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화인류학 강의 - 사피엔스의 숲을 거닐다
박한선 지음 / 해냄 / 2024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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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은 원숭이가 진화한 걸까 아니면 성경에서 나온 것처럼 아담과 이브에서 유래한 걸까? 진화론은 생물은 환경에 적합하게 진화한다는 것이다. 


생물이 환경에 적합하게 진화한다는 이론은 어렵지 않게 받아들일 수 있으나 원숭이에서 인간이 진화했다는 이론은 아무래도 꺼림직하다.


뒷커버에 나온 “진화는 인간의 몸과 마음을 어떻게 바꾸었는가”라는 질문처럼 이 책은 인류학이나 진화론이 다소 난해하지만 궁굼증을 자아낸다.




이 책의 저자는 인류학과 교수이자 신경정신과 전문의다.


무엇보다 진화인류학 중에서도 호모 사피엔스에 대해 진화생태학적 관점에서 연구를 하고 있어서 그런지 이 책의 전문성을 더하고 있다.


이 책 외에도 <인간의 자리>, <마음으로부터 일곱 발자국> 등을 썼고, <재난과 정신건강>, <자살 예방의 모든 것>, <포스트 코로나 사회> 등을 책을 공저로 냈다.




이 책은 크게 4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 ‘진화인류학의 숲에 들어서기 전에’ 진화인류학이 무엇인지, 지구 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어떻게 인류가 진화해왔는지, 그리고 자연선택과 성선택이라는 주제를 다룬다.


2부 ‘사피엔스가 걸어온 수백만 년의 시간’에서는 교과서에서 배워서 잘 알고 있는 인류의 조상이라고 말하는 오스트랄로피테쿠스를 시작으로, 호모 에렉투스, 호모 사피엔스까지 인류가 지난 수백만 년 동안 진화해온 이야기를 한다.


3부 ‘걷고 말하고 생각하는 존재’에서는 인간의 직립 보행이나 도구를 사용하는 것, 그리고 음식을 익혀 먹거나 언어라는 것을 사용하고 뇌가 커진 것 등 동물과 차별되는 부분들을 설명한다.


4부 ‘믿고 속이고 사랑하는 사회’에서는 현대 사회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이슈, 특히 사랑이나 가족, 결혼 뿐만 아니라 도덕과 종교에 대한 주제에 대해서 과학적 혹은 역사적 사실을 바탕으로 저의 생각을 전한다.


기독교적 세계관은 과거 중세시대 때, 그것도 유럽이라는 대륙에서 지배적인 사고였다. 이러한 기독교 중심의 사고에 도전장(?)을 내민 사람은 다윈과 월리스였는데, 다윈은 교과서에 자주 등장하여 우리에게 친숙하지만 월리스에 대해서는 생물학 관련 분야의 전공자나 진화론에 대한 관심이 있는 사람이 아니면 잘 모른다.


나 또한 이 책을 읽기 전에는 다윈의 진화론만 알았지 월리스에 대해서는 잘 몰랐다. 



저자는 “과학에 입각한 진화인류학은 우리의 눈을 열어주고 인간과 세계에 관한 참신한 시각을 가지게끔 도와준다.”라고 주장하는 데, 어쩌면 우리는 진리 탐구를 하는 이유가 단순히 많이 배워서 남에게 자랑하거나 고액의 연봉을 받기 위해서 아니라 올바른 시각을 갖기 위해서 아닐까?


현대에 우리가 알고 있는 세계 지도를 보면서 유럽 대륙과 아프리카 대륙을 비교하면 그 크기가 비슷해 보이는데, 실제로 아프리카 대륙은 훨씬 그 면적이 크다고 한다.


책에서 동아프리카 대지구대이 지형을 살며보면, 협곡이 생물종의 분화를 촉진했다고 하는데, 우리나라에도 태백산맥이 있는데, 아프리카의 협곡의 규모는 우리의 산맥과는 비교가 안될 정도로 크다.




오스트랄로피테쿠스 전에도 현재의 인류와 유사한 종이 있었다고 하는데, 침팬지나 원숭이와 비슷한 400cc에 불과한 뇌 용량을 보면 과연 인류의 조상이 맞을까 싶다.


<혹성 탈출>이라는 영화를 잘 알 것이다. 원숭이가 진화하여 지구를 지배한다는 내용의 영화인데, 진화 기간이 너무 짧아서 그런지 (영화 내용을 비추어보면 수 백년에 불과한 것 같다) 생김새는 여전히 지금의 원숭이와 크게 다르지 않다다. 


개인적으로는 참 재미있게 본 영화인데, 이 책에서 말하는 진화론에 따른다면 원숭이의 생김새도 바뀌는게 맞을 것이다. 무엇보다 인간처럼 말하고 사고를 하니 뇌가 커져서 지금의 원숭이와는 달라질 수 밖에 없다.


물론 학생 때 배운 진화론에 대해 개인적으로는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나의 편견일 수도 있다. 하지만 요즘에 태어나는 아기들이나 미취학 아동들을 보면, 나의 어릴적 모습과는 조금은 다른 점을 찾을 수 있다.


가장 큰 차이점은 속눈썹의 길이인데, 과거에 비해 먼지가 많고 공기가 나빠지는 등 환경이 

오염되어서 그런지 몰라도 요새 아이들은 속눈썹의 길이가 무척이나 길다. 그리고 외모도 살짝은 다른데, 무엇보다 두 눈의 간격이 예전 어른들보다 좀 더 넓어진 것 같다. 


