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생산성(생산성이라는 말이 좀 낯선데, PC나 모바일에서 모두 등장하더군요) 도구인 "노션(Notion)"을 처음 접하는 사용자들을 위해서 보다 쉽게 이해하고 빠르게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입문서입니다.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PC와 스마트폰을 모두 활용하여 노션을 사용하는 방법을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책의 거의 대부부분의 페이지 PC 또는 모바일(안드로이드, iOS) 화면을 함께 보여주고 있어, 독자가 가지고 있는 온라인 디바이스와 비교해가면서 따라 해보기 형식으로 학습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이 책의 몇 가지 장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 쉬운 설명과 단계별 가이드. 노션은 다재다능한 도구이지만 그만큼 기능이 복잡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은 복잡한 기능을 단계별로 설명하며, 초보자도 혼란 없이 따라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초적인 노션의 사용법부터 시작해, 점차 고급 기능으로 확장되는 방식이 매우 유익합니다. 1장은 오로지 해당 어플리케이션(앱;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것에 관한 설명입니다. 심지어 구글 계정이 없는 사람들이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도 친절하게 설명해 줍니다. 앱의 설치와 회원가입부터 부담스럽다면 기능을 익히는 것은 요원해지겠지요. 그만큼 컴퓨터를 잘 모르는 사람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 PC와 스마트폰 병행하면서 배우기. 요즘은 거의 모든 온라인 서비스 분야에서 스마트폰을 통해 작업을 처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죽하면 스마트폰만 있고, 집에 개인용 컴퓨터가 없는 경우도 있으니까요. 스마트폰이 편리하기는 하지만, 화면의 크기의 제약이 있고, 입력을 손가락으로 해야 하기에 많은 내용을 입력하는 것은 부담스러운 것이 사실입니다. 이 책은 스마트폰뿐만 아니라 PC에서 노션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지 상세히 설명하고 있어, 어디서든 노션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 다양한 실전 예시로 학습합니다. 단순히 이론적인 도식적인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실무에서 어떻게 사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실전 예시가 풍부하게 제공됩니다. 각 장마다 따라 해보기 코너가 있는 데, 실전에서 주로 사용되는 것들 골라서 실제로 만들어보는 연습을 합니다. 다양한 기능이 있어도 실제 예시가 없다면 이렇게 하는 것이 맞는지 의문이 들 수 있는데 실제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템플릿과 예시를 통해 노션을 바로 실전에서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 읽고 따라 해보기에 편합니다. 화면을 그대로 캡처한 시각적인 자료가 매 페이지마다 보여져 쉽게 읽을 수 있는 구성으로 이루어져 있어 독자가 직관적으로 빠르게 학습할 수 있습니다. 그림을 통해 복잡한 개념을 시각적으로 설명해서 이해도를 높입니다. 글로 복잡하게 설명하기보다는 그림으로 보여준 방식이죠. 실제로 각 단계별로 마우스로 화면을 클릭했을 때, 손가락으로 스마트폰 화면을 눌렀을 때 나오는 생성되는 화면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어 내가 지금 제대로 하고 있는지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점이라고 말하기까지는 좀 애매하나 이 책은 주로 초보자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심화 기능이나 고급 사용법에 대한 설명이 부족합니다. 노션을 어느 정도 사용해 본 사용자들에게는 다소 기본적인 내용이 많아 아쉬움을 줄 수 있습니다. 중급 이상의 사용자라면 아마도 '뭐 이런 기본적인 것까지 몇 페이지에 걸쳐서 설명하고 있는지'라고 하겠지요.
결론적으로 'PC와 스마트폰을 한 번에 누구나 손쉽게 배우는 노션 Guide Book'은 노션을 처음 접하는 사용자들에게 매우 유익한 책입니다. 초보자의 입장에서 직관적인 설명과 실전 예시를 통해, 노션의 기초부터 실무에서의 활용까지 빠르게 익힐 수 있는 좋은 안내서라 할 수 있습니다. 입문자에게 특히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