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대표적인 AI 전문가다. 현재 한동대학교 ICT창업학부 교수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으며, 코리아 편집장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AI 컨설팅 기업인 ㈜임팩티브AI의 대표를 맡아 국내 기업의 AI 혁신을 지원하는 데 힘쓰고 있다. LG그룹의 AI 자문교수로 활동했으며, 300여 개 기업에서 AI 혁신에 대한 특강 및 자문을 해오며, AI 기술과 비즈니스 통찰력을 동시에 보유한 융합형 전문가로 평가받고 있다.
서울대학교에서 기술경영을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했고, 삼성경제연구소 SERI와 SERI CEO에서 1만 명의 경영자들에게 기술 및 경영 인사이트를 전하며 국내 CEO들의 경영혁신을 도왔다. 세계적인 혁신 대학교인 미네르바스쿨 객원교수(Minerva Trained Fully Active Learning Professor)로도 참여한 바 있다.
저자는 수천 건의 기술 및 비즈니스 혁신 케이스를 분석해왔으며, AI를 비롯한 신기술 혁신과 전략에 대한 연구를 지속해왔다. 그 결과로 국제학술지에 다수의 논문을 게재했고, 한국기술혁신학회, 기술경영경제학회, 벤처창업학회에서 수차례 최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저서로는 《한 권으로 끝내는 AI 비즈니스 모델》, 《3년 후 AI 초격차 시대가 온다》, 《기술지능 TQ》, 《미장세(美長勢)》가 있다.
책의 목차
프롤로그 넥스트 빌리언 달러, 그 대담한 도전
1장 : AI의 배신
기업 현장에 들어온 AI
왜 AI 기업의 90%는 수익 창출에 실패하는가
3차 산업혁명 전략에 멈춘 기업들
우리에게 다가오는 7가지 변화
2장 : 무명 스타트업의 반격
AI 유니콘은 언제 어디서나 탄생할 수 있다
개념을 파괴하면 임팩트가 터진다
AI는 10%가 아닌 10배 혁신하는 도구
경험하지 못한 세상을 선사하라
소수의 AI 기업만이 시장을 만들어낸다
3장 : 10억 달러짜리 문제를 찾아라
왜 10억 달러짜리 기술로 100달러짜리 문제를 푸는가
거대한 기회를 찾을 넓은 시야를 갖추었는가
AI로 임팩트를 폭발시키는 6가지 영역
4장 : 기적을 모델링하라
AI 냉장고가 아무 감흥을 주지 못하는 이유
기술이 아닌 가치를 구현하라
5장 : 임팩트를 터트릴 AI 신제품을 개발하라
새 술은 새 부대에 담아라
파괴적 AI 제품을 만드는 새로운 프로세스
임팩트를 창출하는 AI 신제품 디자인
펩시가 과자를 개발하는 방법
탁월한 수익 모델 없이 임팩트 없다
6장 : 데이터, 확보하지 말고 창조하라
당신의 기업은 ‘찐’ 데이터를 가지고 있는가?
데이터에도 창조성이 필요하다
데이터 없는 출판업에서 찐 데이터가 샘솟는 비밀
없던 데이터를 만드는 기술
7장 : 메타버스 시대, AI로 융합하라
AI가 거울을 재창조하는 방법은 100가지 이상
메타버스가 가져오는 3가지 기회
AI가 메타버스와 만나면 임팩트가 터진다
8장 : 기술을 가지고 노는 슈퍼팀을 만들어라
인재 확보가 우선이다
외부 AI 인재를 활용하는 법
임팩트를 창출하는 슈퍼팀의 5가지 조건
보랏빛 브릿지가 필요하다
AI와 함께 일하는 법을 터득하라
에필로그 임팩트를 만드는 6가지 공식, IMPACT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