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스터 마켓 2023 - 2023년, 부의 재분배가 일어난다
이한영 외 지음 / 페이지2(page2)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 우리나라에서 유행한 대 투자의 시기 많은 경제전문가가 양지로 나오는 기회를 가지게 됩니다. 그중 삼프로 유튜버는 경제분야 탑으로 국민들에게 인지될정도로 성장하게되었습니다. 그들의 다양한 활동중 하나로 책을 출판하는것이 있는데요, 매년 년말에 차년도의 경제전망에 대해 작성한 책을 출반하는 것입니다. 이한영, 오종태, 강영현, 정채진, 염승환 작가님이 집필한 2023년도 경제전망에 대해 리뷰하고자 합니다.

책은 5명의 작가가 한 챕쳐씩 맡아 자신의 이야기를 풀어갑니다. 평소 자기가 관심을 가지고 있던 작가님의 이야기를 우선적으로 읽어볼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5명의 작가들이 이야기를 한단어로 요약하면 이한영 작가님은 대응, 오종태 작가님은 펀더멘탈, 강영현 작가님은 위험관리, 정채진 작가님은 저가매수, 염승환 작가님은 신사업으로 요약됩니다. 사람들이 시장을 바라보고 대응하는 방법은 그들이 가지고 있는 철학에 따른 다른 운용과 결과를 가지고 옵니다. 즉 하나의 방법이 아니라 여러방법이 있고 그중 자신의 방법을 찾아가는 여정이 아닐까 합니다.

이한영 작가님은 "어려운 것 같으나 단순하게 정리해 보면 방향성이 보이고, 복잡해 보이지만 오히려 명확한 대응법이 존배하는 곳이 바로 주식시장이다"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힘들고 어려웠던 2022년을 보면 투자가 어렵고 두려운것이라는 것을 몸소 겪은 많은 사람들에게 하는 말로 생각됩니다. 하지만 투자없이 삶을 살아가는 것은 어려운시기에 자신이 가지고 있는 역량에 따라 자신만의 기준과 전략을 가지고 투자를 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하게 됩니다.

오종태 작가님은 2022년 이전의 상황을 분석하고 2023년 이후의 상황에 대해 전망합니다. 여러가지가 엮어서 복잡한 이 시기에 하나로 모든것을 설명하는것이 어렵고 이에 우리는 다양한 것을 고려해서 최대한 합리적인 방법으로 예측을 해야한다고 이야기 합니다. 미국 주도의 세계화가 흔들리는 시기에 안정적인 자산증식이 어려울것으로 생각되고, 개인들이 투자를 적극적으로 도전하는것에 대해서는 보수적인 접근이 필요할것 같다고 설명합니다. 왜냐하면 개인 투자자의 경우 경제적 측면에서 투자는 부가적인 활동이니 투자에 대한 노출도를 적절하게 줄여가면서 안정적 운영을 하는것이 좋을것 같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너무나 불확실하고 변동성이 커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책을 읽으면서 많은 전문가들이 불확실성, 변동성, 안전자산, 저가매수등 매우 보수적인 포지션을 이야기 하고있습니다. 과거와 같이 매수만 하면 올라가던 시기가 아닌 지금 우리는 조금더 신중한 접근이 필요한 시기가 아닐까 생각하게 됩니다. 새로운 시기 새로운 투자방법 미스터 마켓 2023으로 다시 한번 고민하고자 합니다.

"본 포스팅은 해당 업체로부터 도서를 무료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