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 1줄로 사로잡는 전달의 법칙
모토하시 아도 지음, 김정환 옮김 / 밀리언서재 / 2021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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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방송국 PD 출신의 작가가 쓴 의사전달에 관한 책이다. 소통의 책이라고하기에는 좀 애매한 면이 있는 것이 양방향 상호 소통보다는 일방소통에 약간 더 의미를 주고 있고, 공감보다는 의사전달 및 홍보, 인지도 높이기, 관심끌기에 더 많은 방점을 두고 있다. 사적인 소통보다는 상업적인 기업적인 소통이 있어서는 이책의 내용이 상당히 도움이 될것 같다. 이책에 등장하느 27가지의 법칙은 자세히 보면, 여러 광고나 TV, 유투브를 비롯아 여러 메스미디에어서 충실하게 따르고 있는 것들이다. 일반인들 (잠재적 고객, 시청자, 구독자 등)은 자신도 모르게 이러한 법칙에 이끌려서 괌심을 가지고 매체를 살펴보거나, 구독신청을 누르고 있다.


전문적인 유투버는 방송인, 광고인 들이라면 나아가 자기분야 및 어떤 상황에 대하여 관심을 받고 싶은 사람이라면 이책에 등장하는 법칙을 찬찬히 읽고 그대로 답습하면 될것 같다.

발표나 보고서를 잘쓰는 기법과도 일맥 상통하는 부분이 있다. 역시 일방소통에 있어서는 아무래도 임팩트 전달이 우선시 되기 때문이라고 본다. 어려운 단어 보다는 쉽고 짧은 단어, 간단한 문장을 통해서 청중들의 관심을 끄는것이 가장 중요하다.

호기심을 유도하는 문장과 단어를 이용하고, 간단한 한단어로 상황을 설명, 단정하게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휴대폰으로 들어오는 문자메시도 마찬가지다. 제목이나 첫줄에서 관심을 끌지 못한다면 그 아래의 내용까지 상세히 읽어볼 사람은 드물고, 바로 삭제 버튼을 누르게 된다. SNS 도 마찬가지인데, 구독자를 늘리고 싶다면 책의 내용대로 따라하면 손해는 보지 않을것 같다. 내용이 부실여부는 일단 구독자가 판단할 몫이며, 일단 호기심을 가지게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강점은 더욱 강조하고, 약점은 다른 방식으로 표현하라 ! 자주 들어보던 마케팅 기법중에 하나이다. 마케팅이 아니더라도 전달력이 필요한 상황에서는 매우 중요하다.


숫자나 순위(랭킹)등을 동원하는 것도 효과적인 방법이다. 한동안 이런 종류의 책 제목이 많이 유행해었다.

20대에 알아야할 경제상식 BEST 50, 30대에 공부에 미쳐라, 40대 해야하는 50가지. 빌 게이츠의 19가지 충고, 성공하는 사람의 7가지 습관 등등, --> 숫자와 순위를 동원하고, 유명인, 관심 키워드를 넣은 제목이 일단 독자들의 손이 가기 마련이다. 거기다가 내용까지 좋다면 베스트 셀러가 될 것이다.




여러 법칙 중에 내 관심을 끈것은 "당연한것을 강조하라 " . 아무리봐도 이렇다할 내세울게 없다면 당연한것을 특별한 것 처럼 강조하라는 내용이이다. 무릅을 탁 칠만한 내용이다.

커피숍을 소개하며서 "커피 본연의 맛을 느끼기에 최상의 공간과 분위기"... 자세히 생각해보면 커피 본연의 맛이란 그냥 커피맛이다...전기밥솥광고에 "어머니가 해주시던 밥맛을 잡는데 집중하였습니다"식의 표현은 관심을 끌기에 충분하다. 본질적인 충실한 것이 당연한게 아니라 엄청난 기술이나 노력의 산물이라는 식의 표현.... 잘 찾아보면 우리 일상에 많이 등장하고 있다.

타인과 대중에게 그 무엇이라도 전달력을 높이고 싶다면 이책은 큰 도움이 되리라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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