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등생 해법 수학 5-1 (2017년) 초등 우등생 해법 시리즈 (2017년)
최용준.해법수학연구회 지음 / 천재교육 / 2016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새 학년을 앞두고 문제집을 고를 때가

가장 고민스러운 것 같아요.

기존에도 좋은 교재들이 많은 데다가

새 학년을 앞두고는 새로 나오는 얼굴들이 가세하는 법이거든요.


이럴 때 저는 뉴페이스에 먼저 관심을 두는 편이에요.

아무래도 최근 교육 경향이 빠르고 정확하게 반영되는 것 같아서 말이죠.


올해 뉴페이스들 중에서 가장 주목을 끄는 교재는

단연코 천재교육의 빅데이터 우등생 해법수학이랍니다! 

 




빅데이터 우등생 해법수학은

초등수학의 살아있는 전설 해법수학의 2017년 버전이라고 생각하면 되요.

기본서가 되는 교과서 마스터,

단원평가용으로 쓰기 좋은 평가 마스터,

정답 및 풀이집인 풀이 마스터

이렇게 총 3권으로 구성되어있어요.

 




우리 아이는 빅데이터 우등생 해법수학의 이 캐릭터가 마음에 쏙 드는 모양이에요.

자신있고 똑똑해보이는 이 아이의 이름은 빅터에요.

빅터와 우리 아이가 좋은 친구가 되었으면 좋겠어요.

 




제가 빅데이터 우등생 해법수학을 선택하게 된 가장 큰 이유는

바로 빅데이터가 교육에 잘 활용된 교재라는 거죠.

최근 3개년간 75만여건의 전국 초등학교 평가 문제,

20여만건의 셀파 평가 자료, 113만여건의 문제 데이터,

6500만 우등생 교재 사용자의 피드백, 30여년간 집필진의 교육지식 등등

 방대한 자료와 분석을 기반으로 태어난 것이

바로 이 빅데이터 우등생 해법수학이라니

엄선된 문제들과 그 구성에 신뢰감이 안들래야 안들 수가 없었어요.

 




원래는 12주에 맞춰 학습하도록 스케줄표가 짜여져있지만

저는 이번 겨울방학기간을 이용하여 학습하기로 했어요.

교과서 마스터 먼저 쭈~욱 나가기로 했는데요,

하루당 분량이 미리 정해져있어서 아이랑 씨름 안해도 되니 좋더라구요.

하루당 학습할 페이지수가 부담스럽지 않고,

일주일에 주말 이틀은 비워놓으니

혹시 못했을 경우 이틀을 이용할 수 있어서 밀리지 않아서 좋았어요.

 




스케줄표 뒷면엔 빅데이터 초중고 수학 연관 분석표가 있는데요,

초등 고학년으로 갈수록 이런 수학 연관표가 궁금해지더라구요.

그래서 두 달 전에 이 연관표 브로마이드 준다는 수학학원 설명회에

일부러 찾아가 받아오기도 했는데

빅데이터 우등생 해법수학에 이렇게 보기 좋게 실려있을 줄이야!!

어떤 부분이 언제 어떻게 이어지고 발전되는지 알 수 있어서

특히 우리처럼 엄마표로 공부하는 집에서는

유용하게 참고할 수 있는 부분이랍니다. 

 




교과서 마스터의 차례 페이지에요.

요새 어려운 문제 풀이에 QR코드를 활용하도록 해놓은 교재들이 꽤 있는데요,

빅데이터 우등생 해법수학은 문제 풀이 뿐 아니라

맨 처음 개념을 설명하는 단계에서

이 QR코드를 활용하도록 해놓았다고 해서 

기대가 되었어요. 

 




직육면체 단원 첫 페이지에요.

​그동안 낮은 학년에서 배웠던 연관부분을 체크할 수 있는

<배운 내용 확인하기>인데요,

이 부분이 저는 상당히 만족스러웠어요.

교재를 고를 때 이런 부분이 있나 꼭 체크하거든요.

왜냐 하면 수학은 앞에서 배운 부분을 모르면

계속계속 어려워지는 속성이 있잖아요.

앞에서 배운 연관부분을 지금이라도 체크하고 보완한 후에 진행하면

아이의 이해도도 빠르고 자신감도 높아질 수 있어요.

   <배운 내용 확인하기>는 단지 한 페이지에 불과하지만

이런 확인 부분이 있느냐 없느냐는

출판사의 내공을 알아볼 수 있는 단서가 된답니다. 

 




천재교육 교재들은 보통 단원 오프닝을 만화로 해놓은 것이 많았는데요,

저학년일 때는 흥미를 끌기 위한 방법으로 괜찮았지만

고학년으로 올라오니 페이지가 좀 아깝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더라구요 ㅎㅎ 

그런 면에서 빅데이터 우등생 해법수학은

단원 오프닝을 QR코드를 이용하도록 해서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았어요. 

