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문화 이야기 - 전근대부터 현대까지 빠짐없이 둘러보는
신종대 지음 / 글로벌콘텐츠 / 2022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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흔히 일본을 가깝고도 먼 나라라고 한다. 이는 두 나라가 지리상으로는 가깝지만 역사에서 기인한 악감정 등으로 멀다는 의미이다. 그러나 우리 주변에 살면서 일본 애니메이션이나 만화를 접하지 않은 사람은 사실상 없다고 봐도 무방하며, 역사 관련하여 일본은 싫어도 일본 문화는 좋아하는 사람도 많다. 과거처럼 일본 만화를 좋아한다고 해서 오타쿠라고 매도당하는 일도 없이 그저 취향의 하나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서브컬쳐 이외에도 혼네와 다테마에, 또한 도쿄 올림픽 당시 언급되어 유명해진 '오모테나시' 등 일본 문화를 접할 일이 많다.



좋던 싫던간에 우리나라의 임란이후에 많은 문화적인 영향을 주었고, 특히 구한말 일제 강점기 기간의 영향은 지금까지 전해지고 있다. 서양의 관점에서 보면 아시아권 문화에서는 중국이 제일 먼저 소개되었고, 그다음이 일본, 근자에 한국순이다. 일본적인것을 좀 혐오하는 많은 한국인들이 있지만 문화적인 면에서 혐오라는 것은 잘못된 생각으로 본다. 이질감을 가진다고 해서 모두 나쁜것이고, 동질감을 가진다고해서 모두 좋은것이라고 볼수는 없는것이다.

이 책은 일본의 모든 시대에 걸쳐 문화의 변천사를 다루고 있으며 이것이 내가 이 책을 선택한 이유이기도 하다. 쇼토쿠 태자가 살던 고대 일본부터 100년간 계속된 다카라즈카 가극단까지, 관심사가 폭넓은 사람이라면 더할 나위 없이 흥미롭게 읽을 수 있을 것이다.

특히 대중 문화의 경우는 근세에 동서양에 많은 영향을 준 점이 있다. 우리는 부정하지만 (어찌보면 애써 외면하지만) 일본문화가 한국보다 먼저 서양에 넓게 전파되었다는 것은 여러 자료에 등장한다. 예를 들자면 "우키요에" 의 경우 서양의 근대 미술에 많은 영향을 준것으로 나온다... 책에도 관련 자료가 나온다


지금은 K-Web toon의 시대라고는 하지만 불과 10여년 전만하더라도 세계 애니매이션은 미국과 일본이 양분을 했었다. 특히 80-90년대의 경우 일본의 자본력을 업은 재패니매이션의 세계적인 위상은 대단했다. 서양문화의 모방을 통해서 탄생한 것이 일본 문화라고 폄훼하는 경향이 많다만 원래 문화라는게 서로 영향을 주고 받는 것이다. 해당지역에서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지면 그것으로 족한 것이다. 우리나라의 노래방도 일본의 가라오케서 넘어왔지만 누구도 왜색문화라고 폄훼하지 않는다. 노래하기 좋아하는 한국인의 정서에 딱 맞은 결과라고 본다.

한국인은 일본 문화를 제대로 이해하고 있을까? 정치적인, 정서적인 증오 혹은 동경, 메스미디어의 자극적인 내용(극우/극좌 적인) 내용에만 집중하여 왜곡된 시선으로 그 문화를 바라보고 있지 않은지 되돌아 볼 문제다. 문화를 문화 그대로 받아들이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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