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브드 - 사랑받는 제품을 만드는 실리콘밸리 마케팅 전략 실리콘밸리 제품 혁신 시리즈 3
마르티나 라우쳉코 지음, 옥지혜 옮김 / 제이펍 / 2023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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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 게시물을 보다가 제이펍 출판사에서 LOVED(러브드)라는 책의 서평 이벤트를 하고 있었다. 글로벌 기업들의 프로덕트 마케팅에 관해 설명하는 책이었다. 최근에 나는 <그로스 해킹>이라는 책을 읽고 마케팅의 중요성을 깨닫게 되어서 마케팅을 다룬 이 책을 읽어보고 싶었다. 그래서 서평단 이벤트에 신청했고 당첨되어서 책을 받게 되었다.

책의 저자-마르티나 라우쳉코(Martina Lauchengco)

실리콘밸리 프로덕트 그룹(SVPG)의 제품 마케팅 파트너이자 부티크 벤처캐피털 회사 코스타노아 벤처스(Costanoa Ventures)의 파트너다. 마이크로소프트와 넷스케이프 커뮤니케이션즈에서 근무했으며, 현재 포춘 500대 기업과 실리콘밸리 스타트업의 자문에 응하고 있다. 또한, UC 버클리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으며, 다양성과 포용성을 지지한다. 시간이 있을 때는 사이클, 러닝, 스노보드를 즐긴다.

역-옥지혜

스타트업부터 글로벌 대기업까지 다니면서 커머스, 콘텐츠, 핀테크, 소상공인 마케팅 서비스 등 다양한 도메인과 조직 환경을 경험했다. 프로덕트 매니저의 업무를 가시화하고 해외 업계 트렌드를 번역하는 것에 관심이 많다. 함께 일하고 싶은 프로덕트 매니저가 되는 것이 목표이자 이 직업으로 은퇴하는 것이 꿈이다.

