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마케터가 알려주는 최신 마케팅 트렌드 - Z세대의 마음을 사로잡는 핵심 마케팅 비법!
히로타 슈사쿠 지음, 김지예 옮김 / 동아엠앤비 / 2023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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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의 큰 손으로 불리는 1990년대 중반에서 2000년대 초반에 태어난 Z세대가 전 세계 소지바의 약 40%를 차지하면서 글로벌 소비시장에서 새로운 핵심계층으로 떠오르고 있다.


하지만 적지 않은 기업들이나 마케터들이 과연 얼마나 Z세대에 맞는 마케팅을 하고 있으며 이를 대비하고 있을까?  


이 책의 부제 ‘Z세대의 마음을 사로잡는 핵심 마케팅 비법 - 글로벌 Z세대가 선호하는 60가지 브랜드 수록’’과 같이 최신 마케팅 트렌드를 알려준다.




저자는 일본에서 방송국 디렉터, 마케팅 업무를 거쳐 현재는 브랜드 개발 전문회사 헨지를 설립한 경력이 있다.


그리고 리서치 기업 스타일러스의 수석 컨설턴트와 보그 비즈니스 시장 디렉터도 겸직하고 있으며, <Shared VIsion>이라는 책을 저술하였다.




마케팅이란 무엇일까?


1장에서 저자는 “마케팅이란 미래에 대한 약속을 지키는 것”이라고 말한다. 


과거에 모두가 따라하는 ‘트렌드’는 이제 존재하지 않는다고 저자는 강조한다. Z세대는 개성이 넘치고 가치관이 다극화되어 있기 때문에 이전 세대에서 통하던 ‘평균적인 소비자’나 대중에게 공통적으로 사랑받는 특정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는 매스가 아니다.


저자는 “한 명의 생각을 꿰뚫어 보았을때 공감이 형성된다”고 말한다. 그래서 최근에는 마케팅 전략을 세울 때 매스가 아닌 개인 맞춤형 전략을 짜야 한다. 


결국 이같은 새로운 변화에 맞춰 마케팅의 초점도 ‘누구나 사용하는 것이 아닌 내가 추천하고 싶은 것’으로 바꾸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결국 특이함과 개성을 바탕으로 한 브랜드 스토리로 공감을 이끌어내야 한다는 것이다. 


2장에서는 Z세대의 상황과 인사이트에 대한 고찰로 이야기를 풀어나간다.


전 세계 소비자의 40%를 차지하는 Z세대에 대해서 잘 파악하고 있어서 한다. 그리고 Z세대는 “소비라는 행동을 통해 자신의 미래를 바꿀 수 있다”는 생각을 갖고 있는데, 그래서 그들의 소비에 영향을 막대하게 끼치는 인플루언서의 중요성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하지만 저자는 인플루언서의 문제점에 대해서도 책 속에서 언급하는데, 결국 SNS에서 인기를 끄는 방법이나 어떤 콘텐츠를 만들어야 ‘좋아요’를 더 받을 수 있는지에 초점이 맞춰진다면 결국 ‘개성’을 빼앗기는 위험이 있다라고 지적한다.




3장 커뮤니케이션과 고객 인게이지먼트에 대해서 다룬다.


요즘 Z세대에게 사랑받는 브랜드는 얼마나 유명한지가 아니라 ‘생생한 커뮤니티 감각이 있는가’이라고 한다. 여기서 ‘생생한 커뮤니티 감각이 있는 브랜드란’은 신뢰하는 사람들이 운영하는 브랜드, 비슷한 가치관이나 취향을 가진 사람들이 모여있는 브랜드를 말한다.


‘커뮤니티 감각’을 중시하여 급성장한 대표적 브랜드로 저자는 ‘룰루레몬’을 성공사례로써 예시를 든다. 룰루레몬은 요가웨어 브랜드인데, 커뮤니티 브랜딩을 위해 Z세대에 맞는 다양한 행사를 기획하여 요가 커뮤니티를 활발하게 운영한다.


한마디로 커뮤니티 브랜딩으로 대박냈다는 것이다. 물론 커뮤니티 브랜딩을 하기에 어려운 업종도 있겠지만, B2C 산업의 대부분의 경우에는 결국 고객이 소비자 개인이기 때문에 충분히 적용 가능하리라 본다.


이 밖에도 저자는 Z세대 취향에 맞는 디지털 캠프파이어(누구나 안심하고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사이버공간이나 서브 컬쳐)나 도메스틱 코지(집안에서 편하게 지낼 수 있는 시간), 그리고 무엇보다 고독한 느낌을 완화해주는 노스탤지어나 한정된 느낌을 주면서 고객의 마음을 끄는 이퍼머럴 마케팅 등 최근의 마케팅 트랜드를 소개한다.


마지막 장인 4장에서는 ‘앞으로 마케터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라는 질문으로 시작한다. 몇 년 전부터 마케팅 분야에서 화두가 되는 분야는 빅데이터를 활용, 고객의 구매 정보를 분석하여 구매할 가능성이 높은 제품을 고객에게 추천하는 이른바 추천 마케팅이다.


하지만 저자는 단순한 데이터 분석을 넘어 고객의 마음을 움직이는, 즉 감수성이 필요하다고 지적한다. 이를 위해 저자는 고객의 마음 속 작음 움직임이나 위화감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한다.




 저자는 책의 말미에서 말한다.


“마케팅에 정답은 없다. 그래도 우리의 밭을 갈아야 한다.”


저자가 마케팅에 정답이 없다고 말하는 이유는 사회적 트렌드나 시장이 하루가 다르게 급변하기 때문이 아닐까?


그리고 ‘우리의 밭’이라 함은 결국 바로 당장에 주어진 일부터 제대로 처리해야 함을 의미하는 것은 아닐까라고 자문해본다.


마케터란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아 어떻게 하면 우리 회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팔 것인지를 고민하는 직업이다. 


이 책은 60가지의 브랜드를 소개하고 글로벌 마케팅 사례 100가지 이상을 예시로 듦으로써 글로벌 마케터가 Z세대에 맞는 마케팅을 하려면 어떻게 하면 되는지 통찰을 제공한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솔직하게 작성한 서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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