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도의 기술 - 과거에서 헤어 나오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한 심리학
박우란 지음 / 유노라이프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삶을 살아가면서 탄생과 죽음을 경험하게 됩니다. 장례식장을 가면서 죽음에 대해 생각하게 되고 우리는 죽음의 의미에 대해 고민하게 됩니다. 과거에서 헤어 나오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해 정신적인 죽음의 기술에 대한 애도의 기술을 설명하고 있는 책, 박우란 작가님의 애도의 기술을 리뷰합니다.

매일 매워하고 매일 사랑하락, 더이상의 자책, 우울, 후회를 반조하지 않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라고 설명합니다. 정신분석가로 활동하고 있는 작가님이 진료하고 치료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과거의 아픔과 슬픔 고통에서 어떻게 벗어나 치료가 될수 있는지 보여주고 있습니다.

책의 구성은 애도의 이유, 애도의 발견, 애도의 실천, 애도 이후 4장으로 이야기를 풀어가고 있습니다. 애도가 무엇인지 어떻게 하는것이 애도인지를 독자들이 이해할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분류해서 이야기를 풀어가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수없이 잃어버리다 보면 결국 아프지 않은 순간이 온다라는 설명으로 고통과 슬픔을 대체할수 있는 극한의 고통과 슬픔을 한번쯤 경험해야 이를 극복하고 새로운 삶을 시작할수 있다고 이해가 됩니다. 다른 사람 다른 환경에서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 이를 극복하는 과정을 지켜본 작가님의 이야기를 통해 애도를 생각하고 활용하는 방법이 매우 유효한 방법일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고통을 겪는 사람들 주변의 사람들도 모두 함께 애동하고 슬퍼해야 고통에서 함께 빠져나올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아픔을 억지로 견디고 극복하는것보다 깊이 슬퍼하고 애통하고나서 극복하는 방법을 생각하게 됩니다.

"포스팅은 해당 업체로부터 도서를 무료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