책의 목차

옮긴이 머리말 vii

베타리더 후기 ix

추천서문(마티 케이건) xii

감사의 글 xvi

들어가며 xix

PART I 프로덕트 마케팅의 핵심 역할

CHAPTER 01 다윗이 골리앗을 이기는 순간: 왜 프로덕트 마케팅이 중요한가? 4

CHAPTER 02 프로덕트 마케팅의 기초 14

CHAPTER 03 대변인: 고객과 시장에 대한 통찰을 연결하자 24

CHAPTER 04 전략가: 제품의 시장 진입 전략을 지휘하자 33

CHAPTER 05 스토리텔러: 고객이 제품을 인식하는 방식을 설계하자 43

CHAPTER 06 에반젤리스트: 다른 사람이 제품에 대해 이야기하게 하자 53

PART II 프로덕트 마케터로서의 역할 수행

CHAPTER 07 뛰어난 프로덕트 마케터의 능력 64

CHAPTER 08 프로덕트 매니저와의 협업 78

CHAPTER 09 다른 마케터와의 협업 87

CHAPTER 10 영업 담당자와의 협업 94

CHAPTER 11 마켓 핏의 발굴과 재발견 103

CHAPTER 12 애자일 시대의 프로덕트 마케팅 115

CHAPTER 13 어떤 지표가 의미 있는가? 124

PART III 시장 진입 전략의 가드레일

CHAPTER 14 제품 시장 진입과 전략이 만났을 때: 세일즈포스 134

CHAPTER 15 아이폰이 보여주는 기술 수용 주기 139

CHAPTER 16 브랜딩: 당신의 생각과는 다르다 149

CHAPTER 17 가격: 모든 것은 지불 용이도에 달렸다 157

CHAPTER 18 제품 밖의 마케팅 166

CHAPTER 19 한 장으로 쓰는 제품 시장 진입 캔버스 174

CHAPTER 20 실행으로 옮기기: 현업 마케팅 계획 186

PART IV 명확하고 진정성 있게 메시징을 재고하는 절차

CHAPTER 21 포지셔닝을 찾아서 198

CHAPTER 22 경청과 공감: 익스펜시파이와 컨커의 사례를 중심으로 204

CHAPTER 23 실천에 대한 이해: 넷플릭스와 젠데스크 사례를 중심으로 213

CHAPTER 24 균형을 맞추며: 적절한 메시지를 적당한 때에 225

CHAPTER 25 한 장으로 쓰는 메시징 캔버스 234

PART V 고급 프로덕트 마케팅과 리더십

CHAPTER 26 프로덕트 마케팅을 선도하고 혁신 246

CHAPTER 27 뛰어난 프로덕트 마케터를 채용하는 방법 258

CHAPTER 28 프로덕트 마케팅 커리어 코칭 267

CHAPTER 29 단계별 프로덕트 마케팅: 초기, 성장, 성숙 274

CHAPTER 30 장수 기업의 자기 점검: 언제 프로덕트 마케팅에 의지할 것인가? 283

나가며: 곧바로 적용할 수 있는 지침 290

부록: 마케팅 용어 해설 294

찾아보기 306

책의 특징

이 책은 실리콘밸리에서 제품을 만들고 마케팅하는 과정을 직접 실행 및 지휘한 저자의 경험을 생생히 들을 수 있어, 고객이 정말로 쓰는 제품을 만들고 싶은 사람에게 좋은 길잡이가 될 수 있게 도와줄 수 있는 책으로 프로덕트 마케터가 수행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짚고, 각 역할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프레임워크를 알려준다. 각 프레임워크에 따라 저자가 작업했던 경험과 예시를 제공하여 빠르게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또 이 책은 IT제품에 대한 마케팅을 이야기할 때, 프로덕트 마케팅이 어떻게 토대를 형성하고, 이를 통해 다른 마케팅 영역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이해함으로써 IT 제품 마케팅에 대한 사고를 완전히 전환하는 계기를 제공한다. 저자는 뛰어난 프로덕트 마케팅은 기본적인 능력과 사고방식을 갖추면 누구나 해낼 수 있다고 한다. 그래서 직무와 직책에 상관없이 제품을 만들거나 마케팅을 하는 사람을 위해 이 책을 썼다고 한다.

파트 1에서는 프로덕트 마케팅의 기본 원리를 적용하여 마구잡이로 코딩하던 미국 중서부 뜨내기가 실리콘밸리 아이콘을 어떻게 이길 수 있었는지 살펴본다. (각 실행 과업을 자세히 설명하고 이해하기 쉽게 구성하였다)

파트 2에서는 사람과 업무 절차를 살펴본다. 이상적인 프로덕트 마케터의 자질과 그들이 어떻게 다른 직무의 동료와 협력하는지 알게 될 것이라고 한다. 또한 업무 성과를 내기 위해 실천할 수 있는 중요한 과업에 대해서도 다룬다.

파트 3과 파트 4는 정작 실천하기 어려운 전략과 포지셔닝에 대해 자세히 설명한다. 여기에서 소개하는 업무 도구는 다양한 규모의 회사에서 사용할 수 있고 지속적으로 더 나은 전략과 포지셔닝을 위한 접근법을 제시한다.

파트 5에서는 프로덕트 마케팅의 리더십과 조직적 과제, 즉 다양한 조직의 단계와 비즈니스 변곡점에서 프로덕트 마케팅팀을 이끌고, 고용하고, 교육하고, 목표를 조정하는 방법에 초점을 맞춘다.

이 책은 주로 사용자가 사랑하는 제품을 만드는 법에 초점을 맞춘다.

책의 장점

이 책은 작고 가벼워 휴대하기가 쉬워 언제 어디서나 읽기가 편하다. 출근길이나 등하굣길의 교통수단에 탑승한 채 읽기가 편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글자가 크고 선명해서 글자를 읽기 쉬우며 잘 보인다. 종이의 질이 부드럽고 종이 냄새가 좋다. 중요한 글자나 문장은 굵고 검은 글씨와 빨간 글씨로 칠해져 있어서 중요한 내용을 확인하기에 편리하다. 또 표로 정리가 잘 되어있어서 보기가 편하다. 또한 책 곳곳에 붉은색 상자에 추가적인 내용을 설명하는 박스가 있어서 추가적인 지식과 상식을 배울 수 있다. 넷플릭스와 젠데스크 등 유명기업의 사례들을 알려주어서 흥미롭게 배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책의 후기

이 책을 읽고 <프로덕트 마케팅>이라는 새로운 마케팅 방법을 배웠다. 마케팅은 벌여 별 종류가 많은데 <프로덕트 마케팅>이라는 것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기도 했다. 책들을 읽어보면 읽어볼수록 배움에는 끝이 없으며 읽어야 할 책도 끊임없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 책에서도 저자가 읽어보라는 책들이 있는데 그 책들도 읽어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프로덕트 마케팅>이라는 새로운 관점과 지식을 배울 수 있었던 좋은 책이었다. 이 책을 제공해 주신 제이펍출판사에게 큰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싶다. 그리고 이렇게 좋은 책을 만들어 주신 저자님과 번역을 하셔서 한국에 알려준 역자분에게도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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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ltkddnjs150 2023-07-29 23: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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