뫼신 사냥꾼 세트 - 전6권 뫼신 사냥꾼
윤현승 지음 / 새파란상상(파란미디어) / 2013년 3월
평점 :
품절


 ‘우리 나라에 이런 글을 쓸 수 있는 작가가 있었구나!’ 책을 읽은 후의 느낌이다. 평소에도 글을 잘 쓰는 작가라고 생각했지만 이정도였나, 싶을 정도로 엄청난 소설을 선보였다. 요즘 영화며 만화며 여기저기서 판타지가 대세이지만 정작 우리나라 전통 판타지는 찾아보기 힘든 실정이다. 우리나라 소설계는 순수 문학과 서양 판타지를 필두로 하는 장르 소설로 양분되어있다. 특히 환상 문학의 독자 계층이 점점 줄어들고 있어 안타까운 마음이다. 이런 상황에서 한국형 판타지의 등장은 소설계에 커다란 충격을 가져올만한 작품이라고 생각한다. 뫼신 사냥꾼이 놀라웠던 점은 한국형 판타지도 얼마든지 세련될 수 있고, 일반 독자들에게도 쉽게 접근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주었기 때문이다. 동양풍 판타지라고 해도 대부분 무협을 바탕으로 둘 뿐, 우리나라의 전통 가치관이 반영된 경우는 드물다. 뫼신 사냥꾼은 도깨비, 신령, 구미호 등 잊혀져가고 있는 우리의 설화들을 현대적으로 풀어내고 있다. 책을 읽다보면 어렸을 적 전래동화를 읽고 있는지, 주인공의 성장 소설을 읽고 있는지, 거대한 전쟁 소설을 읽고 있는지 모를 지경이다. 하나의 소설에서 이렇게 많은 이야기를 엿볼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뫼신 사냥꾼이 좋은 소설이라는 것을 충분히 보여주고 있지 않을까 싶다.

 

  뫼신이란 우리나라의 산과 땅을 지키는 신령스러운 동물들이다. 호랑이, 구미호, 도깨비 등 우리네 조상들의 친구이자 산신들과 함께 살고 있는 세계에서 이야기는 시작된다. 뫼신들을 지키는 사람들을 뫼신지기라고 한다. 뫼신을 위협하는 세력에 맞서 싸우는 내용으로 이야기는 진행된다. 그런데 왜 책의 제목이 뫼신지기가 아니라 뫼신 사냥꾼일까? 주인공의 갈등을 이해한다면, 선과 악의 대립을 이해한다면 금방 답할 수 있을 것이다. 웬만하면 책을 직접 읽어보고 생각해보시길 추천한다. 나머지는 내 서평을 읽고 책을 읽을 사람들을 위해 남겨 놓겠다.

 

  윤현승 작가의 특기는 하나의 사건을 시간의 순서와 인물의 관점에서 꼬아 서술하는 것이다. 장대한 이야기를 압축적으로 풀어내면서 스피디한 전개를 이끌어가는 능력이 탁월하다. 뫼신 사냥꾼에서도 그 실력은 어김없이 드러나고 있다. 같은 사건을 겪어도 그것을 대하는 주인공의 입장, 조력자의 시선 그리고 적대자의 관점도 모두 다르다. 서로가 바라보고 있는 각기 다른 모습 속에서 사건의 전체적인 틀을 생각하는 것은 언제나 색다른 경험이다. 마찬가지로 매력적인 캐릭터를 만드는 능력이 탁월하다고 생각하는데, 뫼신 사냥꾼에서도 어김없이 드러난다. 6권의 긴 이야기 속에 제각각 다른 매력을 가진 인물들이 등장해 흔들림 없이 제 역할을 해낸다. 슬픈 과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복수를 선택하는 주인공 세희, 뫼신 사냥꾼을 쫒는 천재 박수 버들 도령, 매력적인 아홉꼬리여우 소소리에서 불로불사를 꿈꾸는 상미까지. 무수한 뫼신과 인물들이 등장한다. 악인조차 우리가 수긍할 수 밖에 없는 이유를 제시해주어 매력적으로 만들어버린다. 선과 악을 떠나 반해버릴 수 밖에 없는 캐릭터가 잔뜩이다.

