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 이루는 독서의 힘
김영이 지음 / 한국경제신문i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독서로 꿈을 이룰 수 있다는 내용이죠... 사실 많은 작가 저자들이 독서의 위대함을 강조하고 있고 유사한 내용이 많이 전해집니다.. 저자는 독서로 평생 꿈꿔온 간호사의 꿈을 나이 오십이라는 적지 않는 나이에 이뤘다. 48세라는 늦은 나이에 간호대학에 입학하여 50에 졸업후 간호사가되었다고 합니다.늦은 나이에 공부하기도 힘들었지만, 독서가 많이 도움이되었고, 독서를 잘하게 되다보니 학교생활도 잘 적응하게 되었다는 내용입니다. 자신보다 20살 30살 어린 동기들과 함께 학교생활하는게 어떨지 잘 상상이 안되는군요. 독서로 간호사의 꿈을 이뤘고, 또다른 꿈을 꾸고 있다고 합니다.

독서는 누구라도(문맹자만 아니라면) 가능한 일이고, 독서를 좀더 체계적으로 하는 법을 적고 있습니다. 독서를 시작하게 된 이유, 독서방법들, 독서를 하면서 느낀 점, 독서하면서 성장한 모습들을 기술하고 있습니다.

특히 독서방법에서 제시한 내용은 되새겨볼 만 합니다. 책을 읽으면 반드시 서평을 남기는 버릇은 아주 좋은 습관이라고 생각합니다. 자기 생각의 기록이니까요. 나이가 들면서 전에 읽었던 책의 내용이 잘 기억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저도 그래요...기록을 남겨 놓으면 그때는 내가 책을 읽으며 이런 생각을 했었구나라고 알 수 있겠지요... 기록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싶고, 기회가 된다면 독서토론에 참가하라고 권하고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