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의 특징
이 책의 저자는 확률과 통계는 조작이 쉽기로 악명이 높다고 주장한다. 또한 의도에 따라 확률과 통계를 조작하는 사례가 많다고 한다. 그래서 확률과 통계에 대한 이해가 더욱 필요하다고 한다. 책의 저자는 이 책이 확률과 통계에 대한 이해를 넘어서 통찰까지 줄 수 있으면 좋겠다고 이야기한다. 책의 저자는 그런 이유로 이 책을 만들었다고 하신다. 통계와 데이터의 중요성, 통계의 역사, 확률, 경우의 수, 상관관계, 통계를 볼 때 주의해야 할 점, 통계를 해석하는 법, 통계를 잘 보는 법 등에 대해서도 설명한다. 또 확률과 통계를 실생활과 산업에 어떻게 쓰이는지, 확률과 통계를 어떻게 실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지를 알려준다.
책의 장점
시중에 많은 수학, 확률과 통계에 관련된 책들이 많이 출판되어 있지만, 많은 책들이 어렵고 복잡한 수학 공식을 제시하고 증명하는 방법을 위주로 알려주어서 대부분의 많은 사람들은 수학, 확률과 통계에 큰 흥미를 느끼기 어려워하고 책을 읽다가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 이 책은 시중에 많이 출판되어 있는 다른 수학, 확률과 통계에 관련된 책들과는 달리 어렵고 복잡한 수학 공식을 제시하지 않고 확률과 통계에 흥미를 느낄 수 있는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보는 사건, 현상들에서 발견할 수 있는 확률과 통계를 설명해 확률과 통계를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다. 또 확률과 통계의 역사를 알려주어 이것이 왜 만들어졌는지를 이해할 수 있고 확률과 통계를 실생활에 사용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물리학, 인공지능, 천문학, 내비게이션, 여론조사 등 다양한 학문과 산업에서 어떻게 쓰이는지 알려주어 통계와 확률의 중요성을 배울 수 있다.
책의 후기
이 책은 통계와 확률, 데이터 분석에 관심이 많고 공부하는 사람에게 유용한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확률과 통계에 대한 전반적으로 넓고 양질의 지식을 갖추고 있어 양과 질이 둘 다 좋은 책이라고 생각한다. 교양서적으로의 가치와 전공 서적으로의 가치를 둘 다 가진 책이다. 실생활과 다양한 학문들에서 통계와 확률이 쓰이는 걸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고 통계와 확률의 중요성을 다시 살펴보는 기회를 제공한 책이었다. 또 확률과 통계를 계속 깊게 공부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