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 무엇이 문제일까? - 탄소중립 시대, 원자력 발전과 에너지 믹스 10대가 꼭 읽어야 할 사회·과학교양 16
김명자 지음 / 동아엠앤비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한민국은 탈원전, 전기 및 가스비 상승등 최근에 다양한 문제가 정치와 엮이면서 매우 시끄러운 시기를 보냈습니다. 원자폭탄등 눈에 보이지 않고 일반적으로 보통사람들이 방사선을 만나고 경험하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미지의 영역으로 매우 위험한 물질로만 알고이는 원자력 그리고 방사선에 대해 모르기때문에 더 두려워 하는것은 아닐까요? 말많고 탈많은 원자력은 꼭 필요한 자원일까요? 정치적인 문제없이 순수한 과학적으로 접근한 이야기는 없을까요? 원자력에 대한 보다 객관적인 접근을 통해 과학적 이야기를 전달하고 있는 이야기 김명자 작가님의 원자력 무엇이 문제일까를 리뷰합니다.

왜 다시 전세계는 원자력발전소를 추진하고 있을까요? 무엇이 문제이고 어떻게 기술은 발전하고 있을까요? 진정한 미래의 에너지 일까요? 기후변화에 대응할수 있는 현실적인 대안일까요? 다양한 사회적 물음에 작가님의 자신이 공부하고 경험한 내용을 바탕으로 최대한 객관적으로 자신의 의견을 독자들에게 전달하려고 노력하고 있는 것을 책에서 확인할수 있습니다.

원자력에 대해 조금더 이해하고 감정적인 접근이 아니라 보다 과학적인접근을 하기위해, 원자력은 어떻게 실용화 되고 지금 우리가 사용하게 되었는지 원자력 발전에 대해 발전이야기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원자력 사업의 발전과 우리나라 발전도 비교하면서 왜 우리나라가 원자력을 수용하고 발전시킬수 밖에 없었음을 생각하게 됩니다.

원전사고과 원전사업의 침체로 이어지는 이야기는 이세상에 완벽하게 안전한것은 없다는것을 다시 생각하게 됩니다. 비행기 사고, 전쟁등다양한 위험이 도사리고 있는 현재의 산업, 항상 긴강하고 최선을 다해 재해를 막고 있는 많은 과학자들의노력에 박수를 보내게 됩니다.

석기시대에 살수 없으면 우리는 다양한 공학을 멋지게 이용하고 미래 세대가 안전하게 살수 있도록 준지하는것이 현재 살고 있는 우리들의 의무가 아닐까 생각하게 됩니다.

멋진 세상을위해 더욱 치열한 고민과 협의가 가능했으면 좋겠습니다.

"본 포스팅은 해당 업체로부터 도서를 무료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