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를 성공시키는 기획자의 비법 노트 - 서비스 기획 사수의 노하우를 담은 IT 기획의 정석
조이 지음 / 비제이퍼블릭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비스 #기획 #기획자 #조이 #비제이퍼블릭 #비제이퍼블릭출판사 #서평 #서평이벤트 #IT #IT서비스 #리서치 #문제정의 #개발 #테스트 #QA #런칭 #운영

비제이 퍼블릭 출판사 페이스북에서 <서비스를 성공시키는 기획자의 비법노트> 책의 서평 이벤트를 하고 있는 것을 보게 되었다. 나는 데이터분석/통계에 관심이 많아 그쪽 분야로 이직을 준비하면서 데이터분석/통계를 공부하고 있다. 나는 데이터분석/통계 분야로 이직하는 것뿐만 아니라 데이터분석/통계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어플/웹사이트/플랫폼)를 만들어보고 싶은 마음이 있었다. 그러나 나는 데이터분석/통계 분야 지식만 있지, 기획 분야의 지식은 전혀 없었다. 어떤 일이든지 기획이 가장 중요한 일인데 기획을 잘 모르기 때문에 이 책을 읽어서 기획에 대해서 배우고 훌륭한 서비스를 만들어보고 싶어서 이 책의 서평 이벤트를 신청하고 책을 받게 되었다.

<서비스를 성공시키는 기획자의 비법노트>

책의 저자-조이

글쓰기와 마라톤을 좋아하는 6년 차 서비스 기획자. 건국대학교에서 커뮤니케이션 디자인을 전공하고, LG 글로벌 챌린저 20기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 이를 계기로 기획자로 진로를 결정하여 창업, 스타트업을 거쳐 중견 기업 재단에서 경력을 쌓았다. 업무 전문성을 살리기 위해 글을 쓰기 시작했고, 현재는 ‘팁스터’라는 기획 전문 뉴스레터에서 에디터로서 기획 관련 글을 연재하고 있다.

최근작 : <서비스를 성공시키는 기획자의 비법 노트>

책의 목차

들어가며

저자 소개

베타 리더 추천사

PART 0. ‘IT 서비스 기획자’가 되기 위해

PART 1. ‘IT 서비스 기획자’가 되기까지

1.1 ‘기획’이란 무엇일까?

무계획 여행가의 고충

기존 여행의 문제점

바꾼 여행 전략

2019년도 마지막 여행

1.2 필자가 처음 해 본 기획

1.3 ‘서비스 기획’이란?

소속 형태

분야

1.4 ‘IT 서비스 기획자’는 어떤 일을 할까?

서비스 기획자가 하는 일

업무 프로세스

1.5 막연하게 시작한 ‘기획’

자금력이 없는 스타트업 UX디자이너

원하는 UX 디자인을 실현해 볼래, 창업

교육 업계 중소기업에서 시작한 서비스 기획

IT 서비스에 전폭적인 지원을 할 수 있는 회사로 이직, PM

다른 기획자들은 어떻게 기획자가 됐을까?

1.6 어떤 회사에 입사해야 하지?

IT 회사에서 서비스 기획자의 업무

PART 2. ‘시작이 반이다’ 리서치

2.1 리서치 종류

데스크 리서치

필드 리서치

리서치 시기

2.2 산업군 분석

PEST

3C(Customer, Competitor, Company)

5-Force 모델: 포터의 산업구조 분석

SWOT

2.3 논문 분석

2.4 기사 스크랩

2.5 서비스 평가 도구 사용

서비스 평가 지표 사용하기

직접 서비스 평가 지표 만들기

2.6 자사 서비스 흐름 분석

운영 중인 서비스가 있는 경우

운영 중인 서비스가 없는 경우

2.7 스토어 리뷰

2.8 구글 Play 콘솔 사용량 분석

2.9 App Store Connect 사용량 분석

2.10 구글 Analytics 사용량 분석

웹 서비스 사용자 분석 도구

구글 Analytics 도구 설명

2.11 타사 서비스 리서치

Case1. 유사 분야 분석

Case2. 개인 작업을 아카이빙할 수 있는 앱 리서치

Case3. 유사 기능 서비스 리서치

2.12 유사 사례를 통한 인사이트 도출

2.13 유저 인터뷰

설문조사

1:1 인터뷰

Focus Group Interview

2.14 전문가 인터뷰

2.15 부가 자료: 프로젝트의 시작

PART 3. 문제 정의

3.1 문제 정의 ‘As is’

