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참을 수 없는 존재의 MBTI - 명작 속에서 나를 발견하다
임수현 지음, 이슬아 그림 / 디페랑스 / 2023년 3월
평점 :

..
하나금융경영연구소가 발간한 ‘2023 웰스리포트’에 따르면 323억 슈퍼리치의 MBTI는 ESTJ라고 한다.
일반인들 중에 ESTJ는 8.5%이지만, 슈퍼리치 중에서는 3배 많은 26.8%가 ESTJ형이라고 한다.
참으로 타이밍 절묘하다. ‘참을 수 없는 존재의 MBTI’라는 책을 읽고 있는 와중에 이런 뉴스를 접하니 그냥 흘려듣지 못하고 귀기울여 듣게 된다. 그럼 ESTJ 유형을 가진 명작 속 인물은 누가 있을까???
이 책에서는 각 MBTI별 명작 속 인물과 연결지어 인물의 성격을 명작에서 살펴보게 한다.
.
.

사람의 성격 유형을 분류한 MBTI 테스트를 대부분 경험해보거나, 각자의 MBTI를 외고 있는 경우가 많다. 나 역시 나 뿐만 아니라 내 주위 사람들까지 MBTI로 그 사람의 성격과 매핑시켜보는 재미가 있었다.

이 책에 따르면
나는 자기 자신이 주인공인 시나리오를 현실화하는 목표에 인생을 바친 행동주의 몽상가 ‘위대한 개츠비’의 제이 개츠비와 같은 INTJ이다.
반면에, 나의 남편은 끊임없는 사랑과 관심를 갈구하는 드라마 퀸으로 ‘전쟁과 평화’의 나타샤인 ESFP이다.
이런 정반대의 성향을 가진 남녀가 같이 산다는 건 ㅎㅎㅎ 항상 다른 시각이 있다는 것을 보게 해준다.

이 책이 다른 MBTI책과 차별화되는 부분은 MBTI의 유형별 분류뿐만 아니라, MBTI 4가지 기능이라고 하는 부분이다.
-.주기능(정체성)
-.부기능(조력자)
-.3차기능(놀이)
-.열등기능(약점)
이 중에서 열등기능은 노력으로도 개선되지 않는 기능이니 포기하는게 편한다고 한다. 과연 나의 열등기능은 무엇일까?? 안되는 부분을 애쓰며 살지 맙시다.

저자의 에필로그에서도 ‘완벽한 사람은 없다’라는 제목으로 자신의 한계를 인정하는 것에서부터 개선이 시작된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