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드 스타트 - 기업 가치를 결정짓는 네트워크의 과학
앤드루 첸 지음, 홍경탁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디어를 보면 최근에 많은 사람들이 스타트업을 생각하고 도전하는 모습을 보게됩니다. 많은 스타트업중 성공하는 기업을 어떤것이 있을까요? 기업가치를 높이는 마법을 알려주는 책 앤드루 첸의 콜드 스타트를 리뷰합니다. 기업가치를 결정짓는 네트워크의 과학을 이야기하면서 사용자가 무조건 유입되는 다섯 가지 법칙을 설명합니다. 책에서는 초반에 사용자를 끌어들이지 못하면 다음이 없다라는 철학으로 초반 관심을 받아서 경쟁자를 따돌리는데 공을 들이고 있습니다. 네트워크 효과를 말하는 것은 어떻게 초기에 정착하느냐에 많은 것이 걸렸다고 합니다. 우버의 경쟁력은 다른 사업자보다 먼저 사업을 시작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기술적으로 다른 경쟁자들이 진입하려고 하여도 사람들이 익숙해지고 친숙한 우버에서 다른것을 대체해서 사용하기는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스타트업에서 새로운 사업을 서비스 할때는 무엇보다 입소문이 중요하고 그 다음 초반에 사용자르 끌어들어야 한다고 합니다.

배너광고, 체리피커등 스타트업에서 주의하고 생각해야 하는 부분에 대해 지적합니다. 사업자가 진화하듯 소비자도 다양한 방법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그중 초기 프로모션 행사등에서 제공하는 멋진 제품과 서비스만 받아서 다른 서비스로 떠나는 체리피커는 스타트업에서 고민의 대상이기 때문입니다. 그 사람들도 서비스 사용자로 남질수 있으면 좋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도 생각해야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자신이 경험한 내용을 바탕으로 실질적인 예와 같이 이야기를 풀어가고 있는 콜드 스타트 입니다.

"본 포스팅은 해당 업체로부터 도서를 무료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