Case1. 서비스 A 문제 정의

3.2 문제 해결 ‘To be’

Case1. 서비스 A의 As is, To be

3.3 전문가, 이해관계자와 긴밀한 관계를 통해 To be 구체화

3.4 프로젝트 헌장

3.5 킥오프 미팅

PART 4. 상위 기획 ·

4.1 상위 기획 구성 요소

4.2 강아지 유치원 인터뷰

4.3 요구 사항 수집 & 사전분석

관리자

보호자

선생님

원아

4.4 페르소나

페르소나 선정방법

4.5 유저 시나리오

유저 시나리오 구성 요소

유저 시나리오 제작 및 요구 사항 도출

유저 시나리오 작성 시 고려할 사항

4.6 정보 구조(Information Architecture)

4.7 메뉴 트리(Menu Tree)

사용자 사이트

관리자 사이트

4.8 서비스 흐름(Flow Chart)

서비스 흐름도 구성 요소

서비스 흐름도 작성 팁

서비스 흐름 핵심 01 - 회원가입

서비스 흐름 핵심 02 - 방문 예약 신청 시 사용자 프로세스

서비스 흐름 핵심 03 - 커뮤니티 관리

서비스 흐름 핵심 04 - 원아 관리

4.9 와이어프레임

방문 예약 프로세스 와이어프레임 - Mobile

원아 정보 관리 와이어프레임 - PC

4.10 프로토타이핑

프로토타이핑 도구 소개

프로토타이핑 도구 장단점

4.11 스펙 설정(기능 요구 사항 명세서)

요구 사항 정의서

화면 ID 정의

화면 기능 설명

서비스 스펙

4.12 일정 산정

4.13 리뷰

PART 5. 개발

5.1 개발 조직 형태에 따른 업무 변화

인하우스에 개발 인력이 있다면

인하우스에 개발 인력이 없다면

참고: 프로젝트 시작 전부터 챙기면 좋을 것들

5.2 화면 설계서 작성 준비

서비스 단위 분할

페이지별 혹은 조건별 분할

화면 설계서 내 목차

5.3 공통 규칙 설계서 - 사용자 페이지

5.4 서비스 단위 설계서 - 사용자 페이지

5.5 공통 규칙 설계서 - 어드민(관리자) 페이지

5.6 서비스 단위 설계서 - 어드민(관리자) 페이지

5.7 정책서

서비스 운영 정책

SMS 발송 정책

5.8 검토(내부 회의)

5.9 변수 및 예외 사항 찾기

5.10 디자인 시기의 기획자 역할

5.11 개발 시기의 기획자 역할

5.12 개발 시기 다른 직군의 자세

5.13 부가 자료: 메신저

PART 6. 테스트(QA)

6.1 시나리오 테스트

6.2 기능 테스트

6.3 기기/크로스 브라우저 테스트

6.4 유저 테스트(UT)

6.5 보안 검수(개인정보/보안 취약점 검토 관련)

