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을 뒤엎는 돈의 심리학 - 돈을 보는 관점이 그 사람의 인생을 좌우한다
저우신위에 지음, 박진희 옮김 / 미디어숲 / 2023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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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에 침 뱉는 놈 없다”, “돈이면 안되는게 없다” 등 돈에 관한 속담은 이루 말할 수 없을 만큼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많다.


그만큼 돈은 우리의 삶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치는데, 돈에 관해서 어쩌면 우리는 아는 것이 그리 많지 않다.


사람이 살다 보면 많은 걱정을 하게 되는데, 돈 걱정만큼 힘든 것도 없다. 돈은 많아도 걱정, 없어도 걱정이다.


이 책은 부제 ‘돈을 보는 관점이 그 사람의 인생을 좌우한다’와 같이 돈에 관한 알아야 할 것들을 정리해줌으로써 돈이 어떻게 우리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려준다.




저자는 중국 절강대학교 경영학과 교수로, 돈과 인간관계에 관하여 탐구해왔다고 한다. 특히 그는 수많은 실험과 연구를 통해 돈과 관련된 재미있는 현상을 분석하고 이를 보여주어 왔다고 한다.




이 책은 크게 4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 ‘돈에도 감정이 있다’에서는 돈과 인간의 심리에 대해서 다룬다.


2장 ‘돈을 알면 세상 돌아가는 원리가 보인다’에서는 돈과 사회생활에 대해 다룬다.


3장 ‘합리적 소비일까, 함정에 빠진 걸까’에서는 돈과 소비해위에 대해서 다룬다.


4장 ‘모든 일은 돈과 관련 있다’에서는 돈과 행복의 관계에 대해서 다룬다.




저자는 책의 1장인 도입 부분에서 돈 문제에 대해 인간이 어떻게 이를 다루는지에 따라 5가지 유형으로 분류하고 있다.


  • 안절부절형: 돈에 대해 민감하여 계좌잔액 뿐만 아니라 이자와 신용카드 사용으로 쌓이는 포인트까지 작은 것 하나하나에 집착하는 유형이다.


  • 햄스터형: 모험을 싫어하고 돈을 모아두며 돈을 쓰지 못하고 함부로 투자하지 않는 소심한 성격의 유형이다.


  • 행복형: 돈으로 소비를 하면서 행복해하는 유형이다. 행복을 얻기 위해 충동구매를 하고, 과소비를 한다.


  • 허세형: 돈으로 관심을 끌고 싶어하고 말그대로 돈으로 허세를 부리는 유형으로, 남성들에게 주로 찾아볼 수 있다.


  • 회피형: 자산의 재무상황에 관심을 두지 않으며, 방치하고 나 몰라라 하는 소위 타조형이라고 볼 수 있다.


나는 이 다섯가지 중 어느 유형에 속할까? 요즘 드는 생각이 나는 행복형이다. 보기와 다르게 꼭 구매할 필요가 없는 물건을 충동적으로 구매하며, 실증이 나거나 필요가 없어지면 그 물건을 중고나라나 당근에 중고로 팔아버린다.


결국 나는 소비가 주는 즐거움에서 나름의 행복을 찾는다고 볼 수 있는데, 생각건대 그다지 바람직한 유형은 아닌 것 같다. 왜냐면 저자는 “소비를 제어하지 못하면 자유를 잃는다”라고 강조하는데, 실제로 소비 중독에 걸린 사람들은 그 상품을 사용하기 위해 구매하는 것이라 그 상품을 얻게 된 사실에 쾌감을 느낀다고 한다.


실제로 나 역시도 그 상품을 얻게 된 사실, 즉 소유하게 된 그 자체만으로 쾌감을 느끼는 것 같다. 그래서 그런 걸까? 저자가 말하는 것처럼 소비가 주는 즐거움이 카드를 긁은 직후부터 급격히 떨어지는 것 같다.


내 스스로 적지 않게 놀라서 책 속에 나온 <나는 물질만능주의자일까?>를 테스트하는 표를 통해 나 자신을 한 번 점검해 보았다.




놀랍게도 나는 높은 점수를 받아서, 저 테스트에 따르면 나는 철저한 물질만능주의자이다!


