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S 2022 딥리뷰
손재권 외 지음 / 쌤앤파커스 / 2022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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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S (Consumer Electronics Show)는 미국소비자기술협회(CTA : Consumer Technology)가 주관해 매년 열리는 세계 최대 규모의 가전제품 박람회이며, 1967년 뉴욕에서 처음 개최된 이후 성장을 거듭하며 가전전시회의 선두주자 격을 달리고 있다. 독일 베를린에서 열리는 국제가전박람회(IFA, Internationale Funkausstellung),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Mobile World Congress)와 더불어 ‘세계 3대 IT 전시회’로 꼽힌다. 그중에서 CES가 주목을 받는 이유는 매년 초(주로 1월 초/중반)에 행사가 열리는 것이다. 세계의 초강대국 미국(라스베가스)에서 매년 1월에 열리다보니 자연스럽게 가장 많은 신기술이 등장하고, 변화의 트렌드를 주도하게 되는 것이다. 주요 IT 매체에서는 CES 24시간 실시가 중계를 하는 정도로 IT 업계에서는 큰 행사다. 과거에는 전자제품, 특히 가전에 국한되어서 전시회(쑈)가 진행되었으나, 21세기 이후부터는 특히 스마트폰의 등장이후로부터는 정보통신 분야에서 수많은 기업들이 많이 참석한다고 한다. 그런데 근자에와서는 가전과 관련이 그다지 없는 업체들도 많은 참석을 하고 자상의 기술을 뽐내며, 변화의 흐름을 느끼고, 동참하고자 많은 인력들을 견학 보낸다고 한다.

CES 2022는 산업 간 경계가 무너진 것을 눈으로 목격할 수 있었고, 기술의 세대교체가 이루어졌으며 환경(Environmental) · 사회적 책임(Social)· 지배구조(Governance)를 뜻하는 ESG가 전면에 등장했다. 가만히 있는다고 현상을 유지할수 없는것이 현실이다. 뒤로 돌아갈 수 없는 혁신의 토네이도 앞에 비즈니스도, 개인도 안주하면 뒤쳐지는 세상이 왔다. 반대로 혁신에 적극적으로 대처한다면 오히려 시장파괴자, 선도자가 되어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낼 수 있다.

이러한 변화에 발 맞추어 많은 비가전업체들이 참석을 했는데, 우리나라의 현대중공업도 참가했다고 한다. 조선분야의 세계1위 기업이다. 그런데 전자박람회에 참석을 한 것이다. 이는 세계의 흐름을 느끼고, 고유의 영역이 파괴되어가고 합종연횡이 이루어지고 있는 산업계의 현실을 보여준다고 본다. 자동차회사는 모터쇼에만 등장해서는 세상의 변화에 뒤쳐지기 쉽다. 단적인 예로 테슬라 를 보면된다. 테슬라의 연간생산량을 고려하면 중소 자동차 제작사에 불과하다, 하지만 사람들은 테슬라에 열광한다. 일개 자동차 회사로 보는것이 아니라 미래를 주도하는 혁신기업으로 보고 있는 것이다. 테슬라의 시가총액을 보면 2위 업체와의 차이가 어마어마 하다. 현재의 수익보다 미래를 선도하는 기업이라는 프리미엄이 반영된 결과라고 본다. 애플이 그러하고, 구글이 그러하고, 아마존이 그러하다. 직접 현장에 참석했다면 더 좋았겠지만 이책은 CESS 2022을 심층 분석하여, 관련 트렌드를 분석해 주고 있다.

첵에서는 첫 장에서는 이번 CES 2022의 메인 키워드 5가지를 요약하고 있다.

업계의 종말과 경계의 붕괴,

소비자 환경 쇼,

지능형 홈,

전통기업의 디지털 변환,

AI와 NFT가 주도하는 미디어의 변신

사실 위의 5가지가 현재 CES의 흐름을 대변하고 있다고 보면된다.

그 이후의 장에서는 크게 아래의 분야로 나누어서 CES2022를 분석하고 있다.

메타버스

헬스케어

모빌리티

스페이스테크

푸드테크

ESG와 비즈니스모델 혁명

자에 들어 메타버스라는 단어는 갈수록 우리 생활속으로 들어오고 있다. 여러가지 업체 기술들이 많이 보였는데, 버추얼싱가포르가 감명이 깊었다. 도시국가인 싱가포를 그대로 메타버스로 옮겨 도시의 운영을 미리 가상공간에서 테스트해복 현실의 문제점을 해결하도록 준비하고 있다는 것. 많은 사업영역에서 메타버스를 현실과 매칭하기 위해서 노력중이고, 그과정에 수많은 기술과 기업이 탄생하고 있다. 물론 메타버스 자체만으로도 많은 사업기회를 제공하고 있고, 문화적인 측면에서 또 다른 세계관을 열고 있는 중이다.

