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대에 도전해서 부자 되는 법 - 돈 버는 습관, 수입 창출, 노후 준비까지
서미숙 지음 / 유노북스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꿈꾸는 서여사"라는 50대 여성 블로거의 경험담을 글로 적은 책이다.


책의 초반부 1장에는 평범한 중년 여성의 매점 이모님의 인생 이야기로 시작하고 있다. 방송사 아나운서에 도전하는 딸과 운동을 하는 아들을 뒷바라지 하면서 격게되는 일련의 사건들을 담담하게 적고 있다. 그 장의 마지막에 등장하는 한마디 "자식에게 투자를 줄였다면 노후를 준비할 수 있었을까?" 지금 이순간에도 수많은 부모들이 고민하는 문제다. 자식들에게 올인하는것이 과연 최선의 선택인가 하는 문제....정답은 없다고 본다만, 예전에는 노후준비따위는 생각하지 않고 자식에게 올인하고, 노후는 성공한 자식이 책임지는 방식이 대부분 이었다. X 세대 이전의 고도 성장기에는 대부분 이런 방식을 취했다. 열심히 공부하면 좋은 대학가고 좋은 회사에 취업하고 자식들이 부모를 돌보는 방식이었는데, 요즘에는 자신의 노후는 자기가 챙겨야 하는 상황이 되었다. 세태가 달라졌고, 우선 취업난이 너무 심각하다.

2장부터는 저자의 각성을 바탕으로 자기 생활 방식을 하나씩 바꿔가면서 조그만 성취를 바탕으로 더 큰 성공을 이루어가는 패턴을 소개하고 있다. 우선 미라클 모닝으로 대표되는 새벽에 일찍일어나서 하루를 시작하는 것, 그리고 독서를 통해서 지식과 함께 마음의 양식을 쌓고, 지속적인 운동을 통해서 체력과 자신감을 기르라고 하고 있다.

그리고 식비를 줄이는 어찌보면 간단한 실천을 통해 소비, 지출을 통제한느 법을 알게 되었고, 그 유명한 멘트

"생각하는 대로 실지 않으면, 사는대로 생각하게 된다"것을 체득하게 된다.

3장은 이러한 작은 성취를 바탕으로 본격적으로 다양한 사회활동을 통해서 작은 금액이나마 소득을 늘려가는 팁을 소개하고 있다. 각종 스마트폰앱의 경품, 지원금 등을 타는 앱테크, 블로그 활동을 통해서 수익을 얻는 법, 각종 콘텐츠로 수익을 만들고, 전자책 출판 및 자기경험담을 공유하는 강의, 나아가서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까지 소개하고 있다.

4장은 부동산투자의 경험담이 주된 이야기다.

내가 사면 떨어지고, 내가 팔면 오른다는 웃픈 경험담을 뒤로하고, 본격적으로 부동산 공부를 통해서, 지역 분석 및 물건 분석을 통해서 아파트를 구입하게 되는 경위를 재미있게 그리고 생생하게 이야기 하고 있다. 특히 다주택자의 대열에 들면서 고정수입을 얻게 되는 경험은 눈여겨 볼만하다. 추가적으로 미국 주식에도 조금 투자 하고 있단다.

5장은 지금까지의 경험을 바탕으로, 독자들에게 전하고 픈 말을 요약하고 있다.

현실을 직시하고, 상황을 냉철하게 분석해서, 대책을 세워서 실행하라는 것이다. 그 실행을 강제하기 위해서라도 계속 기록으로 남기고, 스스로에게 다짐을 하라고 한다. 늘 배우는 자세를 유지하고, 절대로 조급하게 굴지말고 꾸준하게 조금씩 앞으로 나아가라고 한다. 거의 모든 종류의 자기계발서 및 재테크 책에서 공통적으로 이야기 하고 있는 실행력을 한번 더 강조하며 끝을 맺고 있다.


이책은 일반적인 재테크 책과는 좀 차이가 있다. 전문 서적이라고 보기에는 좀 무리가 있고, 수필형식의 자기계발서라고 보면 된다. 쉽게 읽어지는 책이며, 재테크를 시작하려는 분들에게는 마음을 다잡는 입문서라고 할수 있겠다.

전문지식 보다는 마음가짐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