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익스체인지 - 성과를 내는 조직의 ‘거래의 원칙’
김세훈 지음 / 새로운제안 / 2023년 2월
평점 :
우리의 삶에서 거래를 얼마나 할가요? 물건을 살때는 돈을 주고 물건을 사고, 월급을 받을때는 원급을 받고 나의 시간과 역량을 제공합니다. 음식점에서 가서는 돈을 주고 음식 서비스를 받고 놀이공원에서는 이용권을 구매하고 즐거움과 놀이기구를 타는 서비스를 받습니다. 모든삶에서 우리는 거래를 주고 받으면서 일어나는데 얼마나 잘하고 있을까요? 매일 사용하는 기술인지 우리는 체계적으로 알고 활용할까요? 거래에 대한 모든것을 설명하고 있는 책 김세훈 작가님의 익스체인지를 리뷰합니다.
작가님의 시대를 관통하는 여러개의 철학중 거래는 매우 기본적인 개념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환경 변화속에서도 거래는 기본으로 발생하고, 인간으로 구성된 기업이 소비자와 거래한다는 기본원칙은 아무런 변호가 없기 때문입니다. 시장에서 물건을 구매하던, 온라인 쇼핑몰에서 물건을 구매하던 모두 동일하게 거래를 하는 행동이기 때문입니다. 다만 방법이 기술의 발전과 환경에 따라 변하기만 할뿐입니다.
고객과의 거래는 기업의 근간이고 뛰어난 인적자원은 조직 경쟁 우위의 원칙이면서 고객과의 교환관계를 지고하기위해 직원의 동기와 역량을 강화해야 하는 것을 책에서는 강조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런것은 강화하고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을 해야 하는지도 책에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기업과 고객의 관계를 거래관점에서 독특하게 설명하고 있는 책으로 기업들이 어떻게 고객들을 관리해야 하는지 경영자와 관리자들은 어떤 조직을 만들어야 하는 제안하고 있습니다.
책에서는 회사 즉 조직의 시스템뿐 아니라 개별 인적자원의 역량 향상도 매우 중요하게 조명하고 있습니다. 부족한 1%를 메워주는 부분은 결국 사람이 할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거래가 왜 기업 생존을 위한 필수요건이 되는지 생각하게 만드는 책입니다.
"본 포스팅은 해당 업체로부터 도서를 무료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