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부터 디지털 마케터 - 포스트 코로나를 대비하는 디지털 마케팅 필수 노트
그레이스 지음 / 비제이퍼블릭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내일부터 디지털 마케터(그레이스 지음, 비제이퍼블릭 출판사)


#내일부터디지털마케터 #디지털 #마케팅 #마케터 #그레이스 #비제이퍼블릭 #서평 #서평이벤트 #데이터 #데이터분석 #AB테스트

우연히 페이스북을 보다가 비제이 퍼블릭 출판사에서 서평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는 <내일부터 디지털 마케터>라는 책의 서평 이벤트를 보게 되었다. 나는 데이터 분석에 관심이 많고 데이터 분석 분야로 이직하고 싶은 마음이 있어서 데이터 분석과 관련된 공부를 하고 자격증 취득을 준비 중이었다. 이 책의 목차를 보니 데이터의 의미, 1자, 2자, 3자 데이터, 디지털 마케터의 데이터 활용법, AB 테스트 등 데이터 분석과 관련된 지식이 많았다. 이런 것들이 마케팅에서는 어떻게 쓰이는지 궁금해서 서평 이벤트를 신청하고 당첨되어 책을 받게 되었다.

서평 이벤트로 받은 <내일부터 디지털 마케터>

책의 저자-그레이스

글로벌 디지털 마케팅 전문가. 현재 미국 테크기업의 글로벌 마케팅 총괄(유럽 및 아시아 태평양 지역)로 일하고 있다. 2011년 기획/마케팅 업무를 시작했고, 2014년 남아프리카 공화국으로 첫 해외 취업을 했다. 그 후 아랍에미리트를 거쳐 2020년부터 영국에서 일하고 있다. 현재는 남아공과 영국을 오가며 진정한 디지털 노마드를 실현 중이다. 사이드 프로젝트로 '디지오션'을 창업하였고, 콘텐츠 크리에이터로도 활동 중이다.

책의 구성

서문

저자 소개

베타 리더 추천사

1장. 고객 중심의 디지털 전환을 꿈꾸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디지털 마케팅’은 없었다

기술의 변화, 매체의 변화, 소비자의 변화

4차 산업혁명과 코로나가 앞당긴 디지털 전환

옴니채널(Omnichannel)

고객(경험)이 왕이다

2장. 지피지기지객이면 백전백승!

우리 브랜드 이해하기

고객 이해하기

경쟁사 이해하기

3장. 데이터야, 데이터야, 뭐가 보이니?

데이터의 의미

고객 데이터의 종류

1자, 2자, 3자 데이터

쿠키리스 시대(Cookieless World)

고객 데이터 심층적으로 이해하기

디지털 마케터의 데이터 활용법

4장. 마테크, 기술의 날개를 단 마케팅

마테크, 마케팅만을 위한 기술일까?

6가지 주요 마케팅 기술

애드테크, 광고에 기술을 입히다

그 외 알아두면 좋은 테크 용어들

5장. NURTURE: 길게 내다보는 오가닉 마케팅

#자연스러움 #자발적인 #합리적비용

콘텐츠가 답이다!

검색엔진 최적화(SEO)

소셜 미디어

이메일

6장. CONVERT: 빠른 성과를 내는 페이드 마케팅

지금 시작해도 될까요

퍼포마 삼각 관계

퍼포마 사이클

디스플레이 광고(프로그래매틱 광고)

검색 광고

소셜 & 네이티브 광고

Better Together

7장. S-P-A: 디지털 마케팅의 넥스트 레벨

SEGMENTATION, 세분화

PERSONALIZE, 개인화

AUTOMATE, 자동화

8장. TEST: 성장의 기회를 발견하다

AB 테스트 종류

AB 테스트 방법

채널별 AB 테스팅 예시

9장. MEASURE: 성과 측정이 안되면 개선할 수 없다

핵심 성과 지표

주요 성과지표 이해하기

퍼널별 KPI

채널별 주요 KPI

웹 사이트 트래픽 분석

데이터 시각화

10장. 디지털 마케터, 어떤 일을 하나요?

디지털 마케팅을 배우면 할 수 있는 일

디지털 마케팅, 전망이 좋은 직업인가요?