 




단원을 시작하기 전에

각 단원에서 배우는 내용이 앞으로 학년이 올라가면서 언제 어떤 부분과 연관되는지

빅데이터를 활용한 수학 연관 분석표를 볼 수 있어요.

초등 고학년이라고 초등에서만 끝날 게 아니라

 중고등학습 그리고 수능출제비율과도 연계되어 소개되니

아이가 단원을 공부하기 전 마음가짐이 사뭇 진지해지네요.

 




단원내 소단원들은 무엇이 있는지,

그 중에서도 특히 어느 부분이 가장 많이 출제되는지

빅데이터에 근거한 개념별 출제율과 오답률도 미리 알 수 있으니

공부에 더욱 진지하게 임하게 되는 것 같아요.

이런 데이터를 알고 시작하는 것과 모르고 시작하는 것은

공부의 깊이 그리고 효율성 측면에서도

상당히 다른 결과를 가지고 올 수 있을거라 생각하니

빅데이터를 활용한 이 교재가 얼마나 감사한지요. 

 




단원 도입 후 QR코드는 개념 설명 부분에서 그 진가를 발휘해요.

직육면체처럼 설명도 입체적으로 해주어야하는 단원에서는 특히 그렇지요.

 




해법스터디 홈페이지와 연계되는 동영상 설명은

같은 교재 위에 선생님이 직접 쓰고 그리며 설명을 해주기 때문에

생생하고 자세했어요.

아이만의 과외선생님이 바로 옆에 계신 것처럼요.

수학은 문제풀이보다 개념원리 이해가 우선임은 두말할 나위가 없는데

이렇게 개념부분에 방점을 찍는 방법이 적용되어 있으니

빅데이터 우등생 해법수학 하나면 따로 과외나 학원이 필요없을 것 같아요. 

 




양도 부담스럽지 않고, 공부방법도 재미있다던 우리 아이.

차근차근 꾸준히 공부해서 지금은 5단원 끝냈어요.

매 방학, 엄마와 신경전했는데

이번 방학은 빅데이터 우등생 해법수학 덕분에 수월했어요.

엄마는 채점만 해주면 되었거든요. 

 




개념부분에는 빅데이터에 근거한 출제율이 표시되어있어서

동영상으로 설명을 들을 때는 그 부분에 특히 집중하게 되고요,

이렇게 꼼꼼하게 들으니 옆페이지에 나오는 기본문제가 술술 풀려요.

2단계는 교과서와 수익의 다양한 문제유형을 연습하는

교과서와 익힘책 유형연습 코너랍니다.

 




3단계 Solution1 에서는

역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잘 틀리는 문제들을 모아놓았어요.

유형마다 오답률이 나오니 그 퍼센트에 들지 않겠다고

 의지를 불태우더라구요 ㅎㅎ

천재교육의 해법스터디, HME 학력평가, 교수학습지원서비스 문항데이터 등

축적된 빅데이터로

잘 틀리는 문제 유형과 틀린 이유를 분석하고 해결책을 제시한 코너래요.

이런 문제들만 따로 풀고 싶어서

별도 교재를 사서 공부한 적도 있거든요!  

정말 필요하긴 한데 교재가 한 권 더 추가되니 아이가 힘들어해서

 난감했던 기억이 나네요.

빅데이터 우등생 해법수학에서는

그런 부분마저 한 권에서 다 해결이 되니 놀랍고

확실히 빅데이터 수집과 분석이 정확했다는 결론에 이르게 되요.

 




3단계 Solution2 는 빅데이터 서술형 문제 해결 코너에요.

중간고사가 없어지고 이제 수행이 서술형으로만 나오기 때문에

서술형문제 연습은 놓치면 안되는 부분이지요.

아이들한테는 여전히 어렵고

풀이과정을 어떻게 써야할지 몰라서 곤란해하는 부분이라

더욱 체계화된 연습방법이 필요한데요,

빅데이터 우등생 해법수학에서는 연습 문제에 해결 키워드를 주어서

스스로 문제 해결방법을 떠올리도록 유도합니다.

그리고는 문제풀이를  단계별로 밟아나가도록 이끌어주어요.

혼자 힘으로 유사문제를 풀 수 있는지

바로 옆에 실전 문제를 하나 더 주지요.

우리 아이도 서술형문제를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데

실전 문제 풀이과정을 써놓은 것을 보니

<어라? 제법인데?>싶을 정도로 잘 썼더라구요.

빅데이터 우등생 해법수학의 방법을 차근차근 따라가다보니

효과가 나타나는 것 같아요.

