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데이터에서 비즈니스 성과로, BI를 위한 대시보드 설계와 구축 - 모두가 데이터를 가장 빠르게 읽는 방법
이케다 슌스케 외 지음, 김성준 옮김 / 프리렉 / 2024년 1월
평점 :
성공적으로 만들어진 대시보드는 어떤 철학과 생각을 가지고 있을까요? 대시보드 구축을 단순한 시각화 도구가 아니라 전략적으로 활용할수 있도록 다각도의 기술적 이해를 전달하고 있는 책을 리뷰합니다. 데이터에서 비즈니스 성과로 BI를 위한 대시보드 설계와 구축에 대한 책입니다. 우리가 데이터를 가장 빠르게 읽는 방법에 대한 책입니다. 어떻게 하면 대시보드의 차이를 알고 독보적인 대시보를 만들수 있는 고민하게 되는 시작이라고 생각됩니다.
대시보드는 디자인, 시각화등 다양한 엔지니어링 기술과 지식이 필요한 분야입니다. 책은 대시보드 구축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이들에게 사용하는 대시보드를 만들기 위한 효율적인 나침반 역할을 할수 있고자 만들어진 방향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세일즈포스등 다양한 기업들이 고객들이 자신의 현재상황을 잘 분석할수 있도록 다양한 형태의 대시보드를 제안합니다. 이렇게 대시보드는 단순한 정보의 요약에서 머물러 있기도 하지만 더욱 발전하여 앞으로 새로운 경영방향을 제시할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우리는 많은 고민을 하게 됩니다. 다양한 데이터가 숫자로 머물러 있는것 아니라 다양한 자료와 비교 분석 그리고 트렌드를 시각화 하여 보여주면 빠른 의사결정과 정책방향을 선정할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복잡하고 어려운 데이터 분석으로 시작하는것보다 간단한 자료를 가지고 분석 데이터를 만들어 가면서 대시보드의 필요성을 생각하고 방향을 고민하는것이 시작일것으로 생각합니다.
"포스팅은 해당 업체로부터 도서를 무료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