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쓰레기의 반격 - 쓰레기통이 되어버린 지구의 위기와 기회
제레미 카베.알리제 드 팡.얀 필립 타스테뱅 지음, 송민주 옮김 / 유아이북스 / 2025년 6월
평점 :
[서평단 이벤트]에 참여하여 도서를 제공 받아 학습 후, 솔직하게 작성한 후기입니다.
지구의 인구가 증가하면서 지구는 쓰레기로 문제가 되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쓰레기통이 되어버린 지구의 위기와 기회를 이야기 하고 있는 책, 쓰레기의 반격에 대한 이야기를 리뷰합니다. 쓰레기통에 물건을 참고해 분리수거만 한다면 문제가 해결될까요? 리싸이클이 제대로 돌아가고 효과적인 방법일지 고민하는 시간을 가질수 있습니다. 미국을 바라보는 방송을 보면 많은 양의 쓰레기가 쓰레기통에 버려지는 그림을 보게 됩니다. 낭비되는 자원의 대표적인 모습을 보면서 우리는 어떻게 재활용 할수 있을까? 한쪽에서는 쓰레기 재활용 운동을 하고 한쪽에서는 많은 양의 쓰레기를 생각하고 버리면서 우리는 어떤것이 바른방법인지 고민하고 생각하게 됩니다.
책을통해 쓰레기통이 되어가는 지구의 모습을 통해 우리는 어떻게 준비하고 고민해야 하는지 시간을 가질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재활용 비지니스를 통해 쓰레기 문제가 새로운 사업을 만들어 내는것을 보면서 우리는 기술발전, 사회발전등과 연계되고 우리가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 고민하게 됩니다. 편리함, 불편함 그리고 우리 쓰레기라는 새로운 오염등 고민을 하게 됩니다. 하늘이 거대한 쓰레기장이 되어 간다는 이야기는 쉽게 볼수 없는 영역에서 진행되고 있는 쓰레기들의 모습을 보게되면서 기술발전은 쓰레기 생산과 같다는 이야기로 보여질수 있는것 같습니다. 쓰레기 사회학으로 조명되고 있는 지금 우리는 조화로운 사회발전을 위해 방법을 찾아야 하는것이 아닐까 생각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