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의 특징
이 책은 일반적인 수학 교과서, 수학 문제집과 달리 함수 관련 문제들이 첨부되어 있지 않고, 함수 문제를 푸는 법을 주로 배우는 것은 아니다. 함수가 무엇인지, 함수의 정의를 생각해보고, 함수를 왜 배우고, 함수를 어디에 사용하는지, 함수의 방정식들이 무엇이 같고, 무엇이 다른지 등에 대해서 배운다. 함수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배우고 이해할 수 있는 수학 교양서적이다. 책의 저자는 함수라는 개념이 컴퓨터와 더불어 갈수록 활발하게 활용된다고 이야기한다. 함수 역할을 해내고 있는 것들이 세상을 획획 바꿔가므로, 함수를 더욱 깊고 근본적으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한다. 이 책은 점점 활발하게 활용되는 함수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는 책이다.
책의 장점
이 책은 책 곳곳에 출처의 주소를 남긴 부분들이 있어서 책의 내용에 신뢰가 가며, 단순히 함수의 공식을 외우고 푸는 게 아닌, 함수가 어디에서 쓰이는지, 실생활에서 어떻게 쓰이는지를 설명해주어서 왜 함수를 배워야 하는지 이유를 알게 된다. 또 우리가 자주 시청하는 TV 드라마, TV 프로그램으로 예시를 들어 설명해줘서 쉽게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 책 곳곳에 다양한 분야 유명인의 명언들을 적어놔서 좋은 명언들도 읽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준다. 또 책 제목 시원 폭발 함수라는 말답게 책 디자인이 푸른색으로 시원하게 디자인되어 있어서 깔끔하고 시원한 느낌을 준다.
책의 후기
나는 학창 시절에 함수를 배울 때, 함수가 뭔지 이해하기보다는 그냥 정의와 공식만 외우고, 문제 유형을 외워서 이해하지 못하고 그냥 기계적으로 풀었다. 그래서 수학 공부가 재밌지 않았고, 그냥 억지로 했었다. 그런데 이 책은 내가 공부했었던 일반적인 수학 교과서, 수학 문제집과 달리 정의와 공식을 외우고 문제 풀이를 하지 않고 함수가 무엇인지, 함수가 다양한 분야에서 어디에, 어떻게 쓰이는지를 알려주어서 책을 읽는 내내 손을 떼지 못하고 계속 읽게 해주었다. 덕분에 함수를 재미있게 배울 수 있었다. 이 책 책갈피에 같은 출판사에서 나온 방정식, 기하, 수, 연산, 확률/통계 시리즈 책들이 적혀있는 것을 보게 되었다. 함수 시리즈 책을 읽어서 다른 시리즈 책들도 구매하고 책을 읽어보고 싶은 마음이 생겼다. 다른 시리즈 책들도 읽어보면 함수처럼 재미있게 읽을 수 있을 것 같은 느낌이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