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읽기 싫어하는 초등생을 위한 공감 독서법 - MBTI, 에니어그램으로 아이의 속마음 파악하고 독서 방향 잡기 바른 교육 시리즈 23
진정용 지음 / 서사원 / 2022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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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는 강요나 강압이 아닌 ‘공감’이 먼저입니다.”

대치동 학부모 사이에서 유행하는 말이 있답니다.
“국어 점수는 집을 팔아도 안 나온다. 의대는 수학이 정하고, 어느 의대인지는 국어가 정한다. 합격은 수학이, 대학은 국어가 정한다.”
들어보셨나요??? 전 이 책을 통해 처음 접하는 말이긴 하지만, 아주 크게 공감합니다. 국어 능력은 하루 아침에 만들어지는게 아니라, 어릴적부터 꾸준한 독서가 있어야 된다고 믿는 사람으로 평소에 꾸준한 독서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편입니다.

꼭 종이책이 아니어도 책이라는 것 자체만으로도 권장합니다. 어느 학부모는 ‘만화책은 안된다!!‘, ‘네 수준에 맞는 책이어야 한다!!’ 등등 아이에게 독서 즐거움 대신 학습의 연장으로 이어보려는 경우가 많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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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필로그에서 처럼 내 아이의 성향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마음을 살피는 일부터 해야 아이들이 책에 흥미를 느끼고 책과 친해질 수 있다고 봅니다.

‘책 좀 읽어라!!’가 아니라
내 아이가 흥미를 갖도록 다양하게 유도하는 방법은 생각해 보셨나요?

책을 읽어주면 안될까요??
내가 먼저 읽고 권장하고 싶은 책은 호기심을 갖도록 ‘넌 어찌 생각하니?’라며 물으면 어떨까요?
아이의 최대 관심사가 반영된 책을 골라보는 건 어떨까요??
조금씩 꼬리에 꼬리를 무는 방식으로 책의 영역을 확장할수 있도록 해주는 건 어떨까요?? 공룡이 좋아서 백악기 쥐라기를 찾아볼 수 있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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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를 유도하기 위해
아이의 취향을 정확하게 알고
아이의 독서레벨에 맞추어
다양한 방법을 고민했던 과정이
이 책에서 전달하고 싶은 공감독서법이었네요.

가장 우선은 아이의 성향을 이해하는 것이겠죠??? 아이마다 성향은 분명 다르니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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