직무별 업무 내용

기업 종류별 차이(회사 규모, 산업, 제품·서비스 등)

역할별 차이(브랜드 vs. 대행사)

디지털 마케터에게 필요한 스킬 3가지

디지오션 수강생 5인의 직무 인터뷰

11장. 성공적인 커리어를 위한 로드맵 짜기

LEVEL 0: 디지털 마케터 꿈나무(꿈디)

LEVEL 1: 신입 뽀시래기 단계

LEVEL 2: 주니어 디지털 마케터 단계

LEVEL 3+: 만렙 시니어를 향해

에필로그

알아두면 좋은 용어 정리

책의 특징

이 책은 학문적 지식을 전달하면서 실제 적용 사례를 담고 있는 실용서이기도 하다.

1부에서는 디지털 마케팅의 기초로, 중요한 핵심 개념들을 정리하였다. 디지털 마케팅의 발전 과정부터 채널별 기본 상식, 전략과 기획, 콘텐츠, 핵심 트렌드, 고객 데이터, 데이터 수집과 분석 등 기초지식을 다룬다.

2부에서는 디지털 마케팅의 다양한 분야와 직무 소개, 그리고 직무별로 필요한 역량에 대한 설명을 바탕으로 디지털 마케터가 되기 위해서 개발해야 하는 역량에 대해서 알려준다. <디지털 마케터> 분야로 취업과 이직을 준비하는 예비 디지털 마케터들에게 필요한 커리어 로드맵, 단계별 조언과 실용 팁을 제시해준다.

책의 장점

나는 <디지털 마케터>라는 직무를 이 책에서 처음으로 접하게 되었다. 처음 접하는 지식이면 이해하기 어려운 것이 당연한 건데 이 책을 읽으면서 배우는 지식이 어렵다는 느낌이 들지 않고 쉽게 이해가 되고 술술 읽혔다. 저자분께서 설명을 잘해 주시고 그림이라는 시각적인 자료가 많이 첨부되어 있어서 그런 것 같다. 그리고 중요한 문장들은 초록색 줄이 칠해져 있어서 중요한 부분을 다시 찾아보기가 편리하다. 이 책은 디지털 마케팅의 핵심 내용들을 배울 수 있고 디지털 마케터가 직무별로 어떤 업무를 수행하는지, 어떤 스킬이 필요한지를 알려준다. 그리고 현업에서 일하시는 마케터분들의 인터뷰 내용이 첨부되어 있어서 <디지털 마케터>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 수 있다. 또한 유용한 디지털 마케팅 자료 모음(추천 강의, 뉴스레터, 자격증 등) 링크를 책에 첨부해줘서 <디지털 마케터>로 진로를 잡은 사람에게 유용한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마지막 장에는 디지털 마케팅 업무를 하면 한 번쯤은 접해볼 수 있는 용어들을 정리해놓은 페이지가 있다. 이 페이지는 디지털 마케팅을 공부하거나 면접을 보기 전에 보면 유용한 페이지라는 생각이 든다.

설명에 시각적인 자료가 많아 이해가 쉽고 중요한 문장은 색칠되어 있어서 다시 찾아보기가 편하다.

유용한 디지털 마케팅 자료 모음(추천 강의, 뉴스레터, 자격증 등) 링크가 첨부되어 있다.

마지막 장에는 디지털 마케팅 업무를 하면 한 번쯤은 접해볼 수 있는 용어들을 정리해놓은 페이지가 있다.

책의 후기

데이터 분석에 관심이 있어 이 책을 읽었지만 <디지털 마케터>라는 직무에 대한 지식을 얻을 수 있었다. 마케팅이 사실 회사를 운영하는 데 있어서 중요하다고 한다. 아무리 기업이 훌륭한 제품을 가지고 있어도 이것이 잘 알려지지 않아 사람들이 잘 모르면 제품이 팔리지 않는 경우가 많다. 특히 최근에는 디지털기기의 발달로 오프라인 마케팅보다 온라인 디지털 마케팅이 크게 중요시되고 있다. 이 책은 <디지털 마케터>뿐만 아니라 스타트업을 시작하는 사람과 회사의 경영자와 경영진도 읽어보면 좋은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마케팅에 큰 비용을 투자하는 기업의 주식 수익률이 높다는 논문 결과도 있다고 한다. 이 책의 디지털 마케터 직무에 마케팅 데이터 분석가가 있는데 필요한 스킬이 파이썬, R 활용 역량, 데이터 모델링 및 통계 지식 스킬이라고 한다. 내가 배우고 있는 것들이기도 하다. 이쪽 분야에 대해서 더 깊게 공부하고 이쪽 분야로 이직도 한번 생각해봐야겠다. 저자분이 창업하신 디 지오션에 가서 강의도 한번 들어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