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공비 문해력 문학 고전시가 고등 우공비 문해력
이대욱 외 지음 / 좋은책신사고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중학교 공부에 비해 고등학교 공부는 몇 배라더니

국어 그 중에서도 문학이

고전시가, 현대시, 고전산문, 현대산문으로 나뉘어진다는 것을

아이가 안 순간의 표정이란....!!

이 중 가장 어려울 것 같다는 고전시가는

자세하고 친절한 교재가 필요할 것 같아서

<우공비문해력 문학 고전시가>의 도움을 받기로 했어요.



문해력(文解力) = 글을 읽고 의미를 파악하고 이해하는 능력.

문해력은 국어 뿐만 아니라 모든 과목에, 그리고 생활에도 기본이 되는 능력인데

게임이나 폰, sns 에 익숙해진 요즘 세대들에겐

문해력이 점점 떨어지는 양상이 보이고 있다 하죠.

이 문해력을 키우기 위한 7가지 우공비법! 아이와 함께 집중해서 읽었습니다.



<우공비문해력 문학 고전시가>에는 총 155작품이 수록되어있는데요,

고대 가요, 향가 / 고려 가요, 경기체가 / 한시, 악장, 언해 / 시조 / 가사 / 민요, 잡가

크게 이렇게 갈래별로 구분되어 있고요,

그 각각은 다시 작품의 주제별로 묶여 있어요.

게다가 차례에 제목과 작가가 같이 나와있어서 찾아보기가 아주 편했습니다.



문학은 작품이 많아서 작품별로 찾아볼 수 있는 차례가 있으면 참고할 때 좋은데

<우공비문해력 문학 고전시가>에도 ㄱㄴㄷ 순으로 작품 색인이 있어

아주 유용할 것 같았어요.



'고전시가'라 했을 때 어디서부터 어디까지를 '고전'이라고 하느냐고

아이가 궁금해하던데

<우공비문해력 문학 고전시가>에는 이런 흐름도가 있고

하단에는 각 시대별 특징이 잘 나타나있어서

고전시가 작품들을 공부하기 전에 아우트라인을 잡는 데 큰 도움이 되었어요.




<우공비문해력 문학 고전시가>는 페이지 구성이 다른 교재들과 좀 달랐는데요,

아직까지 보던 교재들은 왼쪽이 작품과 해설, 오른쪽이 문제였는데

<우공비문해력 문학 고전시가>는 왼쪽에 작품과 문제가 있고, 오른쪽에 현대어 풀이와 분석이 있었어요.



고전시가작품에는 어려운 어휘, 뜻을 알기 어려운 어휘가 많이 나오는데요,

그 자세한 의미는 하단의 어휘 샅샅이 보기에 잘 정리되어 있었어요.



그리고 고전시가 작품의 전체적인 의미는 쉬운 현대어 풀이에 쉽게 나와있어요.

작품 맥락 짚기와 배경지식 플러스도 작품 이해에 도움을 주는 장치라

하나도 빠짐없이 다 챙기게 되네요.



<우공비문해력 문학 고전시가>를 공부하며 아이가 가장 맘에 든다고 했던 점 중 하나는

출제 포인트로 작품 분석 코너였는데요,

창작 시기를 연표로 보여주는 것도 좋았을 뿐 아니라

적합한 도식, 군더더기없는 설명 덕분에 화자·대상, 시어·시구, 표현 등 작품 분석이 아주 깔끔해져

한눈에 보기 좋았다고 하더라구요.

출제율이 높은 항목엔 따로 별☆ 표시가 있어서 더 집중하게 만들어 주고요.



문제는 기출을 포함해 다양한 유형을 다루고 있어서

문제적응력도 키우고 작품에 대한 이해가 잘 되었는지 테스트할 수 있었어요.

저희 아이는 앞서 문학 개괄과 개념어를 공부해놓은 상태였는데

문제를 풀어보니 공부한 효과가 있다고 느꼈다네요.



그런데 문제 글자체는 선명한 데 비해 본문 글자체는 그렇지 않아서 아쉬웠고

작품설명해놓은 초록색 글자와 어휘 샅샅이 보기의 글자 등은 크기도 너무 작아서

보기도 힘들었고, 눈도 나빠지지 않을까 걱정이 되기도 했어요.

본문과 현대어 풀이 아래에 공란이 이렇게 많은 것을 보니

차라리 글씨를 크게 해주지 싶었네요.



정답과 해설 · 채움집에는

빠른 정답 찾기가 있어서 채점하기 편했어요.



작품 해설의 이래서 정답에는 정답의 이유가 자세히 설명되어있고

정답이 아닌 선지 하나하나에 대해 왜 오답인지도 각각 나와있는데

이 점이 상당히 마음에 들었어요.

고등국어는 '감'이나 '느낌'이 아니라 '정확한 분석'이 중요하니까요.



이 외에도 콩고물에는 작품분석에 필요한 배경지식을,

보기작품에서는 보기에 제시된 작품에 대한 주요내용이 제시되어있어요.

본교재에 넣어도 충분히 좋을만한 내용이어서

이런 부분도 꼼꼼하게 챙기고 있어요.




저희 아이는 문학전체에 대한 인강을 듣는 중이었는데

그 중 고전시가 파트를 들으면서

이 <우공비문해력 문학 고전시가>로 보강을 하고 있어요.

하지만 이 정도의 설명과 분석이라면

혼자 공부하는 교재로도 괜찮다는 생각이 들어요.

어려워보이는 고전시가가 만만해보이는 그 날까지

<우공비문해력 문학 고전시가>와 함께

이렇게 차근차근 가보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