 




단원평가 가볍게 백점맞아 주시네요.

일부러 크게 써줬어요 ㅎㅎ

 




단원평가 백점으로 좋은 기분일 때 풀겠다고

상위 5%로 가는 고수들의 실력 문제 코너도 도전했어요.

개념 잘 잡고 빅데이터에 근거한 엄선된 문제들을 풀어와서 그런지

앞 문제들보다 약간 어렵다고는 하면서도 재미있게 푸네요.

학교 단원평가는 사실 그다지 어렵지 않은 편이라

학기마다 심화문제서 한 권씩 풀었었는데

이번 학기는 빅데이터 우등생 해법수학으로 끝낼 수 있을 것 같아요.  

 




교과서 마스터는 겨울방학동안 다 풀고

평가 마스터는 학기중에 활용하면 딱 좋을 것 같아요. 

 




연산력 완성, 기본 단원평가, 실력 단원평가에

교내 경시대회를 대비할 수 있는 심화+서술형 문제까지 있으니

학기 중에 학교 진도 맞추어서 단원평가 대비로 쓸 계획이에요.

풀이 마스터는 정답 및 풀이집인데요,
빅데이터 우등생 해법수학의 풀이 마스터는 이름 그대로 꼼꼼 풀이집이에요.

특히 좀 더 설명이 필요한 부분이 있으면

천재교육 홈페이지를 이용할 수 있어서 더 좋네요.

 




풀이 마스터를 처음 펼쳤을 때 가장 마음에 들었던 점은

단원, 페이지가 한 눈에 찾기 쉽게 보이는 거였어요.

문제 번호와 정답의 숫자도 확실히 구분되니 채점할 때 정말 편하더라구요.

요새 노안이 오는지 ㅋㅋ 특히 수학 교재 채점할 때 불편한데

빅데이터 우등생 해법수학은 채점마저도 편하지 뭐에요.

이런 방법도 빅데이터에 근거한 걸까요??

 




본교재만 충실하고 정답지는 성의없이 만든 교재들이 생각보다 많아요.

숫자 빡빡하게, 글씨도 작게, 얇게,

다른 컬러가 필요할 때도 오로지 한 가지 컬러로만....

 교재가 좋으면 어쩔 수 없이 선택하지만 채점때마다 곤혹스러웠던 적도 있어요.

하지만 빅데이터 우등생 해법수학은

다각형 크기도 큼직큼직, 답은 다른 컬러로 확실하게, 편집도 깔끔!

엄마들한테 박수받기에 충분하답니다!       

 



같은 문제라고 하더라도 다른 풀이방법을 제시해주어

아이의 시야를 넓힐 수 있게 해준 것도 

빅데이터 우등생 해법수학 풀이 마스터의 큰 장점이에요.

채점하면서 다른 풀이방법이 나올 때마다 아이에게 보여주고

또하나의 접근방법을 알도록 해주고 있어요.

 

 

 

뿌리를 캐는 자세한 풀이 역시

다른 교재 풀이집에서는 못보던 배려라고 생각해요.



 


단순히 답의 정오를 체크하는 것을 넘어서서

참고, 주의할 부분, 학부모 지도 가이드 등

빅데이터 우등생 해법수학 풀이 마스터는

엄마에게도 아주 유용한 풀이집이었어요.

 




빅데이터 우등생 해법수학의

개념설명, 문제수준, 파트 구성 및 연결 등 모든 요소들은  

방대한 빅데이터 분석을 그 기반으로 하였기에

아이가 꼭 필요한 부분을 놓치지 않는 것은 물론

자신도 모르는 사이 실력이 향상되는 것 같아요. 

교과서 마스터, 평가 마스터, 풀이 마스터 3권이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활용성도 높고요.

전체적으로 만족도가 생각 이상이었네요.  


 




빅데이터 우등생 해법수학을

방학동안 활용해본 느낌을 한 마디로 표현하자면

가려운 곳을 제대로 시원~~하게 긁어주는 교재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이 교재는 개념 설명은 잘되어있지만 문제수준이 아쉽고,

저 교재는 연습량은 충분하지만 아이가 지루해하고....

교재의 홍수지만 막상 선택하려면 항상 2% 부족하던 교재들 속에서 

어느 것 하나 놓치지 않게 쫀쫀하게 잘 짜여진

빅데이터 우등생 해법수학!

 마치 천군만마를 얻은 듯이 마음이 든든하네요. 

이제는 매 학기 뉴페이스를 찾지 않기로 했어요. 

그 만큼 빅데이터 우등생 해법수학으로도 마음이 놓이거든요.

초등 졸업 때까지 쭈~~욱,

이제 수학은 빅데이터 우등생 해법수학으로 결정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