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공무원의 맛
정하늘 지음 / 크루 / 2024년 6월
평점 :
대한민국 공무원의 취업은 IMF이후 직장에 대한 안전성과 어려운 취업시장을 반영해서 높은 인기를 끌고 도전하는 직장으로 알려져 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페쇄적인 문화, 작은 월급 그리고 관료적인 문화로 인해 인기가 떨어지고 있는것도 현실입니다. 이런시기에 공무원에 대한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책, 정하늘 작가님의 책 공무원의 맛을 리뷰합니다.
공무원이 직장으로 다른 직업하고 다르게 얻을수 있는것은 어떤것인지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부분은 어떤것인지 설명으로 시작합니다. 두번째로 어떻게 시험을 준비하고 도전했으면 통과했는지 이력을 설명합니다. 3분컷 식사, 배낭연수 그리고 발령을 통해 보통 사람들이 공무원이 되면서 경험하게 되는 이야기를 보게됩니다. 조금씩 변하고 있는 모습도 설명합니다. 변모하는 회식문화, 겸직허가, 자기개발휴직등 현실적인 모습을 설명하면서 보통 직장인의 모습도 보게됩니다.
조직도 공통체 생활속에서 나를 찾아가는 모습을 통해 우리가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 생각하게됩니다. 대기업, 중소기업, 공기업, 공무원 ,자영업등 다양한 직업을 통해 사회생활과 생계를 유지하고 있는 우리네의 삷속에서 공무원이 가지고 있는 장점과 단점을 집중적으로 만나볼수 있는 시간을 가질수 있었습니다. 일반적인 정보전달이 아닌, 그들의 삶속에서 생각하고 고민하는 이야기를 만나볼수 있는것이 책의 장점입니다.
"포스팅은 해당 업체로부터 도서를 무료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