 

  자세한 줄거리 역시 다른 독자들이 직접 책을 읽으면서 따라갈 수 있도록 얘기하지 않겠다. 다만 말하고 싶은 것은 1,2,3부에 걸쳐 이야기의 강약 조절이 뚜렷하고 사건은 결말을 향해 빈틈없이 진행되고 있다는 것이다. 작가는 능숙한 필력으로 6권 내내 독자를 쥐었다놓았다 하고 있다. 1부-뫼신사냥꾼 처음에는 구수한 전래 동화를 들려주는 듯 하다가 긴박한 전투까지 숨 쉴 틈 없이 독자를 몰아붙인다. 그런가 하면 2부-뫼신지기 에서는 과거의 이야기를 보여주며 느긋하게 쉬어가는 여유를 보인다. 마지막 3부-뫼신 잔치에서는 클라이막스를 향한 거침없는 전개와 모든 갈등이 폭발하듯 해결되면서 마무리를 짓는다. 장편소설을 읽을 때 종종 이야기가 산으로 가는 경우가 있는데 적어도 뫼신 사냥꾼에서는 그런 걱정을 할 필요가 없을 듯 싶다. 뿐만 아니라 이야기 속에 숨겨져 있는 복선 하나하나, 캐릭터 한명 한명이 사건을 완성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책을 다 읽고 난 후 다시 읽어볼 때 ‘아! 이땐 이런 내용이 숨어 있었구나’ 라는 깨달음을 얻는 재미가 쏠쏠하다. 각 장의 제목들도 속담을 변형시킨 듯 지어졌는데 어떤 내용인지 생각해보면 무릎이 탁 쳐지곤 한다. 이야기를 가만히 곱씹어 볼수록 놓쳤던 이야기를 찾아낼 수 있을 것이다. 인물 사이의 관계며 기발하게 변형시킨 전래동화 등 설정이 많은 만큼 독자도 여유를 가지고 찬찬히 책을 음미하면서 읽는 것을 추천하는 바이다.

 

  아쉬운 점은 마지막이 열린 결말인지 2부를 암시하는 내용인지 알쏭달쏭 하다는 것이다. 열린 결말이라고 하기엔 지나치게 구체적이라는 점. 마치 ‘나만 알고 있는 이야기가 더 있어. 용용 죽겠지’ 라고 새룽거리는 작가의 장난이 들리는 듯 하다. 여운을 남기고 싶었더라면 조금만 더 독자에게 맡겨주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그리고 더 재미있는 이야기가 나올 수 있는 요소를 지나치게 압축시키지 않았나 싶다. 가령 용 은철쭉이 승천하는 과정이나 아홉꼬리여우 소소리의 이야기는 독자들을 매혹시킬 부분이 충분히 있는데도 소설의 구성상 자세히 나올 수 없었던 점이 안타깝다.

 

  6권의 긴 이야기를 읽는 내내 참 잘 쓴 소설이라는 생각을 했다. 이렇게 재미와 주제의식을 동시에 잡은 책은 참 오랜만인 듯 싶다. 사실 전권 7만원 대가 적은 돈은 아니다. 하지만 충분히 그럴 가치가 있는 소설이라고 생각한다. 가격이 부담스럽다면 1권만 사보거나 도서관에서 빌려 읽는 것도 추천한다. 단지 비싸다는 이유로 이렇게 잘 만든 이야기를 놓치기엔 조금 억울하지 않은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라크리모사 Nobless Club 3
윤현승 지음 / 로크미디어 / 2008년 4월
평점 :
품절


