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킨지의 전략적 프레임 - 경영 전략의 본질을 꿰뚫는 컨설팅 프레임워크
오시마 사치요 지음, 강모희 옮김 / 유엑스리뷰 / 202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은 초대권(도서)을 제공 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컬처블룸 카페에서 <맥킨지의 전략적 프레임>이라는 책의 서평 이벤트를 하고 계셨다. 경영비즈니스 사고 방법에 관련된 책으로, 맥킨지는 세계 최고의 경영 컨설팅 회사인데 맥킨지가 사용하는 사고 방식이 이 책에 담겨 있어 이 책을 읽고 맥킨지의 사고 방식을 배우고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고 싶어서 서평단 이벤트를 신청 했고 당첨되어서 책을 받게 되었다! 감사합니다.^^ 유엑스리뷰출판사님.^^ 컬처블룸카페님.^^


책의 저자-오시마 사치요 (大嶋 祥誉)

센주휴먼디자인웍스 대표 이사, 수석 코치이자 조직 개발 · 인재육성 컨설턴트로 활약하고 있다. 조치대학교 외국어학부를 졸업하고, 미국 듀크대학교 경영대학원에서 MBA를 취득했으며, 미국 시카고대학 대학원 인문 과학학과 석사 과정을 수료했다. 맥킨지 앤드 컴퍼니에서는 신규 사업의 타당성 조사 및 전사적 전략 수립, 영업 전략 수립 등의 컨설팅 프로젝트에 참여했다. 이후 윌리엄엠머서, 왓슨 와이어트, 글로벌벤처캐피탈, 산와종합연구소에서 경영 전략과 인재 관리에 대한 컨설팅 및 벤처 기업 지원 관련 일을 했다. 2002년부터 독립. 특별 코칭, 조직 변화 컨설팅 관련 업무를 하며, 팀 빌딩 및 리더 개발에 힘쓰고 있다. 다른 저서로는 《하우투 맥킨지 문제해결의 기술》, 《맥킨지 7S 경영》, 《세계 최고의 인재들은 어떻게 일하는가》 등이 있다.

책의 옮긴이-강모희

연세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졸업 후, 일본 와세다 대학 국제정보통신연구과 공학석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삼성전자, LG유플러스 등, IT 기업에서의 근무를 거쳐 (주)아이티앤베이직을 공동 창업하고 일본 법인 IT&BASIC Japan의 대표로 재직하고 있으며, KOTRA 글로벌 지역전문가이자, 정보통신산업진흥원, 한국무역협회 등에서 일본 사업 노하우에 대한 강연을 진행하는 등, 일본 비즈니스 전문가로 다방면에 걸쳐 활약 중이다. 현재는 일본어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다른 역서로는 《빅데이터 시대, 성과를 이끌어내는 데이터 문해력》, 《PM 입문》 등이 있다

책의 목차

서문 맥킨지에서 단련된 비장의 프레임워크 기술

업무 역량을 극대화하는 맥킨지식 프레임워크

프레임워크 사고의 장점 3가지

중요한 것은 MECE 감각이다

주요 프레임워크 타입 3가지

1부 문제 해결 프레임워크

1장 문제를 미리 예방하는 ‘하늘·비·우산’

사실 + 해석 + 해결책

문제 발생을 예측하고 예방하는 방법

구부러진 굴뚝을 보고 화재를 예견하다

인터넷과 신문 기사를 조심해야 하는 이유

개선을 위한 힌트는 현장에 있다

합리적인 가설이 문제 해결의 성사 여부를 결정한다

높은 품질의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

업무의 본질을 꿰뚫는 5W1H

2장 진정한 문제를 밝혀내는 ‘So What?’, ‘Why So?’

