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거벗은 세계사 : 경제편 - 벗겼다, 국가를 뒤흔든 흥망성쇠 벌거벗은 세계사
tvN〈벌거벗은 세계사〉제작팀 지음 / 교보문고(단행본)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에게 익숙한 tvN에서 <벌거벗은 세계사> 프로그램을 매주 화요일 방영중이다. 재방송을 통해 몇번 본적이 있고 흥미롭고 우리가 책에서 알지 못했던 내용들을 시사해주어 좋았는데 책으로까지 만날 수 있어서 다소 흥분되었다.

코로나 19로 인해 자유롭게 여행을 하기 어려워져서 세계여행을 간접적으로 할 수 있게 도와주는 이 책은 세계여행을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에 더해 숨겨진 세계사까지 알려주기에 흥미진진하다.

<벌거벗은 세계사>와 함께한 지식인들은 총 9명이다. 모두 tvN <벌거벗은 세계사>의 제작팀이 지은 책으로, 다양한 분야의 교수님들이 함께한 책이다. 공동제작한 이 책을 통해 여행했던 곳이나 여행을 하고자 하는 곳의 숨겨진 스토리를 알아보는 것도 유익한 시간이 될 것이다.

총 10장으로 구성되는 이 책은 모든 세계사의 내용이 아닌 특정 부분만 지정해서 스토리형식으로 구성이 된다. 각 장마다 그림과 사진이 수록되어 있어 지루하지 않게 읽을 수 있었다.

메디치 가문에 대해서 들어본적이 없는데도 내가 아는 피렌치의 두오모 성당과 관련이 있었다. 두오모 성당이 지어지게 된 배경에는 메디치 가문의 역사적인 상황과 관련되어 있었는데 아주 흥미로웠다.

돈으로 정치를 장악해 권력을 휘두르며 유럽 최고 권력자인 교황들과 얽히고 종교까지 주물렀던 메디치 가문의 3대에 대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고 있다.

평민출신의 조반니 데 미디치는 평범한 청년이었지만 개천에서 용이났다. 그는 은행업을 시작했고, 10년간 로마의 은행에서 일하며 교황청으로 흐르는 거대한 돈의 흐름을 파악했다. 그가 설립한 메디치 은행의 시작은 평범했지만 교황과 결탁하며 정치권력 까지 거머쥐었다.

그의 아들의 아들인 로렌초까지 메디치 가문이 르네상스에 영향을 미치며 결국에는 천국에 가기 위한 메디치 가문의 통 큰 배팅이 바로 두오모 성당이었던 것. 지상에 재물을 쌓아두지 말라는 교회의 가르침을 어기고 금고와 재물과 마음을 쌓아둔 탐욕은 교회에서 가장 큰 범죄였던 것이다. 그리하여 메디치 가문은 교회에 기부를 했는데 그것이 바로 두오모 성당의 돔을 완성하게 된 것이라고...

다이나믹한 메디치 가문의 이야기를 통해 세계사와 그시대의 예술, 그리고 경제, 정치, 사회 모두가 어우러져 있기에 더욱더 배울점이 다양했다. 몰랐던 세계사를 첫장부터 동화읽듯 술술 읽어나갔다.

 

우리는 과거 흑인 노예를 향한 잔혹함과 야만성을 이야기할 때 미국을 먼저 떠올리지만 노예무역의 최고 주범은 영국이다. 중세 시대 설탕은 매우 비싸고 구하기 힘든 물건으로 엄청난 노동력이 들어가기에 값싼 노예를 들여 생산하고 판매한 영국의 만행을 다룬 장이다.

떠다니는 해상 감옥인 죽음의 노예선과 이 노예무역으로 호황을 이룬 도시인 런던의 벌거벗은 이야기를 보며 참.. 인간성을 상실한 모습이 보였다. 달콤한 설탕이 만든 쓰디쓴 역사에 대해 다룬 장인데 이 역사또한 비극으로 머물지 않았던 것은 세상과 싸워온 사람들이 있었기 때문이다.

영국이 저지른 노예무역이라는 끔찍한 범죄에 면죄부를 줄 수는 없지만 이것을 없애기 위해 반세기 동안 싸웠던 사람들의 노력으로 폐지되고 나아진 역사를 만든 이들이 있다. 다시는 반복되지 말아야 하는 끔찍한 역사를 통해 우리도 다시 한번 되돌아 본다.

 

우리는 강대국의 역사뿐 아니라 그 이면에 우리가 보지 못한 역사를 더 열심히 알아야 한다. 새로운 역사를 발견하고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는 균형 잡힌 시각을 가지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평민 출신 메디치 가문이 유럽 최고의 부자가 된 비결, 오스만 제국이 커피를 세상에 퍼트린 방법, 미국의 달러가 강력한 힘을 갖게 된 배경, 세계 경제를 쥐락펴락하는 석유를 움직이는 검은 손은 무엇인지 등등 우리가 필수적으로 알고 넘어가야 하는 것들을 동화책 읽듯 술술 읽혀지기에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었다.

또한 이 책을 통해 시험문제를 풀기위한 세계사 공부를 벗어나 상식을 넘어서 제대로 된 시각을 가질 수 있었다.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과거 공부는 필수적으로 해야 함을 넌지시 알려주는 이 책을 읽지는 못하더라도 tvN에서 방영하는 프로그램을 통해 쉽고 재미있게 정,경,사,문을 공부해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