마지막이 개운하지 못했던 소설이었다. 어쩌면 아끼고 아껴왔던 책이기에 더욱그렇게 느낀 것일지도 모른다. 세련된 결말이지만 무엇인가 빠진 것이 있다는 답답함?  영화로 치자면 어리둥절해 하는 관객들을 뒤로 한 채 홀로 절정으로 치달아가는 경우랄까. 긴장감 넘치던 초반부에 비해 책장을 넘길수록 감정몰립보다는 줄거리를 파악하는데 신경써야 했다. 틈틈이 깔려 있는 수많은 복선들은 결국 완전히 뭉쳐지지 못하고 사건들 사이 사이로 흩어져 버리고 말았다.
  작가는 많은 것을 보여주고 싶었을 것이다. 독자를 혼란에 빠뜨렸던 사건 조각 조각득이 완저한 그림으로 짜맞혀지는 순간의 짜릿함. 그럼에도 불구하고 너무 의욕이 넘쳤던 것일까. 어쩌면 독자를 너무 과대평가 한 것일지도 모른다. 적어도 나의 엉성한 이해력으로는 수차례의 정독과 생각 끝에서야 글을 흡수할 수 있었다. 그러나 이런 복잡한 구조에도 불구하고 나는 소설 라크리모사에 후한 점수를 주고 싶다. 이런 복잡함을 충분히 커버할 매력적인 줄거리였기에.
    다우시니 관장과 소피아의 대립은 끝까지 긴장의 끈을 놓을 수 없는 구조였다. 누가 악이지? 누가 선인가야? 선이 있기는 한거야? 이들의 대립을 묘사한 꼬마의 말은 혼란의 늪으로 빠져들게 만들기에 충분했다. 천사를 보면서 두려움은 느꼈다는 말에서. 그리고 나중에는 둘 다 악마였다는 말에서 나는 과연 누가 부활을 막기 위한 존재인지 결정은 내릴 수가 없었다. 소피아의 보호 아래 도서관에서 관장와 맞서는 루카르도의 모습을 볼 때 쉽사리 안심할 수 만은 없었다. 이상하다, 소피아를 믿어야 할 것 같은데 왜 이렇게 불안하지? 루카르도, 너 잘하고 있는거 맞니? 그리고 죽어가는 다우시니 관장의 이야기에서, 소피아의 마지막 선택에서야 진실에 다가갈 수 있었다. 타락천사 소피아. 악마에게 사랑을 느끼고 결국은 배신당한 소피아. 자신의 목적을 위해 인간을 멸망의 길로 몰아넣은 소피아의 행동은 결코 올바른 일은 아니다. 그러나 그 순수함과 굳은 의지는 높게 평가할 만한 행동이었다. 바로 이런 모습에서 루카르도는 사랑은 느꼈던 것이 아닐까 싶다. 대다수의 사람들이 다우시니 관장의 희생에 안타까워하고 있을 순간에 소피아를 위한 짧은 묵념.
  그러나 이 둘의 존재감에 비해 티에르 경감의 비중이 그다지 크지 않았다는 점을 안타까워해본다. 설마 하면서도 그가 요르겐의 후예라는 점이 밝혀졌을 때 그다지 큰 인상을 주지는 못했다. 물론 제 3자로서는 놀라운 추리력으로 사건을 파악하는 모습을 모여줬지만 오히려 요르겐의 후예로서는 별다른 활약을 보여주지 못했다. 조금 더 말하자면 반전용으로 끼워놓은 인물정도? 물론 루카르도의 정체를 파악하는데 큰 일조를 해주긴 했지만 부족한 느낌이다. 레오나르를 두려워하는 모습 역시 정당한 이유가 없어보였다. 차라리 경관 티에르로서 모든 것을 목격한채 사라지는 캐릭터였다면 좋았은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무서운 아이. 이 아이만큼 연민에 가득찬 존재가 있을까? 우리는 무서운 아이가 '무서운 아이'가 아닌 '무서워 보이는 아이' 였다는 점을 주목해야 한다. 언제나 상대방에게 먼저 대화를 시도했으나 늘 거부당했던 아이. 자신을 무서워하는 사람들의 신체를 빼앗는 행동은 단지 분노라기보다는 순수하게 '무섭지 않게 하면 친구가 될 수 있을까'라는 생각에서 행한 것은 아니었을까? 자신을 죽이면 안된다고 했던 말도 또다른 외로운 아이가 태어나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소망이 담겨있었을 것이다. 레오나르가 루카르도와 티에그 경감에게 했던 질문들. 그리고 더이상 루카르도가 레오나르를 두려워하지 않게 된 순간 레오나르는 가장 환한 미소를 지으며 스스로 죽음을 택하였다. 사랑을 원했던 무서운 아이. 다른 사람과 같은 존재로 받아들여지는 순간이 그가 가장 원하던 일이었을지도 모른다. 오히려 단지 자신들과 다르다는 이유로 그를 배척했던 수많은 사람들이야말로 가장 강하면서도 잔인한 존재였다고 말하고 싶다. 바로 우리처럼. 
  하지만 무엇보다도 흥미로웠던 점은 끝없이 반복되는 무서운 아이의 존재였다. 참으로 아이러니하지 않는가? 무서운 아이를 죽이는 순간 무서운 아이다 되어버리는 현실이라니. 무서운 아이를 죽인 요르겐이 4번째 무서운 아이가 되고 이를 죽인 루카르도가 새로운 무서운 아이가 된다. 공포를 끝내는 순간 자신 역시 똑같으 공포가 되다니. 이것이 인간사의 반복과 일치한다는 점을 생각하니 괜히 씁쓸해졌다. 혁명을 일으키는자, 나라를 세우는자... 모두 정의로 무장하고 이상사회를 꿈꾸며 기존의 권력체제를 무너뜨린다. 하지만 결국은 그 자신도 새로운 권력자가 되어 지배자로서의 위치에 안주하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더욱 슬펐던 것은 그들고 그것을 알고있다는 사실이다. 마지막 레오나르와의 대화에서 눈물을 흘리며 웃고있던 루카르도의 모습은 자신 역시 5번째 무서운 아이가 될 것을 예상하고 받아들이는 과정에서의 슬픔을 흘러내리는 것이 아니었을까. 
   그렇다면 레오나르의 죽음 이후 과연 세상은 멸망한 것인가. 이것이 나를 가장 고심한게 만들었던 부분이다. 약속을 어긴 루카르도. 그렇다면 세상은 멸망해 버려아먄 한다. 그렇다면 약속을 지켰다면 무엇이 달라졌을까? 베니카의 희생이 처음부터 결정되어졌다는 사실은 과연 무엇을 의미하는 걸까? 끝까지 내게 해답을 주지 못했던 문제다. 어쨌든 나는 이렇게 말하고 싶다. 아직 멸망하지는 않았어도 멸망할 것이라고. 새로운 것들이 부활하고 사랑하는 사람을 잃은 루카르도는 무서운 아이가 되었다. 그리고 더이상 그를 사랑할 존재가 없는 세상은 그를 두려워할 사람들만이 남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평범한 사람이었던 루카르도. 단지 작은 행복만 지키기를 원했던 루카르도는 결국 모든 것을 잃고 세상을 멸망시킬 존재가 되는 것이다.
  내가 윤현승 작가를 좋아하는 가장 큰 이유는 언제나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기 때문이다. 하얀늑대들에서 뫼신사냥꾼, 그리고 라크리모사까지. 그 중 라크리모사는 미처 몰랐던 윤현승의 모습을 보여주는 소설이었다. 그의 장기 중 하나인 압축된 시간 속에 타이트하게 스토리를 집어넣는 것부터 지금까지 볼 수 없었던 꼬리에 꼬리를 무는 복선까지. 인물들의 행동을 하나하나 추측하며 의미부여를 해보는 것도 머리 아프지만 즐거운 경험이었다. 최근에 읽은 소설들 중 가장 나를 괴롭혔던 라크리모사. 그러나 그만큼의 가치가 있는 소설이었다. 라크리모사를 다 읽은 지금, 이제 나는 윤현승 작가의 다음 소설을 기대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뫼신사냥꾼 - 하 - Arche-type, 완결(절판 예정)
윤현승 지음 / 대원씨아이(단행본) / 2008년 2월
평점 :
절판