인과관계와 상관관계의 차이

원인과 결과를 명확히 하면 해결책이 보인다

업무의 본질을 찾는 ‘왜’

직장 내 인간관계 고민도 해결한다

이슈를 찾는다면 문제 해결도 가능하다

진짜 질문이 현상의 본질을 찾는다

해결하고 싶다면 현상에 집중하라

구체적인 방안이 떠오를 때까지 계속 질문한다

시야를 넓혀 빠짐없이 검토한다

3장 문제 해결책을 체계적으로 검토하는 ‘로직 트리’

문제를 해결하려면 2가지를 알아야 한다

큰 문제를 작은 요소로 분해한다

로직 트리를 활용하면 사고의 실패를 예방한다

주의 사항 ①: 누락과 중복 없이 분해한다

주의 사항 ②: 사실 기반으로 분석한다

주의 사항 ③: 중요도가 낮은 경우 깊이 파고들지 않는다

3가지 관점에서 우선순위를 정한다

문제를 깊게 파고들면 전체가 보인다

가장 본질적이고 해결시 영향이 큰 과제는 무엇인가?

2부 마케팅 프레임워크

4장 3가지 관점에서 비즈니스 환경을 파악하는 ‘3C 분석’

시장과 경쟁 상황을 파악하여 자사의 전략을 도출한다

시장과 경쟁사의 변화를 놓치지 않는다

3C 분석의 예: 기모노 시장

플러스와 마이너스로 보는 ‘SWOT 분석’

외부 환경과 내부 환경을 분석하라

분석을 하면 마케팅 전략이 보인다

삶에도 적용할 수 있다

정치, 경제, 사회, 기술, 4가지 단면으로 검토하는 ‘PEST 분석’

5가지 경쟁 요인으로 탐색하는 ‘5Force 분석’

5Force 분석의 예: 햄버거 업계

5장 차별화 전략에 효과적인 ‘2축 매트릭스’

가로축과 세로축으로 정리하고 분류하라

우선순위가 분명해진다

영업처의 우선순위를 결정할 때

2축 매트릭스의 탄생

2축 매트릭스의 예: 보습학원

6장 제품 개발에서 판매 전략까지 포함하는 ‘4P’

자사 제품의 현 단계를 알 수 있다

쇠퇴기를 맞이한 상품의 부양책이란?

쇠퇴 시장에서 유망한 부문을 찾는 방법

기업과 소비자 관점 전략 ‘4P’

Product: 고객의 수요에 대응하면서 차별화를 꾀한다

Price: ‘수요’, ‘비용’, ‘경쟁’ 등 3요소로 적정 가격을 결정한다

시장 점유율, 이익, 상위 방침을 정하는 방법

Place: 마케팅 전략을 전반적으로 마무리하는 작업

판매 채널을 설계할 때 접근 방식 3가지

Promotion: 구매를 유도하는 활동

3부 목표 달성 프레임워크

7장 가치를 창출하는 ‘비즈니스 시스템’

가치를 창출하는 사람을 필요로 하는 시대

창출해 낸 가치만이 평가 대상

제공된 가치를 분석하는 ‘가치사슬’

필요한 요소를 연속된 흐름으로 보는 ‘비즈니스 시스템’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여 제품의 설계도를 만든다

가치를 쉽게 포착하는 3단계 분해법

조사 업무 프로세스와 2차 가치를 설정한다

비즈니스 시스템의 예: 대형 병원

물건이 아닌 서비스를 판매하라

자사가 제공할 수 있는 고객 편의를 찾아낸다

8장 설득력 있는 전달 방식 ‘PREP법’

상사가 시간을 내 주지 않을 때

상사가 거부한 3가지 이유

용건과 소요 시간을 동시에 전달한다

짧은 시간 동안 용건을 전하는 ‘엘리베이터 테스트’

사실 보고 → 상황 판단 → 제안 순서로 보고

결론을 먼저 말하는 ‘PREP법’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하는 3가지 근거

근거는 3의 배수로 계층화한다

숫자 3을 기억하자

전달할 때는 ‘곱하기 3의 마력’을 활용한다

피라미드처럼 로직을 쌓아 올리는 ‘피라미드 구조’

9장 행동하고 개선하여 목표를 달성하는 ‘경험학습모형’

문제를 해결할 때 사용하는 2가지 방법

대증 요법은 진정한 문제 해결법이 아니다

‘경쟁사’뿐 아니라 ‘고객’, ‘자사’의 관점에서도 검토한다

실용적인 프레임워크 ‘경험학습모형’

