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 2학기 기말 적중 기출문제 1-2 (2학기 전범위) - 2013년 동아 기말 적중기출문제 (전범위) - 2013년 2학기
두산동아 편집부 엮음 / 두산동아(참고서) / 2013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아들이 초1이라 1학기 때 정기고사를 안본다고 하길래

2학기에도 없겠지....하고 있었는데

엥????!!!!! 이게 웬일????

2학기부터 1학년도 중간고사를 본다네요!

 

국어, 수학 2과목에 100% 서술형으로만 본다니

사실 국어, 수학은 꾸준히 복습을 해오기는 했지만

서술형에 특별히 대비해서 공부한 것이 아니라

매일 꾸준히 복습하는 태도를 길러주려는 것이 최대 목표였기 때문에

엄마인 제가 약간 당황스럽기는 했어요.

 

그래도 정기고사라고는 난생 처음 보는 아이이고

울아이 학교는 단원평가도 예고없이 아무 때나 보고

그 결과를 가정에 통지해주지도 않기 때문에

어떤 수준으로, 어떤 유형으로 문제가 출제되는지 몰랐었거든요.

또 아무래도 단원평가와 100% 서술형인 중간고사는

그 성격이 조금은 다를 수 있어서

서술형 대비 중간고사 맞춤 공부를 시작해야했습니다.

 

시험 시즌 맞춰 서점에 나가보면

시험대비 문제집이 정말 종류도 다양~~하게 많이 나와있는데요,

많고많은 문제집들 중 울아이한테는 바로 이것!!

바라던 대로 

<서술형이 강화된>이라는 부제가 붙은

2013 시험 완벽 대비 두산동아 적중 기출문제입니다!

2학기 전범위이니 기말고사 때까지 주~~욱 사용할 수 있어요.

 

 

 

 

시험대비용으로 나온 문제집답게

1단계는 과목별 핵심 개념이랍니다!

아무래도 핵심 개념인 만큼 여러 번 펴볼텐데

약간 빳빳한 종이를 사용한 덕에 쉽게 해지지 않을 것 같아 좋았어요.

 

 

 

핵심개념 페이지를 주~욱 펴면 이렇게 넓~~어져요.

원래 절취선대로 잘라서 따로 보관하며 참고하도록 되어있지만

울아이는 아직 어려서 여기저기 두면 더 참고하지 못할까봐

자르지 않고 그냥 붙인 채로 핵심 개념을 문답식으로 체크했어요.

그야말로 단원별로 핵심적인 사항들만 간추렸기 때문에

해당시험 직전 아이가 학교에서 마지막 체크시 활용해도 손색없을 정도였어요.

 

 

특이하게 수학부터 차례가 되어있더라구요!

수학, 국어, 통합교과 2학기 분량을 모두 다루고 있습니다.

1단계 핵심 정리에 이어

2단계는 교과목 각 단원별로 확인기출문제, 실전기출문제,

그리고 3단계로 학업성취도평가 예상문제가 교과목별로 3회씩,

마지막 4단계는 적중 모의고사가 2~3회씩 배당되어있어요.

 

 

 

각 교과목 표지에 기출문제 단원별 분석이 나와있는 점은

매우 유용한 정보임에 틀림없지요.

각 단원의 하위단원별로 출제비율이 낮은지 높은지 중간인지 분석되어있는데요,

출제비율이 높은 하위단원 문제를 울아이가 많이 틀렸다면

시험 전에 충분히 보완을 해주면 되니까

이렇게 출제비율을 알게 되면 자신의 약점을 확실히 보완하고 준비할 수 있어서

실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된답니다.

 

 

2단계 중 기출확인문제

맨 위의 네모칸 넣기는 일일이 쓰지 않고

해당 단원 핵심내용을

아이와 문답식으로 바로바로 체크하는 방법으로 활용했어요. 

그래서 빈 칸을 놓아두고 몇 번 계속 되풀이 확인을 하였답니다.

서술형 강화 문제집이라는 부제에 걸맞게

수학과목은 정말 객관식은 없고 다양한 유형의 서술형 문제들이 나와있었어요.

 

 

문제마다 출제율의 정도가 표시되어있어요.

같은 시간 이용해도 훨씬 더 효율적인 공부를 할 수 있게 해주는

중요한 장치이지요.

엄마에게도 중요한 정보를 주는 기능 뿐 아니라,

아이에게 설명을 해주었더니 빨간 동그라미가 많이 색칠되어있는 것에

좀 더 집중해서 푸는 효과도 있었답니다.

 

 

 

중요한 문제는 <중요>표시가 별도로 표시되어있어서

보다 더 신중하게 풀 수 있도록 봐주게 되더라구요.

 

 

 

문제들 중에서도 해결과정을 써야하는 문제에는

<서술형·논술형>이라는 표시를 해주어 대비하게 했어요.

아직 울아이 반에도 해결과정을 쓰라는 문제가 나오면

겁을 먹고 빈 칸으로 그냥 제출하는 아이들이 있다고 해요.

서술형이 강화된 두산동아 적중 기출문제집

수학의 모든 문제를 서술형화하되 그 유형을 다양하게 만들어

아이들이 서술형에 겁먹지 않고 자연스럽게 풀어내도록 하는 힘이 있어요.