물론 개인적인 생각에 불과하고 추측에 불과하다. 진화라는 것이 그렇게 짧은 시간에 이루어지지는 않을 것이다. 하지만 옛날 1900년 초반대 사진에 보이는 과거 우리의 조상들의 모습을 보면 지금의 현대인과는 사뭇  다르다는 것은 삼척동자도 알 수 있을 정도다.


개인적으로는 인간을 동물과 구별짓는 가장 큰 점은 언어라고 생각한다. 지금도 글을 쓰고 있지만, 동물은 감정의 표현을 몇 가지 소리로 낼 수 있을 뿐이다. 




네안데르탈인의 경우 후두의 위치가 지금의 현대 인류와는 다르기 때문에 다양한 소리를 낼 수 없었을 것이라고 하는데, 그렇다면 네안데르탈인은 현대 인류의 조상이 아니다는 의미는 아닐까?


다양한 학설은 검증되지 않았으면 단순한 주장, 즉 학설로 끝나야 하는데, 마치 절대적 진리인양 말하는 것은 맞지 않다고 생각한다. 


이 책의 백미는 개인적으로 4부였다고 생각한다. 왜냐면 그 앞에서 다룬 내용은 학설이나 가설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4부는 사회적 현상을 다루기 때문이다.


과거 유럽의 조각상이나 그림을 보면, 여성들이 뚱뚱하다 못해 비만으로 보이는 경우가 많다. 아마 그 당시에 유럽에서는 뚱녀가 미인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일 것이다. 


그리고 과거 중국에서는 발이 작은 여성을 미인이라고 생각했다는데, 그래서 발이 크지 않도록 발을 싸매고 작은 신발을 억지로 신었다고 한다. 


이 외에도 흥미로운 주제를 많이 다루는데, 결혼이라는 제도, 특히 일부일처제에 대해, 그리고 결혼의 의미에 대해서 다루는데, 재미있게 읽었던 부분은 왜 일부다처제가 생겼는가에 관한 내용이었다.


동남아나 남인도의 경우 이모작이나 삼모작이 가능하여 남성이 집안 살림살이에 기여하는 수준이 상대적으로 낮다. 그렇기 때문에 그 지역에서는 신부대를 지불하고 신부를 데려갔다고 하는데, 신부대를 많이 지불할 능력이 되면 신부를 여럿 둘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우리나라나 과거 유럽의 경우에는 좁은 땅에서 어렵게 농사를 지어 겨우 입에 풀칠하는 수준이었기 때문에 신부를 여럿 둘 형편이 아예 안되었다. 일부 돈 많은 양반집이나 임금의 경우 후처(작은 어머니)나 후궁을 두는 경우도 있었지만, 대부분은 그렇지 못한게 당연하다.


또 하나 재미있게 읽은 내용은 인간만 외도를 하는게 아니라 동물도 한다는 점이었다. 물론 사고력이 부족하고 본능에 충실한 동물과 이성적인 사고력을 갖춘 인간을 비교하는 것 자체가 어불성설이겠지만, 나름 신기했다.


제비라는 새도 짝을 이루고 산다고 하는데, 숫컷 중 ¼ 정도가 바람을 핀다고 한다. 그래서 바람둥이 남자를 ‘제비’라고 부르나? 


놀랍게도 수컷 제비는 자신의 짝인 암컷이 다른 수컷의 접근을 막기 위해서 옆에 꼭 붙어 있다가도 알을 낳고 나면 언제 그랬냐는 듯이 다른 암컷을 찾아 나선다고 한다.


끝으로 사람의 이타적인 행동에 대해서 설명한 ‘해밀턴의 법칙’도 재미있게 읽었다. 결국 동물이나 인간이나 서로 협력하고 돕는 이유는 ‘재회의 가능성’ 때문이라는데, 실제로 남에게 베푸는 사람 중에 다시 돌려받겠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드물 것이다.  




이 책은 저자가 서울대학교에서 10년이 넘게 강의한 내용을 바탕으로 저술한 책이라고 한다. 그래서 그런걸까?


책을 읽다보면 마치 저자가 나에게 강의를 하는 것처럼 느껴질 때가 많았다. 그리고 책 중간 중간에 ‘토론해 봅시다’라는 코너가 있어서 이 책은 마치 대학교 교양수업의 교재가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들 정도였다.


실제로 책의 뒷부분 에필로그에 해당하는 ‘이 책을 마무리하며’에 보면 저자는 영문 교과서를 교양수업 교재로 사용하다가, <진화와 인간 행동>이라는 번역서를 사용하였으나 900페이지가 넘을 정도로 너무 분량이 많아서 결국 새 교과서에 해당하는 이 책을 출간하였다고 밝히고 있다.


저자는 말한다.


“무지는 편견을, 편견은 혐오를, 혐오는 증오를 낳는다.”


이 말에 동감하지 않을 수 없었다. 우리가 끊임없이 무언가를 배우는 이유는 타인을 혐오하거나 증오하지 않고 이해하기 위해서다.


진화론이나 인류학에 대해서 궁금한 사람이라면 이 책은 진화인류학의 입문서로써 쉽고 재미있게 궁금증을 해소해 줄 것이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솔직하게 작성한 서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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