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는 모르지만 미국 주식은 하고 싶어
김인오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김인오 증권전문기자의 책 *"경제는 모르지만 미국 주식은 하고 싶어"*는 주식 투자를 처음 시작하거나 미국 주식에 관심 있는 독자들을 위한 실용적인 가이드입니다. 저자는 경제 지식이 부족하더라도 주식 투자를 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며, 복잡한 경제 이론보다는 실제 투자에 필요한 정보와 팁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책의 초반부 '들어가며'에도 나와 있는데, 이 책이 다른 주식 책과 차별되는 가장 큰 차이점은 진정성이라고 합니다. 흔히 하는 말로 대박, 급등, 폭등과 관련된 내용은 없으며, 종목 추천, 산업군 추천 등의 정보는 없습니다. 책을 빨리 읽고 미국 주식의 전문가(?)가 되고 싶어 하는 독자들에게는 실망스럽겠지만 한국 사회의 평범한 직장인을 기준으로 하여 미국 주식에 투자하여 소소하게 수익을 벌 수 있는 길을 알려준다고 합니다. 사실 100% 수익을 확정해 준다는 책이나 전문가는 없습니다. 있다면 사기꾼일 가능성이 높지요. 또한 특정 주식으로 100억 대 부자가 되고, 수익률 500%, 따박따박 월 천만 원씩 번다는 식의 내용도 없습니다. 미국 주식시장에 대한 이해와 설명을 위해 쓰인 책입니다.

국장(KOSPI, KOSDAQ) 투자는 초보고 미장(NASDAQ, S&P 등)의 투자는 중고수라는 식으로 이야기되는 요즘입니다. 단순 기간 비교를 했을 때 지난 5년 10년 동안의 미국 시장의 주요 주식지표들의 상승률이 국내 주식시장을 훨씬 뛰어넘고 있습니다. 이는 주주 친화적인 미국 시장의 특징과 전세계의 투자 자금들이 미국쪽으로 몰린 결과라고 볼 수 있지요. 물론 기축통화라는 미국 달러가 가장 큰 힘인 것은 말할 것도 없고요. 국장에서 어느정도 주식투자라는 것을 해본 투자자들이 해외투자에 나서는 게 보편적인데, 요즘은 처음부터 미국 시장에 투자하는 젊은이들도 많다고 합니다. 이 책은 투자 초보들의 시각에서 쓰여진 책이며, 대박, 폭등보다는 점진적 상승의 방향을 잡고 투자하기를 권하고 있으며, 초보인 만큼 특정 종목 등에 집중 투자하기보다는 지수나 산업군에 투자할 수 있는 ETF 등의 간접투자에 무게 중심을 두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 책의 주된 내용과 장점은 초보자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의 설명, 즉 경제 용어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을 위한 쉬운 해설이 특징입니다. 기본적인 개념부터 미국 주식의 특성, 거래 방법 등을 차근차근 풀어냅니다. 독자들이 막연한 두려움 없이 주식 투자를 시작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또한 단순히 이론적인 내용에 머물지 않고, 실제 미국 주식 시장에서 유용한 투자 전략과 팁을 제공합니다. 특히 저자는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실제 사례를 들어 설명하므로, 독자들이 더 쉽게 공감하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실제 사례를 들었다고 해서 그 종목에 투자하라는 것은 아니라고 강조하고 있음)

책이 최근에 쓰여진 만큼 미국 주식 시장의 최신 동향을 반영하고 있어, 독자들이 시장 흐름에 맞춘 투자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돕습니다. 또한, 산업 및 기업 분석을 통해 향후 성장 가능성이 있는 분야에 대한 기초적인 분석 법도 제공합니다. 무엇보다 책은 복잡한 투자 기법보다는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가이드를 제시합니다. 미국 주식 거래를 처음 접하는 투자자에게 거래 방법, 주의사항 등을 상세하게 설명해 줍니다. 특히 책의 후반부에 등장하는 3월부터 시작해서 이듬해 2월까지의 미국 주식 시장의 전형적인 특징 및 주요 이슈, 정기적으로 발표되는 각종 경제 지표 등에 대한 내용이 있으니,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일부 독자들(특히 주식투자 경험이 많은 분들)에게는 기본적인 내용이 지나치게 많다고 느껴질 수 있습니다. 심지어 경제 분석 / 정책 및 각종 주식 이론 등은 거의 등장하지 않으며 보다 심도있는 투자 전략이나 분석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서두에 언급했지만 “경제는 모르지만 미국 주식은 하고 싶어”는 주식 투자를 처음 시작하거나, 경제 지식이 부족하더라도 미국 주식에 관심이 있는 초보 독자들에게 적합한 책입니다. 해외 주식투자라고 해서 주식 시장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줄이고, 자신감을 심어줄 수 있는 유익한 가이드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경제는모르지만미국주식은하고싶어 #주식 #미국주식 #다우존스 #나스닥 #S&P500 #ETF #ETN #직접투자 #김인오

이 서평은 저자/출판사로부터 책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