왜 우리는 매일 거대도시로 향하는가 - 교통지옥에 갇힌 도시생활자의 기쁨과 슬픔
정희원.전현우 지음 / 김영사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의 조합이 특별하다.
노년내과의사 정희원
교통•철학 연구자 전현우
두 분야가 공통 관심분야가 어찌 있으랴 의심이 먼저 들었다. 노인의학에 매료되어 지속가능한 나이듦이나 느리게 나이 드는 습관을 연구하는 노인 전문 의사 정희원.
사회의 이동 시스템은 바람직한 삶을 만드는 힘이라 하며, 이동에 관한 올바른 방향에 대해 연구하는 교통연구가 전현우.




두 전문가에게서는 공통점이 없을거라 생각했는데 이동과 노쇠간애 연결고리와 인과관계가 만들어진다. 요즘 시대에 대부분 활동을 하기 위해 거대도시로 3-4시간동안 이동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점점 나이가 들어감에 장시간 이동이 힘들어지게 되며 자연스레 사회활동에서도 멀어지게 된다는 공통분모를 가지게 된것이다.
삶 전체에서 건강을 유지하며 나이가 들기 위해서는 거대도시로 이동해야만 하는 사회시스템이 잘못된것 아니냐 라는 주장인듯 하다.





나 역시 매일 4시간여 왕복 출퇴근을 하고 있다. 어쩔수 없이 생존(너무 거창한가?)과 직결된 문제이다 보니 하고는 있지만,항상 부러웠던 부분은 출퇴근 시간이 짧아 다른 여유시간을 활욘하는 부분이었다.
왜 우리는 매일 거대도시로 향하는가??
나 개인으로 이런 부분을 안할수 있는 방법은 거의 불가능하지만, 사회적으로 이런 문제를 해결하려는 전문가들이 있어서 감사하다.





이동으로 고통받고, 아프고, 건강을 잃어가는 도시인들을 위한 해법은 없는 걸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