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님, 당신 품 안에서 - 영적 치유와 성장을 바라는 이들에게 드리는 선물
박재찬 지음 / 생활성서사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생활성서사 신간 주님, 당신 품 안에서는 성 베네딕도회 왜관 수도원의 박재천 신부님이 2019년부터 2022년까지 마산교구 주보에 썼던 글들과 2022년에 월간 생활성서에 기고한 글들, 그리고 틈틈이 쓴 다른 글들을 모아 엮은 책이다.

 

참고로 저자 신부님은 20세기의 가톨릭 영성가로 꼽히는 트라피스트회 토마스 머튼 신부님을 연구하고 우리나라에 알리는데 큰 공헌을 하셨다. 이 책은 신부님의 다양한 경험과 묵상들을 토머스 머튼의 글과 영성에 자연스럽게 결합한 따뜻한 에세이 모음집이다. 대부분 신자는 토머스 머튼이 생소할 수 있지만, 20세기 성인으로서 시대적으로 그의 통찰은 현대인에게 와닿으며, 교파를 초월해 많은 이들이 그의 영성에 관심을 두고 있다.

 

 

나는 개인적으로 토머스 머튼이 일상에서 얻었던 깨달음에 깊은 울림을 받은 적이 있다. 그는 거리를 오가는 이들을 보며 우리는 서로 이질적인 사람일 수 없다는 것을 갑자기 깨달았다고 한다. 그 때 그는 감사합니다. 하느님 제가 다른 사람들과 같고 다른 사람들 가운데 하나인 것에 감사드립니다.”라고 했다. 보통 사람들은 자신이 다른 이보다 더 나은 것을 행복으로 여기는데 그 글을 읽고 깊이 반성을 했었다.

 

신부님의 에세이는 누구에게나 고통의 여정은 있으며 그 속에서 하느님을 만날 수 있다는 것, 그리고 일상의 소중함 등을 일깨워준다. 고통에 대해 가르치려 들지 않고 모든 일어나는 일들을 하느님 뜻 안에서 의미를 찾고 감사하게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하다는 내용이 나에게 위로가 되었다. 또 실수나 모자람에 대해서도 자책하지 않고 자유로워질 수 있도록 힘을 주는 글들이 나 자신의 약함을 받아들이게 도와주었다.

 

 

불가능한 듯한 영적 치유와 성장도 하느님의 은총은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합니다.’라는 믿음으로 인내하고 견디어 내야 하는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예수님과의 만남은 강렬한 빛의 체험일 때도 있고, 십자가와 같은 어둠일 때도 있습니다.”

이제는 아픔도 기쁨도 슬픔도 행복도 원망도 축복도 모두 주님께로 가는 도구임을 알기에 영적 자유로움 속에서 살아갈 것입니다.”

그는 스스로의 힘으로 할 수 없음을 겸손하게 인정하며 새로운 하느님을 만나기 위한 어둠을 받아들이고 그분의 도움을 간구하고 있는 것입니다.”

저는 어둠만으로 만족합니다.”

 

 

신부님이 수도원이나 유학 생활에서의 경험을 통해 느낀 것들(특히 인간관계)은 인간이라면 누구나 겪는 일들이라 공감이 많이 되었고, 그 과정에서 얻은 신앙적 깨달음을 내 삶에도 적용해볼 수 있었다. 신부님의 솔직하고 진실된 내용이 담긴 에세이라서 억지스럽지 않고 자연스럽게 나 자신의 신앙에 대해 생각해보도록 인도해주었다.

 

또 신부님의 기도나 초연함에 대한 단상도 올바른 신앙을 가지도록 이끌어주었다.

기도나 명상은 자신의 힘으로 무언가를 얻기 위한 것이 아닙니다....제가 깨달은 것은 자신의 힘으로는 아무것도 할 수 없다.“라는 것입니다.

기도는 하느님의 때를 기다리는 오랜 인내의 과정이기도 합니다.”

기도는 무엇을 획득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이미 우리가 가진 것을 새롭게 발견하는 것입니다.”

관상을 통해 신비로운 체험을 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하느님을 위해 사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임을 알기에 일상의 소소한 것에 더욱 충실한 삶을 살게 됩니다.”

 

책을 읽는 동안 마음이 평안해지고, 나와 하느님과의 관계 및 내 기도의 문제점을 되돌아볼 수 있어 좋았다. 그리고 앞으로 토머스 머튼의 영성이 더 널리 알려질 수 있기를 바래본다.

 

<추천 대상>

 

1. 토머스 머튼을 알고 싶은 분께 좋은 길잡이

-토머스 머튼 권위자인 신부님의 강의(평화방송 유튜브에 올라온 현대영성가 토머스 머튼과의 만남참고)와 친근한 에세이식으로 쓰인 이 책을 읽으면 현대의 영성가인 토머스 머튼과 그의 영적 세계에 대해 올바른 가르침을 얻을 수 있다.

 

2. 현재 고통 중에 있어 어떻게 살아야 할지에 대한 가르침을 얻고 싶은 분/

하느님과 올바른 관계를 맺고 위로받고 싶은 분/공동체 생활로 인간관계에 힘듦을 겪는 분

 

3. 관상기도, 초연함, 수도원 생활 등에 대해 의문을 가진 분

 

4. 영적 성장과 치유를 바라는 모든 이들. -깊이있는 내용을 다루지만 짧은 에세이식의 가독성 높은 글이라 배경지식 없어도 그리고 초신자라도 쉽게 공감하며 읽을 수 있다.

 

 

참고로 박 신부님이 이 책을 가지고 2월 말에 무료로 북콘서트(이제 그만 아프고 자유롭게 사는 법)를 하신다. 자세한 정보는 생활성서사 홈페이지(https://www.biblelife.co.kr/main/index)에 나온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