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 생활, 교양 상식으로 나눠서 배우는 통계학대백과사전 - 실생활에 꼭 필요한 통계에 접근하는 공식, 정리, 규칙 113가지
이시이 도시아키 지음, 안동현 옮김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대백과 사전이라는 말답게 통계학의 대부분의 내용을 다루고 있다.
책의 특징
이 책의 제목은 <통계학 대백과 사전>인데 곤충 백과사전에 곤충들의 종류가 나열된 것처럼 통계학에 대한 많은 정보가 곤충 백과사전처럼 구성되어 있다. 곤충 사전을 볼 때 내가 알고 싶은 곤충을 찾아보는 것처럼 이 책은 내가 알고 싶은 통계학 용어, 배우고 싶은 내용을 찾아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 휴대가 간편해서 등굣길, 출퇴근길, 점심시간, 자투리 시간, 통계학, 수학 관련 시험, 자격증 시험을 보기 전에 책을 읽으면서 공부하기가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고, 단순히 공식을 외우기보다는 시각적인 자료가 많아 공식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이해하기가 쉽다는 장점과 통계학의 여러 분석 방법(회귀분석, 상관분석, 분산분석등)의 예제를 제공해주어서 여러 분석 방법을 어디에 쓸 수 있는지를 알려준다.
책의 장점
이 책은 통계학 대부분의 정보가 담겨있고(정의, 공식, 예제, 표, 그래프) 백과사전처럼 되어있어서 내가 원하는 정보를 찾아 공부하기가 편리하다. 또 휴대가 간편해서 등굣길, 출퇴근길, 점심시간, 자투리 시간에 읽을 수 있고, 학교 시험, 자격증 시험을 보기 전에 다시 복습하기에도 편리하다. 또 단순히 공식을 외우는 것이 아닌 공식이 왜 성립하는지, 공식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쉽게 설명해주는 시각적인 자료가 많아서 통계학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 통계학에서 자주 사용하는 회귀분석, 상관분석 등의 다양한 분석 방법이 어디에 쓰일 수 있는지 예제를 제시해줘서 다양한 분석 방법을 쉽게 이해하고 어디에 쓸 수 있는지 알게 된다. 통계학 전공 서적은 상당히 어려운데 이 책은 어려운 통계학을 쉽게 알려준다. 어려운 통계학을 처음 배우는 사람들에게 좋은 책이고 통계학 전공자나 통계학을 사용해야 하는 연구원이나 대학원생, 통계학 시험/자격증을 준비하는 사람, 통계업무를 수행하는 직장인분들에게는 잊어버렸던 통계학 정보를 찾고 복습하는 기회를 주는 좋은 책이다. 통계학을 처음 배우는 사람, 통계학 시험/자격증을 준비하는 사람, 통계 관련 업무를 하는 사람 등 통계학에 관련된 모든 사람을 만족시키는 양질의 책이라고 생각한다.
후기
통계학을 공부하지만 어려워서 힘들었는데 이 책이 어려운 통계학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이 책으로 통계학 공부에 자신감이 붙었고 다시 흥미가 생겼다. 통계학 공부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 통계학 공부에 어려움을 느끼는 분들은 이 책을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다. 그리고 통계학 관련 시험/자격증을 준비하시는 분들, 실제 통계와 관련된 일을 하시는 분들도 일하시면서 헷갈리거나 까먹은 개념이 있다면 이 <통계학 대백과 사전>을 펼치셔서 헷갈리거나 잊어버린 개념을 다시 찾아서 보면 이해하기가 편할 것이라고 생각된다. 책을 보면서 이 <통계학 대백과 사전>의 작가이신 이시이 도시아키 작가님의 정성이 느껴졌고 작가님의 다른 책들도 읽어보고 싶은 마음이 생겼다. 작가님의 다른 책들도 한국에 번역되면 좋겠다. 또 해외에는 이와 비슷한 통계학, 수학 관련 서적들이 많이 있는데 그런 책들이 한국에 많이 번역되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