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의 신세계 - 국내 최고 경제 전문가들이 말하는 부의 확장 전략
김영익 외 지음 / 리치캠프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제가 국내 최고 경제 전문가들이 말하는 부의 확장 전략"이라고 되어 있다.

이 책은 증권 경제 각 분야 베테랑 저자 네 분이 전문(?)분야대로 한 파트씩을 나눠서 쓰신 책이며, 각장의 끝부분에는 1-2페이지의 요약 및 다양한 질문들에 대해서 Q&A 형식으로 답변을 해주고 있다. 자칫 지루해지거나 난해한 부분을 간단하게 요약하고, 궁금증을 해소해주고 있는데, 일반인들을 위해서는 매우 바람직한 형태의 구성으로 보여진다.

1장. 주식 시장의 역사 (홍춘욱 EAR Research 대표)

거시경제 및 경제사에 대한 책을 많이 쓴 사람답게, 20세기초 부터 21세기까지의 세계경제사의 많은 사건과 그 사건의 배경 및 영향, 결과 등을 을 쉽게 설명하고 있다. 금본위제, 1차세계대전, 경제공황, 2차세계대전, 마샬플랜, 닉슨쇼크, 브레튼우즈, 중국의 성장, 글로벌 금융위기 등등, 역사는 반복되고, 경제의 성장과 몰락, 호황과 불황 등은 반복적으로 일어나게 된다, 그 과정에서 혜안을 가진 주체는 살아남아 더 많는 부와 권력을 가지게되고, 이러한 경향은 과거보다 더 큰 차이로 다가온다. 코로나시대에 벌어지고 있는 지금의 경제 상황도 과거에 유사한 상황이 있었고, 그과정에 축적된 새로운 지식과 경험을 통하여 동일한 실수를 반복하지 않으려고 각국과 세계는 노력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과거를 살펴 오늘을 보고 미래를 준비하자는 모토에 딱 맞게 과거를 살펴보는데 중점을 두었다.

 

 


 

 

 

 

2장. 글로벌 경제와 부의 대전환 (김영익 서강대 경제대학권 교수)

1장이 주로 지난 과거를 다루었다면, 2장은 현재(가까운 과거를 포함)를 설명하고 있다.

현재의 세계경제의 상황을 요약하자면, 미국의 비중축소, 중국의 성장, 일본의 정체이다. 그와중에 대외 무역의존도가 높은 한국의 경제상황은 세계경제의 풍향계 역할을 한다. 한국의 경제동향은 좁은 내수시장과 경제구조상 제조업, 도소매등의 높은 대외 무역거래도 인하여, 세계경제에 변동상황이 기민하게 대응할 수 밖에 없으며, 한국의 경제상황을 잘 살피면, 세계경제의 변화추세를 읽을수 있다.

예를 들자면, 한국의 최대교역국은 미국에서 중국으로 변화되었고, 최근에는 아시아 국가들과의 교역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데, 이는 세계경제의 흐름과 일치하고 있다.

이러한 거시 경제 변화에 대한 예측을 통해 투자 포트폴리오를 다각화(미국 비중 줄이고 중국 비중 확대, 그린 뉴딜 투자 확대)하여 기대 수익률을 높히는 것을 고려하라고 하고 있다. 그리고 한국이 앞으로도 저금리 시대를 살아갈 수 밖에 없는 현실도 다양한 통계와 근거들을 통해 살펴 볼 수 있습니다. 일각에서 말하는 IMF 시절의 고금리는 영원히 오지 않는다고 보면된다. (그러한 상황이 오기전에 이미 한국정부 및 각국 정부가 공조에 들어간다)

미국의 달러 패권과 세계 경찰국가의 지위가 갈수록 약해지고 있으며, 아시아쪽으로 힘의 균형이 조금씩 이동하는바 면밀히 준비를 해야한다고 합니다. 다만 각국의 통화량 증가와 이로인한 버블, 정부,기업, 가계의 부채증가는 언젠가는 정리해야 되는 문제이며, 그 시점을 미리 예측하고 대응하는것이 중요하다.

3장. 투자의 원칙 (김한진 KTB투자증권 수석연구위원)

필자의 주식 투자의 원칙을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상승/침체의 타이밍 투자가 아니라 성실하고 꾸준한 루틴(일상의 투자공부등으로) 으로 시장부침에 크게 휘둘리지 않는 좋은 기업(저평가)을 찾는데 집중하여 투자하라는 것이다.

시장을 읽는법, 종목을 고르는 방법, 성장주에 대한 투자요령, 강세장과 약세장 각 상황에서의 투자의 방향과 접근법등을 설명하고 있다.

투자 실패와 성공의 차이: 사례 소개에 등장하는 등장인물은 가명이다, 그러나 내용은 충분히 공감되는 부분이 많다. 대투자가도 첨에는 초보였을 것이다. 초보시절의 경험담, 현재의 소회 등이 실랄하게 적혀있다. 3장의 경우는 요약본이 없다, 요약을 하기에도 좀 애매한 내용이고, 대신 등장하는 실제사례가 어찌보면 더 가슴에 와 닿는다.


4장. 포스트 코로나19, 다가올 미래(5N)에 투자를 하라 (염승환 이베스트투자증권 이사)

워낙 유투버로 유명한 사람이고, 주식관련 방송에 자주 등장하는 사람이다. 물론 베스트 셀러 작가이기도 하다. 4장의 내용울 한줄로 요약하면 공부를 제대로 하고 반드시 다가올 미래에 투자를 하라는 것이다.

다가올 미래의 5가지 특징 (5N)

친환경(New Energy) - 탄소중립, 전기차, 그린수소, 탄소배출권

유럽의 부활(New EU) - 유럽의 친환경 인프라 정책과 제조업 부흥

새로운 공간(New Space) - 우주항공산업

새로운 세계(New Universe) - 메타버스, 증강/가상현실

새로운 소비(New Consumer) - 소비패턴의 변화, MZ세대 소비, 명품 소비

- 몇몇 특정기업의 이름이 각 분야별로 거명되어 있다. (이부분은 생략)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