저자는 책 속에서 돈은 마약과 같다고 말한다. 내가 돈을 숭배하는 것은 아니지만 물질만능주의자임에는 분명하다. 한 가지 놀라웠던 사실은 저자는 “인간은 안정감을 상실했을 떄, 즉 애정 결핌일 때 더욱 돈에 집착한다”고 강조한다.


실제로 저자가 강조하는 이 말이 근거가 전혀 없는 게 아니다. 2015년 베이징 사범대 심리학과의 장장 교수가 13~15세 사이의 중학생 149명을 대상으로 실험한 결과 나온 결론이라고 한다.


이 책의 내용 중 인상 깊었던 내용 하나를 소개하면, ‘얼굴값’에 관한 내용이었다. 


“잘생긴 놈은 얼굴값하고 못생긴 놈은 꼴값한다”라는 말이 있지만, 저자는 ‘얼굴값’이 도대체 얼마일까라며 외모를 돈의 값어치로 평가할 수 있는지에 관한 질문을 던진다. 


놀라운 점은 외적으로 외모가 더 나은 사람이 고용될 확률도 높고 연봉도 더 받는다는 사실이다. 또 하나 재미난 사실은 CEO의 외모로 그 회사의 연수입을 예측할 수 있다고 한다!!


물질만능주의에 이어 외모만능주의라니….


아마 경제학에 관심이 있다면, ‘립스틱 경제’에 관하여 들어봤을 것이다. ‘립스틱 경제’란, 불황일수록 립스틱 판매가 늘어난다는 것인데, 왜 그럴까?


그 이유는 네사예바 교수팀이 입증하였는데, “여성에게 아름다움이란 상대를 유혹하기 위한 것이 아닌 직업적 성공을 돕는 도구로 인식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즉, 직업적으로 불황을 이겨내기 위해 더 아름답게 보이려고 하는 것이며, 그래서 외모를 더 꾸미기 위해 립스틱, 즉 화장품 소비가 늘어나서 판매 또한 늘어난다는 것이다. 


흔히들 “비싼 것이 좋다”라고 하는데, 과연 그럴까? 우리나라 속담에도 “싼 게 비지떡”이라는 말이 있다. 이에 대해 저자는 요한슨-에릭슨 연구를 근거로 들면서, “가격-품질 연상 심리’에 대해 설명한다.


결국 가격이 비싸면 그 제품의 품질 또한 더 좋을 것이라고 믿는다는 것인데, 저자는 이는 단지 ‘마케팅 플라시보’일 뿐이라고 한다. 개인적으로는 비싼 값을 지불했으니 머리 속에서는 이에 대한 보상심리 차원에서 설사 품질이 나쁘더라도 스스로 이 제품이 좋다라고 자위하는게 아닐까 생각한다.
 

저자는 마지막 파트에서 행복해지고자 한다면 ‘물건’보다 ‘경험’을 사라고 조언한다. 물질적 소비보다는 경험적 소비라 할 수 있는 여행이나 배움 같은 것이 더 행복감을 준다는 것인데, 그 이유로 세 가지를 제시한다.


첫째, 경험은 시간을 꽃으로 만든다

둘째, 경험은 비교가 되지 않는다

셋째, 인생은 ‘무엇을 했는지’로 정의된다


저자는 “한 사람의 인생은 무엇을 가졌느냐가 아닌 무엇을 했느냐로 정의된다”라며, 행복해지고 싶다면 경험을 사라고 강조한다.


이 밖에도 저자는 책 속에서 돈이 심리나 사회생활, 소비행위, 행복 등 광범위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들을 다루는데, 의외로 우리에게 잘 알려지지 않는 사실들에 대해 깨우쳐 준다. 




이 책의 마지막에 적혀 있는 하우얼의 말을 인용하면서 글을 맺는다.


“재산은 가지고 있는 자의 것이 아니고, 그것을 즐기는 자의 것이다”


돈은 결국 어떻게 보느냐의 관점에 따라 그 사람의 인생이 달라질 수 있는 것이다. 돈에 관하여 반드시 알아야 할 것들이 무엇인지 궁금하다면 이 책을 읽어 보길 추천한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솔직하게 작성한 서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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