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드시 다가올 미래 - 한눈에 이해하는 기후 변화 이야기
남성현 지음 / 포르체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미래는 어떤 모습을 가지고 있을까요? 하늘을 날고있는 자동차, 순간이동, 모든것을 알고있는 컴퓨터등 밝은 미래애 대한 이야기와 멋진 기술개발에 대한 희망을 가지고 있는것을 쉽게 볼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후변화로 인해 올수 있는 재난현상에 대해서는 어떻게 이야기 해야할까요? 재난이 발생한 멋진 기술개발 그리고 영원한 삶이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기후 재앙이라는 문제를 이야기 하고 있는책 JTBC 차이나는 클라스 tvN 벌거벗은 세계사에 출연한 서울대학교 남성현 교수님의 반드시 다가올 미래를 리뷰합니다.



책 제목과 같이 반드시 다가올 미래라는 것이 있을까요? 지구의 기후를 예측하는 시스템으로 우리는 지구의 모습을 예상할수 있을까요? 일류가 사용할수 있는 물은 부족할까요?기술발전으로 바닷물을 담수로 변하는것은 어려운 것을까요? 온도의 상승으로 영구동토가 녹으면서 새로운 바이러스 그리고 감염병이 번지게 될까요? 이런문제는 우리가 예상하고 방지할수 있는것은 없을까요? 반드시 다가올 미래로 기후재앙으로 인류는 멸망할수 밖에 없는 것일까요?

책을 읽으면서 우리가 지금 아무런 행동을 하게 된다면 인류의 멸망은 피할수 없는 운명이라는 이야기로 많은 생각을 하게하는 책입니다. 탄소중립과 자연보호등은 우리가 어떻게 생각하고 준비히야 하는지 작은 모습을 보여주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환경 감수성, 환경보호와 기술발전, 지구와 공존같은 해법은 선진국중심으로 논의되고 후진국의 참여를 독려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환경보호와 그와같은 기술은 많은 비용이 수반되기에 개발도상국의 입장에서는 수용하기 어려운 것도 사실입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당장 먹고사는것이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이런것을 해결하는것이 전 지구적인 집단지성인데 참 어려운 문제로 생각됩니다.



책에서는 왜 우리가 준지하지 않으면 기후재앙이라는 문제가 올수밖에 없는지 이런저런 다양한 근거를 제시하면서 독자들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내일당장 발생하는 일이 아니기에 많은 사람들에게 공감대를 형성하는것은 쉬운것은 아니지만 우리가 꾸준하게 공부하고 대비해야 하는것을 알려주는 이야기입니다.

나 혼자만의 이야기가 아니라 우리 후대를 위한 아름다운 이야기 환경보호, 우리모두의 작은 노력인 변화의 시작으로 생각되는 책입니다.

본 포스팅은 네이버 카페 문화충전200%의 서평으로 제공 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