개인정보 검수

보안 취약점 검토

6.6 수정 또 수정

6.7 최종 테스트 완료 후 배포 준비

6.8 부가 자료: 칸반 형태 도구를 통한 이슈 관리

PART 7. 론칭

7.1 론칭일

7.2 운영 계획 수립

내부에 운영 인력이 있다면

외주 계약을 통해 운영을 진행한다면

7.3 내부 운영 문서 공유 및 교육

관리자 사이트 매뉴얼

관리자 사이트 FAQ

관리자 사이트 교육

사이트 론칭 시연회

7.4 홍보/마케팅 서포트

PART 8. 운영

8.1 CS 및 오류 사항 대응

사용자 입장으로 다양한 환경에서 재현하기

사용자에게 대안 제시하기

8.2 성과 측정

성과 지표 설정하기

성과 측정하기

8.3 서버 사용량 분석

8.4 고도화

서비스 사용자 의견 취합

고도화 아이디어 리서치

PART 9. 기획자의 포트폴리오 만들기

9.1 목적에 맞는 포트폴리오 설계

9.2 온라인 포트폴리오

포트폴리오 사이트 구축

특화된 분야 관리 ? 브런치

9.3 PDF 포트폴리오

지원하고자 하는 회사에 맞는 프로젝트 선정하기

포트폴리오 만들기

포트폴리오 검증하기

PART 10. 기획자의 공부법

10.1 인풋

포럼 참석하고 공유하기

페이스북 그룹

기획 관련 책 읽기

기획자 스터디 가입

UX 스터디

개발

10.2 아웃풋

글쓰기

뉴스레터 발행하기

사이드 프로젝트 진행

에필로그

책의 목차

책의 특징

이 책은 초보 기획자에서 능숙한 기획자가 되기까지의 과정을 설명한다. 저자가 공모전, 스타트업, 창업, 중소기업, IT 기업을 경험하면서 쌓아온 경험과 저자가 '기획자'라는 직업을 가지게 된 계기와 성장 과정이 정리되어 있다. 또 저자는 서비스의 목표 설정부터 해결 방안 도출까지, 기획의 일련의 과정을 설명해준다. 다양한 그림과 표를 사용하여 설명하며 기획 업무에 대해 반드시 고려해야 하거나 참고할 부분을 구체적인 예시와 함께 설명한다. 또 기획자의 커리어 관리에 대해서도 설명해준다.

책의 장점

이 책은 먼저 일반인들이 잘 모르는 기획자들이 자주 쓰는 어휘들의 뜻을 정리해서 알려주고 중요한 문장은 주황색으로 색칠되어 있어서 중요한 내용을 숙지하기 쉽고 다시 찾아보기가 쉽다. 또 표와 그래프, 사진이 많아서 어려운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어려운 단어는 책 밑에 무슨 뜻인지 알려주는 칸이 있어서 어려운 단어가 무슨 뜻인지 알 수 있다. 또 기획자가 할 수 있는 다양한 공부법을 알려주고 기획과 관련된 책들을 알려준다.

일반인들이 잘 모르는 기획자들이 자주 쓰는 어휘들의 뜻을 정리해서 알려준다

중요한 문장은 주황색으로 색칠되어 있어서 중요한 내용을 숙지하기 쉽고 다시 찾아보기가 쉽다.

표와 그래프, 사진이 많아서 어려운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어려운 단어는 책 밑에 무슨 뜻인지 알려주는 칸이 있어서 어려운 단어가 무슨 뜻인지 알 수 있다.

기획과 관련된 책들을 알려준다.

책의 후기

이 책은 기획을 배우고 싶은 사람, 기획 분야로 취업하고 싶은 사람, 창업해서 회사를 운영하는 사람들에게 유용한 책이라고 생각한다. 기획에 대해서 하나도 모르는 사람이었지만 이 책을 읽고 기획에 대해서 알게 되었다. 기획 역시도 쉽지 않다는 걸 느꼈고 중요하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흔히들 시작이 절반이라고 한다. 기획은 시작인 만큼 기획 하나만 잘해도 절반은 완성된 거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나중에 서비스를 만들게 된다면 이 책을 다시 읽으면서 이 책에서 알려주는 대로 기획을 해봐야겠다. 또 이 책의 저자가 알려준 책들도 읽어봐야겠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dltkddnjs150 2022-06-22 00: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서비스,기획,기획자,조이,비제이퍼블릭,비제이퍼블릭출판사,서평,서평이벤트,IT,IT서비스,리서치,문제정의,개발,테스트,QA,런칭,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