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의 저자-박의서
일본 Kyoto Seika University를 졸업하고 Information Provider 회사인 Inter-Win을 창업하였다. 이후 대우통신에서 쇼핑몰 사업기획, 신세계I&C 전략기술연구소를 거쳐 신세계그룹 전략실 기획팀에서 신사업기획 업무를 수행하였다. 관심 분야는 블록체인 기반의 토큰이코노미를 통해 구독 서비스를 차별화하고 판매자와 이용자 모두에게 경제적 가치를 부여하는 것이다. 보유 자격으로는 PMP(Project Management Professional) 국제 자격과 국제 표준화 기구 ISO14001 심사원 자격이 있다. 집필 저서로는 2020년 올해의 세종도서로 선정된 『생활을 변화시키는 블록체인』이 있다
책의 목차
Chapter 1 구독 서비스 이해하기
Intro 우리 곁에 다가오는 구독 서비스
01 구독 서비스란 무엇인가?
02 공유 서비스 판매 방식의 변화
03 각기 다른 유형의 구독 모델
04 스트리밍을 통한 새로운 생존 방정식
05 데이터 기반 서비스 차별화
06 단골 고객 만들기
07 큐레이션의 펀치력
08 구매와 구독은 라이벌 관계가 아니다
09 다양한 요금제 방식
Chapter 2 슬기로운 구독 서비스
Intro 기업은 판매하면 끝이지만 고객은 구매하며 시작이다
01 윈-윈 모델 무엇이든 가능하다
02 기업의 생존 베타 서비스 전략
03 영원한 숙제 기업의 고정비 줄이기
04 초개인화 팬슈머
05 결핍에서 오는 욕구 채우기
06 이용자 중심의 과금 방식
07 솔직하면 고릴라도 미소 짓게 할 수 있다
08 블록체인으로 구독 서비스 차별화 두기
Chapter 3 4차 산업혁명과 구독 서비스
Intro 급격한 기술의 변화 속에서 구독 모델의 현주소를 찾다
01 넷플릭스는 데이터 센터 없이도 리더가 되다
02 인센티브를 통한 차별화
03 서비스 모델은 수익 모델이 아니다
04 승자 독식 구조 만들기
05 필요할 때 필요한 만큼 온디맨드 서비스
06 일하는 방식의 변화 Gig worker
Chapter 4 구독 서비스가 넘어야 할 산
Intro 돌다리도 잘 두드리고 건너야 한다
01 유료회원제의 한계를 넘어야 한다
02 떠나는 이용자 이탈률 줄이기
03 자동 결제의 늪 다크 넛지
04 이용자는 단 한 번도 변한 적이 없다
05 구글 GA 활용하기
06 치킨 게임의 끝
Chapter 5 생활 속 구독 서비스 사례
Intro 선진 사례를 통한 구독의 현주소
01 명품 가방을 내 것처럼 사용하기
02 언제 어디서나 유목민 생활을 구독하다
03 고객 맞춤 서비스로 매장을 구독하다
04 일본은 집에서 마시는 홈술이 대세
05 에브리 패스 자판기 음료 구독 서비스
06 자동차 구독 서비스 토요타 자동차 킨토
07 맞춤 영양제로 나의 몸과 건강 챙기기
08 반려동물을 위한 건강 용품도 편리하게 챙겨주는 서비스
09 디지털과 패션의 만남 스티치픽스
10 화장품 구독 서비스 TOUN28
11 재해 예방 비상식량 이색 구독 서비스
12 우리 아이를 위한 깐깐한 이유식 구독 서비스
13 건강도 구독으로 챙기자 디지털 헬스 케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