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 + 일러스트레이터 CC 2026 무작정 따라하기 - 파이어플라이, 나노바나나, 토파즈 기가픽셀 무작정 따라하기 컴퓨터
문수민 외 지음 / 길벗 / 202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서평은 저자/출판사로부터 책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AI 서비스가 발달하여 웬만한 사진, 영상을 다루는 프로그램은 이제 필요 없어질 거라고 말하는 요즘인데, 그래도 아주 정밀한 작업을 하기 위해서는 여전히 전용 애플리케이션이 필요하다는 생각이다.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 어도비 사에서 개발한 그래픽 프로그램으로 전자는 이른바 뽀샵이라는 사진 보정 합성 등의 대명사 같은 프로그램이고, 후자는 각종 도안, 광고, 출판 소위 벡터 그래픽에서 탁월한 성능을 발휘한다고 했다. 해당 업종에서는 거의 기본적으로 배우고 사용하는 프로그램이다. 마치 설계도면은 오토캐드가 표준처럼 여겨지는 것처럼. 이 책은 두 가지 프로그램의 기본적인 스킬을 쉽게 배울 수 있도록 만든 책이다.

보통의 일반적인 학습서는 해당 프로그램의 설치방법 등이 나오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이 교재는 그러한 부분을 과감하게 생략되어 있다. 예전에는 프로그램을 풀버전으로 구매하면 영구적으로 사용이 가능했지만 요즘은 거의 대부분의 프로그램이 구독 방식으로 바뀌었다. 마치 휴대폰 통신요금처럼 종량, 종가제 방식으로 정기적(주로 매월) 사용료를 내는 방식이다. 제품 구입 비용의 목돈이 들어가지 않고, 사용한 만큼만 비용이 발생하고, 항상 최신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고, 더 이상 필요하지 않다면 구독을 해지하면 되는 것이 장점이지만, 오랜 기간 사용해야 하는 경우 구매 방식보다는 비용이 많이 든다. 하지만 요즘은 대부분 이러한 방식으로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거기다가 인공지능의 도입은 이러한 구독 방식의 사용을 더욱 가속화 시켰다.

각설하고 학습을 목적으로 제작된 이 책은 기초적인 사용법부터 시작해서, 단계별 예제를 따라서 만들어 보면서 자연스럽게 기능을 익히게 만들어져 있다. 예제 파일은 출판사의 홈페이지에서 쉽게 다운로드해서 사용이 가능하다(하지만 회원가입은 해야 한다).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 모두 목차 앞에 학습계획표라고 하여 매일 학습 단계를 따라하기를 유도하고 있으며, 독한 마음을 가지고 출판사의 길벗 북킷 카페에 가입하여 학습 챌린지를 해보는 것도 하나의 학습 방식이라는 생각입니다. 비록 온라인이지만 함께 공부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경쟁도 되고, 나태해져가는 마음을 다잡을 수 있다고 봅니다.

2026 CC 버전은 3가지의 인공지능을 쓸 수 있다고 합니다. 구글의 나노 바나나, 어도비의 파이어플라이, 토파즈의 기가픽셀. 나노 바나나의 경우는 Open AI의 GPT 보다 요즘 더 유명한 구글의 제미나이(Gemini)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원본 이미지를 기반으로 새로운 이미지를 만들거나 글로써 유저의 요청사항을 새로운 이미지로 만들어 줍니다. 파이어플라이의 경우 이미지 합성 등 기존의 이미지를 다듬는 기능이 뛰어나고, 기가 픽셀의 경우는 원본의 작은 이미지를 큰 이미지로 확대하는 데 탁월한 기능을 발휘한고 합니다.

이런 종류의 학습서의 경우 천천히 꾸준하게 하는 게 중요하다는 생각입니다. 글쓰기를 좋아하는 사람에게 워드프로세서는 억지로 배우지 않아도 자주 쓰다 보면 저절로 기능을 익히게 되는 경우가 많지만, 그래픽의 경우는 자주 쓰지 않는다면 사용법을 잊어버리는 경우가 자주 생깁니다. 그럴 때면 이 학습서를 다시 펼쳐서 잊어버린 기억을 되살릴 수도 있다고 봅니다.

모든 학습서가 그러하지만, 한 번에 뚝딱 읽고 끝내는 것이 아니라, 앞에서 배웠던 내용을 짧게나마 확인하고 새로운 것을 익히는 것이 좋다는 생각입니다. 부디 지치지 말고 천천히 한 페이지씩 확인하면서 넘기다 보면 그래픽 전문가는 아니더라도, 그래도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의 세계를 탐험하며 스스로 만족하고, 주위도 도와줄 수 있는 사람이 되어있지 않을까요?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CC2026 #길벗 #포토샵일러스트레이터CC202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