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라하면 덧셈뺄셈 문장제가 저절로 초1.2 - 스토리텔링 학습법 따라하면 저절로
유선영 지음, 누똥바 그림 / 삼성출판사 / 2013년 1월
평점 :
품절


연산을 잘하는 아이들도 서술형이 나오면 막히는 아이들이 많더라구요.

올해부터 수학이 스토리텔링식으로 바뀌고 평가도 서술형이 50%까지 확대되면

연산 중심의 수학공부엔 한계가 있을 것 같은데요,

삼성출판사의 『따라하면 덧셈뺄셈 문장제가 저절로』(유선영 지음, 누똥바 그림)

엄마의 그런 걱정을 덜어주는, 게다가 재미있기까지한 수학책 아닌 수학책이에요.

학교수학교육학회 추천도서라는 훈장이 붙어있네요 ㅎㅎ

 

 

아무리 초등 1,2학년 대상이라고 하지만 캐릭터들이 어찌나 귀여운지

아이도 책을 받고서는 캐릭터들의 표정이 재미있다고 동화책처럼 쭉~ 한 번 읽더라구요.

1. 그림만 그려도 문장제가 저절로

2. 문장만 잘 끊어도 식이 저절로

3. 그림 그리기와 식 세우기로 어려운 문장제도 저절로

사실, 차례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이가 취약한 부분부터 먼저 해도 될 것 같은 구성이지만

예비 초등인 아이 수준을 고려해서 가장 접근하기 쉬운 1단원부터 시작했습니다.

 

 

1단원은 그림을 그리는 방법을 통해 문장제를 이해하는 거에요.

칠판의 수학문제 답을 아이가 캔버스에 그림을 그려 알아냈네요.


 

 

- 식을 쓰는 순서를 알아요 -

+, = 같은 기호와 식을 쓰는 순서부터 차근차근 알려주고 있어요.

화살표한 부분에는 이 페이지를 공부할 때

엄마가 어떻게 도와주어야하는지에 관한 팁이 나와있어서

수업의 초점을 잡는 데 아주 유용해요.

한 페이지당 문제도 보통 2개 정도라서 아이에게도 부담되지 않구요.

 

 

- ○그림을 그리고 식을 써요 -

이런 유형의 문제를 푸는 방법을 단계별로 예시한 후

한 문제는 힌트 정도만, 또 한 문제는 완전히 아이 혼자 풀도록 해주고 있어요.

조금씩 접근해가니 아이도 물에 물감이 스며드는 것처럼

 ○ 그림을 그리며 자연스럽게 어느새 풀더라구요.

 

 

이 책의 장점은 단원평가, 종합평가라는 위압적인 용어 대신

테스트에도 <놀이>라는 말을 쓴 거에요.

아이는 정말 놀이처럼, 수수께끼처럼 1단원의 놀이를 다 마치고

또다른 놀이를 찾아서 페이지를 바삐 넘기더라구요 ^^

이런 부분은 사실 실생활에서도 얼마든지 활용가능해보여요.

이런 놀이를 통해 사고력과 집중력이 좋아진다고 하니

엄마가 눈여겨보고 응용할 유형이었어요.

 

 

1,2단원이 끝나면 <나에게 주는 첫번째 상장>이 있어요.

자기 자신에게 주는 상장이니 자존감도 높이고,

상장의 멘트도 유머러스하여 아이가 책을 더욱 친숙하게 느끼도록 해주네요.

아이도 열심히 해서 이 상장을 꼭 받겠다고 하더라구요 ㅎㅎ

 

 

3단원부터는 난이도가 조금 높아지므로 1학년말이나 2학년 이후 하도록 권하고 있어요.

선행을 몇 년 했다느니, 해야한다느니 하는 말을 많이 하고, 듣는 세상에서

"각자 알맞은 때를 찾아 이어서 공부하면 된다"는 말은

아이 본연의 능력을 그 자체로 인정해주고

발전 가능성을 믿어주는 의미있는 말로 받아들여집니다.

아이를 재촉하지 않고, 부담주지 않고, 하루에 조금씩 조금씩 재미있게 진행하고 싶어요.

 

 

<문장제가 저절로> 시리즈는 <덧셈 뺄셈 문장제> 외에도 <구구단 문장제>도 있네요.

아이 학년이 올라가 구구단을 알게 되면 구구단 문장제 책도 접해보고 싶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