반지의 제왕과 얼음과 불의 노래를 사랑하는 작가답게 하얀 늘대들에서 거대한 스케일의 매력적인 서양풍 판타지 소설을 보여주었던고 더스크워치에선 차별화된 줄거리와 치밀할 구성력을 보여주었던 윤현승 작가.
이번 뫼신사냥꾼에 있어서는 그야말로 한국형 판타지가 무엇인가를 여실히 보여주며 하얀 늑대들에 이어 한국 판타지계가 나아가야 할 롤모델을 제시해주고 있다.
  현재의 판타지 시장이 서양이나 중국형의 세계관만을 소재로 택한다는 것에 비교했을 때 처음으로 우리나라 전통의 판타지를 현대적인 시선으로 재구성 시킨것은 충격적인 시도이다. 더욱 놀라운 것을 이러한 것을 전혀 거리낌 없이 자연스레 다가오게 하는 작가의 능력이다. 여기에 강렬하면서도 부드러운 작가의 필력은 글을 더욱 돋보이게 해준다.
  작가가 하얀늑대들에서 글쟁의의 모습을 보여주었다면 뫼신사냥꾼에서는 이야기꾼이라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 구수하면서도 편안하게 다가오는 글들. 아득한 꿈속을 헤메이며 어머니의 품에 안겨 두런두런 전래동화를 듣다 잠드는 듯한 편안함을 준다. 

  단 하나 아쉬운 점이 있다면 하권에서 스토리의 전개가 너무 빨라졌다는 것이다. 상권에서 느긋하게 이야기 보따리를 풀어나간 반면 하권에서는 사건의 진행이 급격해진다. 뫼신 시리즈 전체의 구성을 염려한 것일지도 모르겠지만 한권에 모든 이야기를 담기보다는 권수를 늘리는 한이 있더라도 여유로운 전개를 했으면 좋았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뫼신~시리즈는 총 6권 삼부작으로 예정되어있다)
  여튼, 새로운 소설은 발표할 때마다 항상 발전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윤현승 작가. 판타지계의 대표적인 작가들마저 실망스러운 모습들을 보여주는 이 시기에 윤현승이라는 작가는 늘 기대 이상의 것들을 보여준다. 언제나 과거보다, 지금보다 앞으로 보여줄 소설에 가슴이 뛰는 작가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