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직장 노예 - 마흔 여덟, 열 번째 퇴사를 준비하다
김형준 지음 / 미다스북스 / 2023년 8월
평점 :

작가 김형준은 3년 10개월만에 1천 권을 읽었고, 직장인에서 작가 및 강사로 퇴직을 준비중인 직장 노예라고 자신을 소개한다.
책을 읽는 내내
작가가 얼마나 고민하고
자신의 위치를 찾아가려는 노력이 절절하게 보였다.

지금은 내 삶의 주인이 되어가는 중이라며,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 내가 원하는 삶으로, 나의 가치를 찾아가는 중이라고 한다.
작가에게 박수를 보내고 싶다. 본인의 진짜 삶을 찾은 것 같아서 한편으로 부럽고 대단하다.
나 역시 불혹을 넘겨 지천명이지만, 아직 내가 진짜 원하는 삶이 무엇인지 잘 몰라 헤매이는 중이다.

지금까지의 나는 사회에서 원하는 방향을 따르며 배우는 시간이었다면, 이제부터는 다음 행보를 결정해야 하기에 더욱 혼란스런 시기를 맞는 요즘이었다.
이런 나를 위한 책인 듯, 내가 원하는 삶을 위해 ‘인식-행동-지속’이라는 3단계를 제시한다.
1단계 인식은 자신이 처한 상황을 받아들이고 판단한 뒤 무엇을 하고 싶은지 탐구하는 과정이다.
2단계 행동은 탐구를 통해 선택한 것들을 시도하는 단계로, 전문 지식을 공부하고 새로운 기술을 익히고 창업을 준비하는 과정이라고 한다.
3단계 지속은 성공이든 실패든 원하는 결과가 얻어질 때까지를 의미한다.
이 3단계를 적용해보면 나의 이 혼란스러운 시기는 인식의 단계를 거치고 있는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작가님의 표현대로라면 나 역시 내 삶을 위해, 나만의 가치를 찾기 위한 “인식”단계를 겪고 있는 중이다. 인식단계가 잘 마무리되면 “행동”단계로 넘어가서 내가 선택한 방향에 맞춰 행동할 준비를 해야겠다.
“당신의 운명이 결정되는 순간은
바로 당신이 선택하는 순간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