좋은 가설과 아이디어를 도출할 때

업무를 개선하여 실효성을 향상하는 ‘PDCA 사이클’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

경험자의 지혜는 적극적으로 수용한다

맺음말

참고 문헌


책의 특징

이 책은 직장인 중에서 '한정된 시간 내에 최대한의 성과를 내고 싶다.', '논리적으로 전달하여 설득력을 높이고 싶다'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유용한 '프레임워크'를 소개한다. 저자님은 프레임워크를 '생각의 틀'이라고 이야기하고 프레임워크를 활용하면 앞서 말한 직장인들이 겪는 상황에서도 신속하고 정확하게 의사 결정을 할 수 있고, 효율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거나 생산성을 증대시킬 수 있다고 주장하신다. 맥킨지에서 컨설턴트로 일하셨던 저자님의 경험과 문제해결 방안에 대해서 여러 예시를 들어 소개하시며 사고와 고찰, 문제 해결을 원활하게 진행하는 법을 배운다.

책의 장점

이 책은 표와 그래프, 그림이 많아서 책의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도와준다. 또 방향표가 있는 순서도가 많이 있어서 방향표를 따라가면서 순서대로 논리적인 사고를 쉽게 할 수 있게 만들어준다. 이론만 있는 것이 아니라 이론을 실제 어떤 식으로 쓸 수 있는지 예시를 많이 적어놓아서 이론과 실전을 둘 다 배울 수 있는 유용한 책이다. 다양하고 효과적인 경영전략, 비즈니스 전략들을 배울 수 있어서 회사에 다니는 직장인,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 창업자, 기업을 운영하는 CEO 등 남녀노소 나이 불문 유용한 책이다. 또 책이 가벼워 휴대하기가 쉬워 언제 어디서나 읽기가 편하다.

책의 후기

책을 읽으면서 예전에, 대학에 다니던 시절 때 교양 경영학 수업에서 배운 내용들이 몇 개 있어서 옛날 생각이 났다. 이 책을 통해서 맥킨지에서 사용하는 전략들을 빠르고 저렴하게(책 비용) 배울 수 있는 것이 정말 좋은 것 같다. 왜냐하면 맥킨지에 입사하려면 대학 등록금, 사교육비 등 많은 비용이 들고 시간도 오래 걸리고 맥킨지라는 회사는 누구나 다니고 싶기를 희망해 누구나 입사하고 싶은 꿈의 회사라 입사하기가 힘들어 맥킨지에 입사하고 맥킨지 교육을 받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책을 읽는다면 맥킨지의 교육을 맥킨지에 입사하지 않고도 배울 수 있어 이 책을 읽는 것이 가성비가 좋고 시간을 아낄 수 있는 지름길이라 독서를 하는 동안 유익했다고 생각하면서 읽었다.


'이 리뷰는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맥킨지의전략적프레임 #경영전략의본질을꿰뚫는컨설팅프레임워크 #오시마사치요 #유엑스리뷰출판사 #유엑스리뷰출판 #유엑스리뷰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 #컬처블룸카페 #강모희 #맥킨지 #경영 #서평 #서평단 #서평이벤트 #리뷰 #리뷰단 #리뷰이벤트 #리뷰어 #책 #책인증 #이벤트 #책이벤트 #비즈니스 #사업 #창업 #스타트업 #문제해결 #문제 #사고 #씽킹 #전략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dltkddnjs150 2025-01-08 22: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맥킨지의전략적프레임 #경영전략의본질을꿰뚫는컨설팅프레임워크 #오시마사치요 #유엑스리뷰출판사 #유엑스리뷰출판 #유엑스리뷰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 #컬처블룸카페 #강모희 #맥킨지 #경영 #서평 #서평단 #서평이벤트 #리뷰 #리뷰단 #리뷰이벤트 #리뷰어 #책 #책인증 #이벤트 #책이벤트 #비즈니스 #사업 #창업 #스타트업 #문제해결 #문제 #사고 #씽킹 #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