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상 소감

 

             끝없는 나락에서 보이지 않는 것을 찾아서

 

                                                    엄 영 훈

     

종심의 나이에 돌이켜보니 전율에 떨던 때가 종종 있었다. 무엇이 인간을 성장하게 했던 것일까? 사람이 가는 길에 극복해야 하는 것들이 무엇이었던가? 어떤 것이 나를 영글게 했고 힘든 종주를 마치게 했던 것일까? 그 눈물과 고통과 전율의 깨달음을 글로 형상화하고 싶었다.


범속한 인간이 보이지 않는 것에 홀리면 일상이 힘들어진다던가. 퇴임 후 들어선 시의 세계에는 끈끈이에 빠진 벌레의 몸부림이 있다. 잡힐 것 같으면서도 인간의 언어를 무력화시키는 저것, 과연 실체는 있는 것일까? 가끔 시라는 요물이 엉뚱한 주소에 어긋난 사람에게 접신했다는 생각이 든다. 혼자 보았던 빛나던 것이 평범한 문장으로 변할 때는 벗어나고 싶은 형벌이었다. 곧 끊어질 것 같은 줄을 잡고 어둠 속 세계를 찾아가는 것은 희열이었다. 스스로 선택했기에 참 행복하고도 괴로운 세계다.


어둡고 막막할 때마다 시가 있었다. 어머니의 눈빛처럼 나를 추스르게 했던 시인들. 다른 시인에게서 느꼈던 신비한 그 힘을 내가 쓴 시에서 느끼지 못하는 것은 비극이다. 제발 나의 시도 누군가 단 한 사람에게라도 마음을 추스르는 힘이 되었으면. 막막한 어둠을 조금이라고 밀어내 줄 수 있는 시를 단 한 편이라도 쓸 수 있었으면.


시를 쓰겠다는 말을 노망으로 비웃지 않고 격려해준 사랑하는 가족들, 끝을 모르는 나락으로 발로 차서 떨어뜨린 박찬일 교수님, 시를 함께 읽은 동료들, 지금 열정이 식지 않도록 자신을 다지겠습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강성일 2018-03-24 18: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선생님의 ‘손주는 할머니가 미웠다‘ 시를 가끔 읽으며 돌아가신 할머니를 회상해 봅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시 써 주셔서. 건강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