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누리호, 우주로 가는 길을 열다
오승협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3년 3월
평점 :
요즘 우리나라 뉴스를 보면 항공우주에 대한 많은 관심이 표현되고 있습니다. 항공청과 같은 새로운 국가기관을 설립하고 항국우주산업단지를 만드는등 다양한 사업을 통해 우리나라의 항공우주기술을 향상시키려고 많은 사람들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 출발은 얼마전 성공적으로 발사를 완료한 누리호에 있다고 생각하는데요, 그 성공의 주역이 누리호의 개발 이야기를 흥미롭게 쓴 책이 있으서 리뷰합니다. 오승협 작가님이 쓴, 누리호, 우주로 가는 길을 열다를 리뷰합니다. 책 표지에 대한민국 우주산업의 7대 우주강국 진입기라고 가슴을 울리는 멋진 문구를 책을 시작합니다. 석유하나 없는 자원빈곤국가, 남북한 대치가 계속되는 분쟁국가에서 기술하나로 우라나라를 이끌고 있는 사람들의 이야기 입니다.
누리호 2차 발사 성공의 핵심인 추진기관 시스템 개발, 총괄한 오승협 작가님은 항공우주연구원의 창립 멤버로 기초기술과 기반시설이 없는 우리나라의 우주 로켓 사업을 현재모습까지 이끌고 온 장본인이라고 말할수 있습니다. 그들의 이야기를 슬픔과 좌절, 그리고 도전의 이야기를 만들어져 있습니다.
책에서는 누리호는 우주산업의 끝이 아니라 시작을 알리는 신호라고 말하고 있는 박사님의 이야기를 통해 우리가 앞으로 가야 할길이 많이 남았고, 우주산업이 매우 커질수 있음을 알수 있습니다. 책에서는 어떻게 추진기관 시스템을 개발할수 있는지 하나하나 설명하고 있습니다. 약간의 우연과 행운 그리고 연구자들의 노력으로 만들어진 결과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노력으로 만들어진 필연으로 우리가 성공적인 누리호 발사를 볼수 있었던것 같습니다. 러시아의 기술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추진기관을 생각하면, 아직까지 러시아의 기초과학와 기술을 아직 배워야 하는 부분이 많이 있음을 알수 있습니다. 앞으로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우리나라 우주산업을 응원합니다.
"본 포스팅은 해당 업체로부터 도서를 무료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