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에 한 걸음씩 행복해지기 - 불안을 가라앉히고 행복에 다가서는 마음의 힘
티머시 골웨이.에드 한젤릭.존 호턴 지음, 송보라 옮김 / 나비스쿨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불안을 가라앉히고 행복에 다가서는 마음의 힘이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한없이 행복하고 기쁜 나날들만 펼쳐진다면 마음의 힘은 더이상 노력하지 않아도 늘 좋겠지만, 불안이라는 먹구름이 우리에게 다가오면 마음의 힘은 누구나 할 것 없이 필요하다.

이 책에 담긴 환자들의 사례는 자그마치 12년의 의사들의 세월이 고스란히 담긴 책이다. 10년이 넘는 세월이 두껍지도 않은 책에 실려 있고, 그 세월은 두 의사의 인생도 바꾸어 놓았다고 하니 세월과 경험으로 입증된 이 책이야말로 마음의 CPR을 해줄 수 있는 책이라 본다.

보이지 않는 불안을 알아채는 첫 장을 시작으로 이러한 불안을 깨부수는 방법과 앞으로 제대로 행복해지는 흐름의 순서대로 세 파트로 흘러간다.

특히나 마지막 장에서는 불안을 멈추는 여덟가지의 방법을 구체적으로 설명해주고 있기에 지금 당장 본인이 알 수 없는 불안으로 고통을 받고 있다면 가볍게 실천해 볼 수 있을 것 같다.

배움, 성과, 즐거움. 이 세 가지가 균형을 이룰 때 삶은 좀 더 의미 있는 것이 된다. 또한 일과 휴식의 균형이 이루어진다. 이 세 가지가 조화를 이룰 때 삼각형은 유지 되고 우리는 행복해질 수 있다.

​나는 일은 쉬고 있지만, 블로그를 통한 꾸준히 글쓰기를 실천하고 있다. 책을 읽음으로써 배우고, 서평을 씀으로써 하루애 성취감과 성과를 누리고, 내가 쓴 글을 통해 사람들과 소통하는 즐거움. 세가지를 할 수 있는 이 공간을 통해 나는 굉장한 행복감을 느끼고 있다.

불안은 삶을 뒤흔드는 주범이다. 인생을 살면서 한번도 불안을 경험하지 않은 사람은 없을 것이다. 우리 생활에 약간의 스트레스는 있어야 생존에 도움이 되지만, 극도의 불안으로 일상이 망가진다면 그것만큼 삶을 잃어버리는 일은 없다고 본다.

책에 나온 환자들의 사례들을 보면 나도 지난 과거에 수능 준비할때, 재수를 준비하면서, 취업 면접을 앞두고 등등 인생의 큰 숙제 앞에서 극도의 불안을 경험했을때가 스쳤다. 물론 정상 범위의 불안이지만 이것이 잘못되면 인생 자체가 얼마나 황폐해질지 상상해보니 식은땀이 난다.

앞으로 절대 나에게 불안이 찾아오지 않으리란 법은 없기에 그럴때마다 이 책에서 알려준 방법 중에서도 메모해둔 몇가지를 적용해보려고 한다.

“이러다 죽을 수도 있겠구나 싶어요.”

라는 생각이 들면, 가까운 심리상담센터를 찾아보거나 책을 읽어볼 힘이 조금 남아 있다면 이 책으로 마음의 CPR을 받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