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투자가 심플했으면 좋겠습니다 - 복잡한 소음은 뒤로하고, 주식 투자자에게 가장 중요한 단 하나의 원칙만 남겨두는 법
전주불도저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심플한 주식투자의 기법을 알려주는 책이라고 생각했는데, 약간은 실망입니다....당장 써먹을 수 있는 종목을 추천해준다던가 특정 산업군을 설명하고 평가, 추천해주는 내용은 없습니다. Chapter 9.에 일부 기업들이 직접적으로 거명되는데, 사례분석의 일환입니다. 즉 이러이러한 이유로 이 기업이 을 좋게 본다는 정도...애초에 족집게처럼 이거 사고 이거 팔아라는 식으로 책이 나온다는게 좀 말이 안되는 것 같기도 합니다만...

이책은 증권사의 리포트나 미디어에 많이 등장하는 급등주나 급등 종목군에 대한 이야기는 전혀 없고, 주식투자를 하는 마음 가짐, 투자철학, 자신만의 고유한 투자 원칙을 확립하라고 강조하고 있다. 사실 모든 투자가 이러한 원칙을 가지고 투자에 임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너무나 쉽게 거래할 수 있는 간편한 방식의 전자 거래가 가능한 분야는 그 빠른 속도 만큼이나 변동성이 크다. 가장 큰 문제는 너무 쉽게 사고/팔수 있다는 것이다. 아주 편리한 기능이지만 역설적으로 너무 잦은 거래를 수반하거나, 정확한 분석없이, 얕은 지식과 정보로 거래를 하게된다. 비록 일부는 기민한 대응으로 수익을 거둘수 있으나, 대부분 원칙없는 잦은 거래는 필연적으로 손실을 유발하는게 일반적이다.

이른바 지금 뜨는 급등주 정보에 귀를 기울이며, 급변하는 시세를 따라서 추격에 들어가는 경우는 끝물인 경우가 대부분이거나 조정장에 들어가는 경우가 다반사이다. 그러면 또 다른 급등주를 찾아서 여기저기 기웃거리는게 일반적이다. 물론 그와중에 조금씩 발생하는 거래비용 및 손실은 선물처럼 따라온다. 그러다가 계속 손실이 누적되다보면, 주식은 나와 맞지 않는 분야라고 생각하고 외면해버리는 경우가 있거나 그냥 대규모 손실에 무감각해져 현실을 무시해버리는 경우가 발생한다. 저자는 이러한 투자방식을 가장 경계하라고 한다.

기업을 분석히고 투자의 지침을 만드는 데는 여러가지 방식이 있다.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방식, 개별기업을 분석하느 방식, 시장을 대한 견해, 미래성장과 현재우량주에 가치를 부여하는 견해등등 투자방식중에 정답은 존재하지 않는다. 편견이라고 하더라도 자기만의 확실한 투자원칙과 철학을 가지고 목표한 성궈를 거둔다면 그것은 자기만의 원칙이 되는 것이다. 원칙없는 투자야 말로 가장 경계해야 하는 개인투자자의 적이다.

현재 주식투자에서 성과를 내지 못하거나, 심리적으로 많이 힘든분 들이라면 읽어보라고 싶다. 매일매일 거래가 이루어 지는 주식시장에서에 하루 종일 주식만 생각하면서 생활하는 것은 정말 잘못된 일이다. 이건 중독자의 삶이다. 우리가 알고 있는 투자의 대가들 중에 화면 앞에 하루종일 앉아서 변화하는 시세에 일희일비하면서 마우스 버튼을 누른다는 이야기는 들어본 적이 없다. 매매에 투자하는 시간은 짧게하고 분서겡 투자하는 시간은 길게 가지라고 한다. 그렇다고 해서 투자에만 매달려 아침부터, 회사에서 일하면서도 휴대폰을 놓지 못하고, 퇴근후에도 밤에도 오로지 투자 투자만 생각해서는 출근길에도, 퇴근 후에도, 주말에도 기업을 분석하고,인생의 전부를 주식에 매달리는 것은 절대 지양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한참 장이 활황일때는 너도 나도 주식 이야기만 하고, 매일 매일의 수익에 기뻐했던 나 자신이 생각나기도 합니다.

투자의 목적이 투자 자체에 있는게 아니라 인생을 위한 길임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투자와 삶의 밸런스를 맞추고 꾸준한 자세로 자신만의 루틴, 원칙을 확립하고 투자한다면 누구나 소기의 성과를 거둘수 있다.

방송에 자주 나오는 유명 주식 투자가의 말씀이 생각납니다. 주식투자는 승패가 있는 게임이 아닌데, 한국인들은 게임처럼 너무 승부에 집착하고, 수익이나면 승리고, 손실이 나면 실폐라는 식의 단기 결과에만 몰입하여 트레이딩에만 열중한다고 한다. 투자가 아닌 거래의 승부에만 집착하니 투자가 아닌 투기가 되고 만하는 것이다. 주식투자는 싸워서 이기는 게임이 아니다. 새겨볼 말이라고 생각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