헬스케어 분야는 코로나19의 긴 터널 속에서 열린 이번 CES 2022는 헬스케어가 주인공이라고 해도 될 정도였다고 한다. 특정 지역, 세대만의 문제가 아닌 코로나 19라는, 팬데믹이라는 특수한 상황에 건강, 의료기기 등의 눈부신 각축장이라고 불수있겠다. 그도 그럴것이 팬데믹 상황은 자연스럽게 헐스케어에 관심을 가질수 밖에 없는 상황을 만든것이다. 머지 않은 미래를 배경으로 한 영화에서 보듯이 장래에 생체칩이 등장해서 자신의 건강상태를 실시간으로 측정/관리 할수 있을 것으로 보며, 각종 감지기 센서로 질병을 손쉽게 미리 진단 할 것으로 본다.

모빌리티 분야는 한마디로 탈것에 대한 모든 이동수단에 대한 현재 진행상황을 보여준다. CES는 전통적으로 가전이 중심이었으나 약 10년 전부터 모빌리티 전시가 큰 주제가 되었다고 한다..

세계적인 모터쇼들의 위상이 낮아진 상황에서 CES는 자동차기업에게 전기차·자율주행·소프트웨어·서비스 등 IT기술·친환경기술·자율주행기술을 전 세계 소비자들에게 소개하는 중요한 무대로 주목을 받고 있다. 업계에서도 CES는 모터쇼를 능가하는 프리미엄급 전시회로 대우받는다.

특히 전기차와 자율주행차, 다양한 이동수단의 등장은 기존의 대형 자동차제조업체에게는 새로운 기회이자 위기가 될 수있다. 앞서 말한 테슬라의 등장과 성공은 수많은 기업들에게 모빌리티 산업으로 진출의 교두보를 마련 줬다고 본다. 내연기관과 다르게, 전기모터 기반의 자동차는 구조가 훨씬 단순하다. 수많은 중소 제조업체들이 전기자동차에 뛰어들고 있는 이유이며, 전통적이 전자산업(가전업체)체 들도 전기자동차를 생산 할 수 있고, 계획중인것으로 알려져 있다. 애플카 진짜로 나올까요?

특히 자율주행 분야에서는 각 업체간 합종연횡이 계속되고 있다고 한다. 사실 인간을 대체하는 자율주행은 시행착오의 연속이다. 가장 앞서 있다는 테슬라조차 자동차의 완전자율주행의 실현은 상상이상으로 훨씬 어렵다고 회장인 머스크가 언급한 바 있다. 정해진 조건하에서는 자율주행은 어렵지 않으나, 돌발상황에서 인간의 판단력을 능가하기가 그리 쉬운 문제가 아닌것 같다.

스페이스테크, 인류의 꿈은 이제 우주로 향하고 있다. 기술의 발달은 비용의 절감을 촉진했고, 과거 국가 주도의 우주개발민 관련 산업은 민간의 영역으로 넓어지고 있다. 우주여행 상품, 민간 상업위성, 타행성으로의 이주 등 미래는 항상 우주개발이 선도해왔다. 과거 미-소간의 우주대결의 산물로 수많은 신기술이 탄생되고 민간에 보급되었듯이, 우주라는 악조건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또 수많은 신 기술들이 등장할 것이며, 인류의 생활레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

푸드테크가 처음으로 CES 2022에서 공식 세션으로 인정받은 이유는 지구의 위기와 관련이 있다고 본다. 지구온난화의 주범중에 하나가 목축업이는 통계가 있다. 인구는 증가하고, 더많은 육고기가 필요하게되고, 더 많은 가축이 필요하게되었다. 지금까지 그래왔고, 앞으로드 그럴것이라면, 고기를 얻기위해 발생하는 탄소의 양을 통제하기가 어렵다. 그런 대안의 등장이 대체육이다. 대체육의 산업은 앞으로 지구온난화의 문제를 해결할 대안으로 꼽힌다. 또한 갈수록 줄어드는 농경지와 기하급수적으로 요구되는 농작물의 생산증대가 화두다. 도시농업, 공장농업, 자동경작/수확등, 궁극적으로 식량문제의 해결이 곧 환경문제의 해결이다. 먹거리 문제는 인류의 문화가 아무리 발달해도 반드시 극복해야하는 문제다.

ESG와 비즈니스모델 혁명, 이부분은 서평에서 제외하고 싶을만큼 워낙 전문적인 분야이고 몇줄의 문장으로 설명하기에는 너무 방대한 분야다. 전통적인 산업의 경계가 무너지고, CES에서 보여지듯 기술·세계경제환경·세대·자본주의·경영철학·코로나19 팬데믹·기후위기 등 모든 면에서 동시에 대변혁이 일어나고 있다. 이러한 초변화와 대전환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기업 비즈니스모델의 혁명적 혁신이 필연적으로 요구된다고 본다. 변화에 대한 본질을 파악하고 이해를 해야만 앞으로도 현재의 기업은 살아 남을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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