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하는 어린이 2 : 도형 - 개념과 원리에 강한 개념과 원리에 강한 수학하는 어린이 2
이광연 지음, 김성희 그림 / 스콜라(위즈덤하우스) / 2014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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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초등수학의 화두는 역시 스토리텔링이죠.

처음엔 낯설게 느껴지던 이 용어가

알고보면 수학을 훨씬 더 쉽게 접근시켜주는 방법이었어요.

수학은 꼭 교과서, 문제집, 참고서에서만 찾아지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평소 생활에 자연스럽게 녹아있음을,

그리고 그것을 찾아내어 아이들과 어울리게 해주는 것이

바로 스토리텔링 수학의 근본이지요.

 

그런 면에서 수학을  일상생활과 접목시켜

흥미와 더불어 개념과 원리를 자연스럽게 알게 해주는 도서들이

많이 출간되고 있다는 것은 아주 반가운 일인데요,

그런 면에서 이번에 만난 『수학하는 어린이』

수학의 호기심을 제대로 일깨워줌으로써 

수학의 세계에 나도 모르게 푸~욱 빠져버리게 만드는, 

재미와 학습 두 마리 토끼를 보기좋게 다 잡아버린

아주 훌륭한 도서였어요.

 

 

 

 

 

수학을 엄마표로 진행하고 있긴 하지만

엄마가 워낙 공간개념이 없어서.....

학습내용도 점, 선을 거쳐 평면도형, 입체도형으로 점차 발전할텐데

처음부터 어떤 방법으로 접근시켜야

엄마처럼 되지 않을까....고민이 되더라구요. ㅠㅠ

그런 면에서 도형은 반드시 처음부터

개념원리를 잘 잡아줘야한다는 저자의 말에 폭풍공감하며

   『수학하는 어린이 - 2. 도형』편을 보았답니다.
 

『수학하는 어린이 - 2. 도형』의 가장 큰 장점은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친근한 것들에 대한 퀴즈로 각 챕터를 시작한다는 거에요.

호기심으로, 재미로 수수께끼를 풀듯 접근하지만

이는 곧 수학의 원리를 깨우치는 출발점이 되지요.

 

 

 


각도기와 그 사용법에 대한 부분에서도 

그림책에서 무수히 보았던 악어의 입 크기를 재는 것으로 설명을 해요.

엄마가 배운 것처럼 각도기 사용법을 익혔으면

얼마나 무미건조했을까요.
간단해보이지만 이러한 아이들 눈높이에 맞는 수학적 접근이

아이에게는 얼마나 큰 효과가 있는지 모른답니다.





선대칭, 점대칭... 모눈종이에 각종 도형을 그리고

 대칭이동해서 또 그려보고

숙제로 또 그리고....무수히 그렸던 기억이 나네요.

하지만 『수학하는 어린이 - 2. 도형』에서는

아이들이 잡고 그려봤던 나비와 잠자리에서

 선대칭 도형을 이끌어내요. 

 

 

 

 

 

또한 궁금증이 있을 법한 사항에 대해서는

책 속의 책처럼 재미있는 동화를 한 편 스윽 끼워놓아요.

일일이 개념 하나하나마다 정의를 달고, 설명을 하지 않아도

짤막한 동화 속에서 아이는 수학 개념을 아우트라인을 잡아갈 수 있어요.

 

 

 

 

울아이가 가장 흥미롭게 보았던 부분은 한붓그리기에요.

아직까지는 한붓그리기의 가능성을 생각하지 않고

그냥 재미로만 그려왔었는데요,

여기에도 수학적 사고와 개념이 숨어있었다는 것을 알고는

놀라고 신기해했답니다.  

 

 

 

 

수학자 오일러의 이야기는

언젠가 지식채널e  라는 프로그램에서 보았었는데

그 때는 어려워서 잘 이해하지 못했지만

지금 한붓그리기와 연결하니 조금은 더 알 것 같대요.

 

 

 

반드시 수학적인 성취도를 높인다는 큰 목적이 없더라도

재미있게 한 번 술술 읽는 것만으로도

아이한테는 오랜 잔상이 남을 것 같은 책이에요.

그 잔상이 앞으로 수학을 재미있게 여기는 힘이 될 것임을

확신하게 해주는 책,

『수학하는 어린이 - 2. 도형』이에요.

1편 수와 숫자와 더불어 이제 3편이 기대되는

스콜라의 수학하는 어린이 시리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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