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굿바이 쇼핑 - 아무것도 사지 않은 1년, 그 생생한 기록
주디스 러바인 지음, 곽미경 옮김 / 좋은생각 / 2010년 4월
평점 :
절판
사실 저는 몇 년 전에 <Not Buying It>이라는 제목에 끌려서 겁도 없이 덜컥 질러버린 전과가 있습니다. 아무 것도 사지 말라는 책을 사두고 더 슬펐던 것은 제가 그 책을 몇 페이지 읽지 못했다는 것입니다. 영어 실력이 별볼일 없기는 했지만, 도 닦는 기분으로 한페이지씩 읽어나가면 못읽을 것도 없겠다고 생각해서 구입했는데, 얼마나 무모한 행동이었는지.
이번에 번역된 책이 나오자 다시 구입했습니다. ㅠ.ㅠ 그리고 읽으면서 알게 되었죠. 제가 왜 이 책을 원서로 읽지 못했는지 말이어요. 그냥 돈 안쓰면서 생활한 사람의 신변잡기적인 얘기가 아니라 매우 정치적인 내용들(그것도 풍자가 가득한)이 많았던 것입니다. 원래부터 쉽지 않은 책이었던 것이지요.(이렇게라도 위안을 하고 나니 조금은 마음이 놓인다는...)
주디스 러바인은 정말 아무것도 안사면서 1년을 보낸 것은 아니고요, 생필품 이외에는 쇼핑을 끊으면서 1년을 보냈습니다. <소유와의 이별>처럼 급진적인 실천은 아니지만, 다들 아시죠? 이 또한 정말 어려운 일이라는 것 말입니다.
거의 400쪽에 달하는 두꺼운 책임데, 단숨에 읽었습니다. 시험 기간이라 일찍 퇴근한 지난 주 어느날 오후에 말입니다. 마음을 울린 구절 몇 군데 소개합니다.
"자신의 부동산 가치가 오르길 바라느냐고 묻는다면 거의 백이면 백 그렇다고 대답할 것이다. 하지만 그들이 개발이 저조한 지역으로 또다시 이주하기를 바란다면 또 모를까, 내가 사는 브루클린 동네가 구급 주택지로 탈바꿈하고 부동산 가격이 상승하는 것이 노동계급 주택 소유자들을 위한 것이 아니듯, 이곳의 부동산 가격 상승 역시 하드윅의 노동자들을 위한 것은 아닐 터이다. 하드윅에서는 부동산 가격이 오랫동안 낮게 안정된 덕택에 여러 세대에 걸쳐 주택을 구입하고, 부모의 가업을 물려받고, 정원을 가꾸고, 교회에서 자원봉ㅅ 활동을 하고, 방과 후에 아이들을 몇 집 건너에 사는 할머니 댁에 내려주는 일이 가능했다. 이제 처음으로 이곳에서 성장한 수많은 젊은이들이 이 도시에서 정착할 여유를 잃게 되었다."(245-246)
"가정용 수납은 공간의 문제만은 아니다. 태도의 문제다. 물건을 수납하는 물건이라는 것은 유쾌한 패러독스의 산실이다. 온갖 물건을 소유하는 편의를 누리게 해줄뿐 아니라 눈에 보이지 않는 곳에 물건을 치워두기 때문에 정작 그 물건을 소유하고 있지 않다는 착각에 빠지게 만든다."(273)
"중국인 노동자와 차이나타운의 노동자가 함께 노동조합에 가입해 피차간의 얄팍한 봉투에서 서로 임금을 훔치는 일이 없는 세상을 공상한다. 스웨터 공장은 국제 오염방지협약의 규제를 받는다. 스웨터의 원가가 상승해도 중국산 스웨터와 차이나타운산 스웨터 비용 차이 때문에 스웨터 회사가 차이나타운의 공장을 폐쇄하고 멀리서 제품을 선박에 싣고 지구 반 바퀴를 돌아오는, 스웨터의 환경 비용에 기름값이 덧붙여지는 그런 일은 사라진다. 나의 작은 천국에 있는 은행은 채무자가 카드대금을 못갚으리라는 냉소적인 기대감으로 신용카드를 발급하지 않는다. 그리고 카드회사들이 힘없는 채무자들을 착취하기라도 할라치면, 정부가 나서서 강력한 규제로 이들을 혼쭐내준다. 그 여자애는 이러한 신용카드 대신 현금으로 노동자들의 임금 인상으로 약간 더 비싸진 스웨터를 산다. 그래서 그녀는 스웨터 일곱 벌 대신 한 벌을 하고 그로 인해 빚을 지는 일이 없어진다."(331)
"어느 모로 봐도 소비자일 수밖에 없다면 세상을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좀 더 책임 있는 소비를 하는 것이다. 유기농산품을 하고, 사회적으로 책임 있는 기업에 투자하고, 물건 사는 것을 줄여야 한다.
소비자로서의 역할만 거부하고 공식적인 다른 정체성, 즉 시민의 지위를 회복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쇼핑을 끊은 1년 동안 폴과 나는 시민으로서의 제 역할을 할 수 있는 시간과 에너지와 돈을 얻었다. 게다가 그렇게 해야 한다는 개인적인 필요도 더욱 절실하게 느꼈다. 가게와 식당으로부터 스스로를 추방시킨 우리들이 머물 곳이라곤 오래된 공공장소 밖에 없었다. 그곳에서 우리는 놀랍도고 풍성한 여러 가지 것들을 보았으며, 공공자산들이 심각하리만치 형편없다는 사실도 발견했다. 도서관, 학교, 다리는 무너져 내리는 중이다."(365)
"소박한 삶을 구가하는 대가들은 이렇게 장담하더군요. 쇼핑을 그만두고 '신변 정리'를 하면, 창고 구석의 낡은 테니스 라켓 상자 뒤에서 '진정한 자아'를 찾게 되리라고 말입니다.(중략) 하지만 쇼핑을 하지 않는 시간은 내면보다는 오히려 바깥 세상으로 눈을 돌리게 했습니다. 폴과 저는 도서관에서, 길거리에서, 그리고 산에서, 다른 사람들과 어울리며 재미와 자극과 의미를 찾아야 했습니다.
처음 눈에 띈 것은 문 닫힌 도서관이며, 공원의 쓰레기, 허물어져가는 도시 외국의 지하철역까지, 열악한 공공 환경이었습니다. 그 순간 깨달았습니다. 우리가 돈과 열정의 개인의 상품 소비에 써버리지 않는다면 공공의 이익을 위해 훨씬 더 많은 것을 할 수 있겠다고 말이죠. 그렇게 되면 장기적으로 봤을 때 모두가 더 행복해지지 않겠습니까."(377-378)
책을 덮고 생각해봅니다. 학생들에게만 '체험'을 강조하지 말고 나도 뭔가를 해보아야 할 텐데. 어떤 것을 해보면 좋을까, 하고 말입니다.
5주짜리 돈의 인문학 강좌에서 제윤경씨의 강의를 들은 뒤 '신용카드 사용 억제하기'(안쓰기도 아니고 억제하기! ㅠ.ㅠ)와 같은 초라한 결심을 실천 중인 저로서는 참 어려운 문제입니다.
사회교사모임에서 괜찮은 실천 주제를 제시하고 그에 따라 여러 사회샘들이 함께 동참하면서 경험을 나눈다면 서로의 성장에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궁리. 또 궁리. 뭔가 좋은 생각이 나겠지요. 그렇게 되면 체험 과제를 제시하는 저도 학생들 앞에서 보다 떳떳해질 것이라는 부가효과도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