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프라인의 모험 - 오프라인 비즈니스는 어떻게 진화하는가
이동진 지음 / 블루랍스터 / 2021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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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두가 온라인, 인터넷, 모바일, 심지어 메타버스에 집중하라고 합니다. 온라인과 연관이 없는 것으로 보이는 사업체까지 온라인 비즈니스에 뛰어드는 상황이죠. 심지어 가상현실 증강현실까지 비지니스의 무대를 넓혀가고 있는데, 이책은 오프라인은 끝나지 안았다고 이야기 합니다. (물론 구조적으로 오프라인만 가능한 사업의 영역이 있지요. ) 이책의 저자는 오프라인의 비즈니스는 결코 몰락의 길을 걷는것이 아니라 온라인 비즈니스와의 경쟁관계에 있는것이라고 하고 있습니다. 온라인이 등장하기 전에는 동일한 지역의 오프라인 매장끼리의 경쟁만 있었다고 한다면, 온라인의 등장으로 거리적, 시간적 제약이 줄어들어 경쟁이 확대되었는데, 보이지 않는 경쟁상대를 만나니 상대적으로 오프라인이 불리하게 보이는것이라고 합니다.

1장에서는 요식업(중국음식)의 예를 들어 보이며, 피상적으로 들어나지 않는 노하우로 인하여 동일한 음식을 판매하는 경우에도 매출의 차이가 난다는 것을 보여주며, 그 원인을 분석하였다. 특히 회전율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회전율을 높이는 방법도 설명하고 있다.


2장에서는 이러한 회전율을 높이고, 구매단가를 낮추고는 대안으로 요즘 많이 늘어나고 있는 무인화 매장 나아가 로봇을 이용한 제조, 서비스의 현장을 설명하고 있다. 특히 조리하는 로봇, 서빙하는 로봇들은 구매자의 소비욕구를 자극할수 있으나, 궁극적인 해결책은 소비자의 만족을 줄수있는 품질(qulity)에 있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신기하다고 로봇이 제조하는 음식점을 갈수는 있으나, 음식의 맛이 사람이 제조하는 수준과 질적 차이가 난다면 과연 계속 손님들이 재방문을 할까?)

3장에서는 오프라인의 위기를 가져온 요소를 설명합니다. 다양한 모빌리티의 등장과 배달서비스의 확장은 입지에 대한 전통적인 중요성이 감소하기 시작했고, 이른바 MZ 세대로 대표되는 신세대의 다양한 소비욕구 충족 방식의 변화, 다양한 방식으로의 소비자 원천적이 니즈의 충족 방법 (예:외식패턴의 변화) 등이 그 원인이다.


4장, 이러한 오프라인의 위기속에서도 돌파구는 찾아내는 업체들이 등장하고 있다.

예를 들자면, 배달 전문매장, 테이크아웃(온라인구매후 가까운매장에서 인수: Click & Collect)전문매장등이 대표적인 예

5장, 역설적으로 온라인업체들이 오프라인으로 진출하고 있는 경우도 종종 있는데, 그 속내는 무엇일까? 대표적인 이유중에 하나가 온라인업체들의 경우 오프라인매장을 가지게 될경우 사업전체의 신뢰성이 높아진다. 이른바 온라인상에서만 보여지는 제품을 실제 오프라인 매장에서 직접 보게되면 믿을 만한 업체가 되는 것이다.

6장, 더 나아가 오프라인 매장이야 말로 직접 소통가능한 미디어가 되는 것이다. 공간을 제공하는 스폰서로, 공감이 가는 스토리텔링 매장으로, 고객이 직접 체험할수 있는 매장 등으로 계속 변신을 거듭하고 있다.

7장에서는 이러한 오프라인의 새로운 시도로 성공한 업체들의 예를 보여주고 있다.

8장에서는 궁극적으로 오프라인 비즈니스는 라이프스타일에 집중을 해야하는 것이라고 하고 있다. 대표적인 예를 엘리웨이 광교를 보여주며, 오프라인 비즈니스의 나아갈 바를 제시하고 있다. 단순한 매장들이 무작위 조합이 아닌, 사람들의 생활방식에 입각 매장들의 조합/운영을 통해, 단순 판매, 소비 매장이 아닌, 이른바 라이프스타일 빌리지를 만들고 라이프스타일 어시스턴트가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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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장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온라인비즈니스이 장점을 흡수하는 것은 상당히 중요하다, 온라인업체들이 오프라인 업체로 변신하기도 쉽지는 않은게 현실이지만, 상대적으로 온라인업체들이 훨씬 변화에 빨리 적응하고, 확장/변신도 빨리 이루어진다. 오프라인업체도 이에 대응하기 위해 기본적인 포맷(이른바 Templete) 구성이 필요하다. 또한 오프라인 업체도 온라인 업체의 장점을 적극 받아들여야 한다.


10장은 오프라인 비즈니스도 궁극적으로는 자본력이 아니라 상상력에 달려있다고 한다. 온라인 비즈니스가 사람들의 다양양 욕구를 쉽게 반영하고, 상상하는 것을 실현시켜주어서 크게 성장한 것이다. 오프라인 비즈니스의 가장 큰 장점은 실제 공간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실제공간을 상상력(역발상)을 발휘해서 온라인비즈니스 만큼 유연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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