울아이도 해결과정을 쓰라는 문제를 그리 좋아하지는 않지만

두산동아 적중 기출문제집을 풀 때는 한 번도 거부감을 나타내지 않았네요.

 

 

 

기출확인문제를 거치면 2단계의 다음 순서로 기출실전문제를 만나게 됩니다.

단답식, 서술형 문제들을 다양한 방법으로 문제화했기 때문에 

기출확인문제보다 조금은 더 수준이 높아졌음에도 불구하고

아이가 많이 어렵다고 느끼지는 않았어요.

 

 

 

출제율과 서술형·논술형 문제 표기는 기출확인문제와 동일하답니다. 

 

 

 

그런데 이 기출실전문제에서는 새롭게 창의형 문제가 포함되어있어요.

답이 틀려서 설명을 해주었는데

문제를 복잡하게 느끼기는 커녕 재미있다고 얘기하더라구요.

울아이가 틀린 거 얘기해주면 속상해하는 경우도 많은데

놀랍게도 아이한테 이런 반응을 이끌어낼 수 있다니,

흥미로운 창의력 문제를 선별해서 싣는 것도 두산동아의 저력이구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답니다.  

 

 

다른 과목도 한 단원당 기출확인문제와 기출실전문제가 1장 즉 2페이지씩

총 4페이지의 문제들이 준비되어있어요.

국어 역시 기출확인보다 기출실전이 조금 더 문제 수준은 높다고 보여져요.

통합교과는 시험과목이 아니라서 아이가 아직은 안풀었는데

지금 학교에서 해당 단원을 공부하는 중이니

단원이 끝나면 복습하는 셈치고 풀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았어요.

  

 

3단계 학업성취도평가 예상문제

교과목별로 1~5단원을 범위로 3회에 걸쳐 나오고 있어요.

중간고사 준비하면서 해당범위인 문제까지만 풀었습니다.

나머지는 기말고사 때 마저 풀려고요.

각 문제당 관련단원이 표기되어있고,

중요한 문제, 서술형·논술형 문제는 기본! 

수학은 스토리텔링 문제, 국어는 국어활동 문제까지 다양한 문제를 다루고 있어요.

2단계에서 풀었던 문제보다 난이도상으로는 더 많이 어려워진 것 같지만

아이는 어렵기보다 재미있는 문제들이 더 많아졌다고 얘기하네요.

 

 

별책으로 되어있는 마지막 4단계 적중 모의고사!

일부러 적중 모의고사 부분은 남겨놓았다가

시험 바로 전날 마지막 체크할 때 풀게 했어요.

 

 

적중 모의고사 문제들은 출제율이 높은 문제들로만 엄선했기 때문인지

문제마다 출제율이 표기되는 대신 관련 단원이 표기되어있어요.

해당 문제를 틀렸다면 관련 단원의 해당 개념을 다시 복습해줄 수 있으니 요긴하지요.

그와 더불어 <중요>, <서술형·논술형>, <창의형과 결합된 서술형·논술형> 등

문제의 성격을 나타내주는 표기들도 부가되어있습니다.

 

  

앞의 기출확인, 기출실전, 예상문제들도 좋았지만

확실히 마지막 단계의 적중 모의고사문제들이 정선되었다는 느낌을 주었어요.

두산동아 적중 기출문제집을 단계별로 차근차근 밟아오면서 쌓은 실력 덕분인지

최종 모의고사에서는 다 맞더니 자신감을 보이네요. ^^

 

 

국어는 수학과 달리 앞선 문제들에서도 계속 객관식 문제가 실려있긴 했어요.

하지만 다른 문제집들보다는 서술형 문제들이 많고

객관식 문제들도 때로는 서술형 문제보다 더 많이 생각을 하게 하는 문제였어요.   

 

 

 

정답 및 풀이도 별도의 책으로 분권할 수 있어요.

기출확인문제와 기출실전문제의 정답 바탕색상을 다르게 해놓아서

빠르고 편하게 구분할 수 있었습니다.

서술형을 강화한 문제집이니만큼

서술형을 채점할 때 엄마들이 기준을 못잡을 우려가 있음을 충분히 간파해서인지

국어, 수학 모두 서술형 채점 기준을 자세히 기재해놓았더군요.

이러한 채점 기준을 읽으면 앞으로 시험에서 서술형 비율이 높아진다는데

평소에 공부할 때도 아이에게 방향성을 제시해주는 데 많이 도움받을 것 같아요.

 

 

 

아이의 첫 시험, 게다가 100% 서술형 시험을 준비하면서

처음에는 당황하고 막막한 감을 느꼈던 것이 사실이지만

2013 시험 대비 서술형이 강화된 두산동아 적중 기출문제집을 만나면서

아이도 엄마도 자연스럽게 안정적이 되었어요.

서술형이라고 무작정 어렵다는 말은

두산동아 적중 기출문제집으로 공부한 아이들에게서만큼은

오직 편견일 뿐!

덕분에 울아들, 시험도 잘 봤답니다! ^^

남은 2학기 기말고사도 두산동아 적중 기출문제와 함께 할거에요

 

초등학교 시험 대비는 두산동아에 맡기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