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 서비스 - 똑똑한 판매자 현명한 소비자
박의서 지음 / 영진.com(영진닷컴)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OTT #구독서비스 #마케팅사례 #마케팅트렌드 #마케팅 #트랜드 #구독경제 #공유경제 #공유서비스 #교양 #영진닷컴 @ydot2

영진닷컴 인스타그램에서 <구독 서비스>라는 책의 서평 이벤트를 하는 것을 목격하게 되었다. 최근 많은 기업이 <구독 서비스>를 이용해서 영업을 하고 있다. 대표적인 기업이 넷플릭스이다. 넷플릭스를 보면서 그렇게 이익이 많이 나지 않을 것 같은데 거대한 기업으로 성장한 비결이 궁금해졌고 나도 <구독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을 만들고 싶고, <구독 서비스>에 대해서 알고 싶어서 서평 이벤트에 신청했고 책을 받게 되었다.

책의 저자-박의서

일본 Kyoto Seika University를 졸업하고 Information Provider 회사인 Inter-Win을 창업하였다. 이후 대우통신에서 쇼핑몰 사업기획, 신세계I&C 전략기술연구소를 거쳐 신세계그룹 전략실 기획팀에서 신사업기획 업무를 수행하였다. 관심 분야는 블록체인 기반의 토큰이코노미를 통해 구독 서비스를 차별화하고 판매자와 이용자 모두에게 경제적 가치를 부여하는 것이다. 보유 자격으로는 PMP(Project Management Professional) 국제 자격과 국제 표준화 기구 ISO14001 심사원 자격이 있다. 집필 저서로는 2020년 올해의 세종도서로 선정된 『생활을 변화시키는 블록체인』이 있다

책의 목차

Chapter 1 구독 서비스 이해하기

Intro 우리 곁에 다가오는 구독 서비스

01 구독 서비스란 무엇인가?

02 공유 서비스 판매 방식의 변화

03 각기 다른 유형의 구독 모델

04 스트리밍을 통한 새로운 생존 방정식

05 데이터 기반 서비스 차별화

06 단골 고객 만들기

07 큐레이션의 펀치력

08 구매와 구독은 라이벌 관계가 아니다

09 다양한 요금제 방식

Chapter 2 슬기로운 구독 서비스

Intro 기업은 판매하면 끝이지만 고객은 구매하며 시작이다

01 윈-윈 모델 무엇이든 가능하다

02 기업의 생존 베타 서비스 전략

03 영원한 숙제 기업의 고정비 줄이기

04 초개인화 팬슈머

05 결핍에서 오는 욕구 채우기

06 이용자 중심의 과금 방식

07 솔직하면 고릴라도 미소 짓게 할 수 있다

08 블록체인으로 구독 서비스 차별화 두기

Chapter 3 4차 산업혁명과 구독 서비스

Intro 급격한 기술의 변화 속에서 구독 모델의 현주소를 찾다

01 넷플릭스는 데이터 센터 없이도 리더가 되다

02 인센티브를 통한 차별화

03 서비스 모델은 수익 모델이 아니다

04 승자 독식 구조 만들기

05 필요할 때 필요한 만큼 온디맨드 서비스

06 일하는 방식의 변화 Gig worker

Chapter 4 구독 서비스가 넘어야 할 산

Intro 돌다리도 잘 두드리고 건너야 한다

01 유료회원제의 한계를 넘어야 한다

02 떠나는 이용자 이탈률 줄이기

03 자동 결제의 늪 다크 넛지

04 이용자는 단 한 번도 변한 적이 없다

05 구글 GA 활용하기

06 치킨 게임의 끝

Chapter 5 생활 속 구독 서비스 사례

Intro 선진 사례를 통한 구독의 현주소

01 명품 가방을 내 것처럼 사용하기

02 언제 어디서나 유목민 생활을 구독하다

03 고객 맞춤 서비스로 매장을 구독하다

04 일본은 집에서 마시는 홈술이 대세

05 에브리 패스 자판기 음료 구독 서비스

06 자동차 구독 서비스 토요타 자동차 킨토

07 맞춤 영양제로 나의 몸과 건강 챙기기

08 반려동물을 위한 건강 용품도 편리하게 챙겨주는 서비스

09 디지털과 패션의 만남 스티치픽스

10 화장품 구독 서비스 TOUN28

11 재해 예방 비상식량 이색 구독 서비스

12 우리 아이를 위한 깐깐한 이유식 구독 서비스

13 건강도 구독으로 챙기자 디지털 헬스 케어

책의 특징

이 책은 구독 서비스를 하나의 관점이 아닌 이용자 관점 그리고 제공자 관점으로 이야기해준다. 대부분의 책은 하나의 관점으로 설명해주는 경우가 많은데 이 책은 이용자 관점과 제공자 관점이라는 두 가지 관점으로 이야기해준다. 되도록 쉬운 이야기로 구독 서비스 개념과 사례를 설명하고 구독 서비스 기업들의 사례를 알려준다. 그리고 구독 서비스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잠재적인 문제점과 고려 사항들도 함께 설명되어 있어 다양하고 객관적인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다.

책의 장점

이 책은 구독 서비스가 무엇이고 구독 서비스에는 어떤 유형이 있는지, 기업들이 어떻게 구독 서비스를 만들고 운영하는지, 가격은 어떻게 매기는지, 구독 서비스가 겪는 문제들, 문제를 극복하는 방안 제시, 여러 국가의 다양한 기업들의 구독 서비스 사례를 안내해준다. 구독 서비스와 관련된 다양한 지식을 배울 수 있는 구독 서비스의 바이블이라고 불릴만한 책이다.

책의 후기

나는 구독 서비스를 넷플릭스만 알고 있었는데 이렇게 다양한 기업의 구독 서비스가 있는지는 몰랐다. 이 책은 사업을 하시는 분들에게는 벤치마킹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주식투자를 하는 투자자분들에게도 유용한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구독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에 투자하시기 전에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다. 책 내용 중 가장 인상적인 부분은 저자의 머리말이었다. 저자는 물건을 소비하는 형태가 소유에서 구독으로 바뀌어 가고 있는 것에 주목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우리는 기업이 물건을 팔고 기업이 판 물건을 소유하는 것에 익숙한데 소유하지 않고 구독하는 시대가 왔다는 것이 신기하기도 하고 놀랍다. 이것도 기술이 발전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앞으로 기술이 더 발전하면 기업들이 무엇을 팔지 궁금하기도 하고 기대되기도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