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석준의 말하기 수업 - 말하기에 자신이 생기면 인생이 바뀝니다
한석준 지음 / 인플루엔셜(주) / 2023년 8월
평점 :

“말 잘하는 사람들의 말하기 법칙”
말을 업으로 하고 있는 나도 간혹 말을 조금 더 전달력있게 했으면 좋겠다. 라는 생각을 할 때가 있다.
흥분하지 않고, 조리있게 내 의견을 전달할 수 있는 그런 방법!!! 처음부터 잘하는 사람은 없겠지만 나만의 색을 만들기 위해 노력을 했었다, 그러나 체계없이 했던 부분이 아쉬웠는데, 이 책안에 발성부터 각종 스피치 스킬까지 아주 잘 정리 되어있다.

요근래에 인스타그램을 통해 한석준 아나운서의 스피치 스킬에 대한 피드를 꼼꼼하게 보고 있던 터에 이 책을 읽게 되어 더욱 좋았던 시간이었다.
안전을 추구한다는 반듯한 한석준 아나운서 답게 책도 구성이나 내용이 군더더기없이 아주 반듯하다.
발음이나 발성, 말투에 대한 부분에서는 ‘하품’에 관련된 발성 훈련법은 누구나 따라해보게 되지 않을까? 나역시 하품을 단계별로 구분해서 따라하고 있던 모습에 혼자 웃음이 나왔다.
“먼저, 크게 하품을 해보세요. 숨을 크게 들이마시고 내쉬면서 ‘하암’하고 소리를 내겠죠? 그렇게 숨을 크게 들이마시고 밖으로 내뱉는 과정이 복식호흡입니다. 복식호흡을 통해 소리를 내는 게 바른 발성이고요. ” 라며 하품으로 발성연습을 할 수 있는 자세한 설명이 곁들여진다.

‘이럴때 이렇게 말해보세요’파트에서는 위로, 고마움이나 거절할 때 하면 좋은 표현들을 예시와 같이 코칭해주고 있다. 그 중 ‘그래서 효과’는 대화의 흐름을 잘 끊기 위한 방법이다. 요즘 핫한 ‘만약에’ 질문에 대응하기 위해 ‘너는??’이라는 방법과 유사하다.
‘그래서 너는 이 책을 읽었어?’ —- 코칭에 따라 한번!!!
역시나 바른 아나운서라는 타이틀이 잘 어울리는 한석준 아나운서 답게 글도 코칭도 참 바르다는 느낌이 줄곧 들었다.
격식을 갖춰서 발표를 하거나 대화를 해야 하는 자리에서는 한석준아나운서처럼 바른 스피치가 딱 적절해 보인다.

내가 읽고 공감을 하고, 공유하고 싶은 좋은 책은 권하게 되기 마련 아닌가!!! 살며시 남편에게 넘겨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