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을 위한 수학의 역사
한상직 지음 / 초록서재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학만큼 정직한것이 없는 것 같아요. 이과적인 성향이 강해서 이 분야를 전공하게 된것인지, 전공을 하다보니 이쪽 성향을 갖게 된 것인지는 모르겠으나, 수학처럼 정직한 분야를 좋아한다. 그럼에도 쉽지 않은 것이 수학이죠. 만시간의 법칙이라고 하나요?? 수학분야는 그런 법칙을 몇번은 반복해야하고, 끊임없이 탐구해야 응용까지 가능하기에 포기하는 1순위가 아닌가 한다.
하지만, 하는 만큼 이해되는 정직한 분야인 수학은 모든 분야의 기본 바탕이 되어지는 기초학문으로 필수라고 본다.



수학을 바탕으로 하는 전공을 하다보니, 다양한 수학 분류들을 접하게 되었다. 일반수학, 이산수학, 선형대수학, 공업수학이나 암호학 및 블록체인까지 수학을 재미나게 더욱 확장하고 접근하고픈 마음이 생긴다.




‘수의 발견부터 인공 지능까지,
세계사에 숨은 수학 이야기’

일반수학에서 다루는 분야보다도 역사 속에 숨어있는 재미난 수학이야기는 수학을 포기할 수 없게 만든다.
특히나 이번 책에서는 아레시보 메시지나 프리메이슨, 비즈네르 암호가 아주 쉽게 서술되어 있어, 왜 간단한 이  암호 알고리즘이 복호가 어려운지를 알게 되어, 누구나 암호학에 호기심을 가질 수 있을 듯 하다.




한 페이지 가득 이진수로만 되어있는 메시지를 요즘 한핫 AI에게 복호화를 부탁했더니 Hello~~하며 복호를 해주는 부분을 보며, 암호화 알고리즘은 앞으로 어떻게 발전이 되려나 궁금해지는 항목이었다.



이런 분야 좋아하는 아들의 시험기간이 끝나면 읽어볼 수 있게 무심한듯 책상 위애 던져두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